2024,April 19,Friday

베트남 STEAM교육의 선구자-우리곁에 다시 돌아온 리틀 지니어스 국제 유치원 & 학원

아이들 교육이란 영구미제의 과제다. 특히 자신의 아이인 경우, 부모의 입장에서는 많은 것을 가르치고 싶지만, 부모의 시간과 능력, 지식에는 여러가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주로 교육을 전문가에게 위탁하는 게 현대사회의 교육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교육의 시작은 초등학교가 아니라, 유치원이다.

유치원은 한 사람의 인생에서 교육이 시작되는 장소다. 단지 학습만 해서는 곤란하다. 사회성을 습득하고 당장 학습하지 않더라도, 미래의 학습을 준비하여 아이의 두뇌가 호기심으로 자극을 받아서 상급학교로의 진학을 원할히 하도록 준비해야 한다. 놀이와 공부를 동시에 해결하고, 미래의 학습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지난 10년간 각광을 받은 교육이 바로 스템(STEAM)교육이다. 미래산업에 근간이 되는 분야에 어릴 때부터 놀이를 통해 호기심을 자극하여, 자신이 스스로 학습을 하는 방식이 근래 교육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아이가 스스로 찾아서 하는 학습 그리고 탄탄한 스템교육을 동시에 실시하는 ‘리틀 지니어스(Little Genius) 유치원’을 찾았다. 아이들에게 전통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보다는 놀이를 통하여 학습을 유도하는 교육, 경험을 쌓아가는 교육을 균형 있게 제공하여 2009년 개원 후부터 지속적으로 푸미흥의 부모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유치원이다.

지난 3년간의 코로나도 끝나고, 대면교육이 정상화 되면서
리틀 지니어스 유치원이 다시 교민분들에게 다가 가려고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씬짜오 베트남이 찾아가 봤다.

 

user image

Little Genius 유치원
최고의 시설로 소수 정예의 돌봄을
추구하는 ‘국제유치원’
리틀 지니어스 유치원은 단순한 영어 유치원이 아니라, 국제 유치원이다. 국제유치원의 의미는 국제학교처럼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영어를 사용하고 어울리면서 교육을 받는 ‘유치원’이라는 의미다.

이곳의 장점은 위치와 시설이다. 교민 입장에서는 위치가 괜찮은 곳에 소재하고 있다. 바로 신한은행 푸미흥 지점이 소재한 Riverside Residence 바로 옆에 위치해 있고, 푸미흥 남부 교육시설이 밀집한 Ha Tuy Tap거리에 위치해 있다.

6층 규모의 유치원 건물 안에는 교실 6개, 2개 체육관, 도서실, 컴퓨터실, 미술실, 코딩과 로봇실습을 할 수 있는 공학체험실, 댄스 스튜디오, 자체 키친을 보유하고 갖추고 있다. 아이들이 즐길수 있는 체육관과 더불어 바로 건물 바로 옆에 공원이 있고, 여기에 실내 놀이터도 조성하여 아이들이 이곳에서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도록 배려했다.

2017년 지금의 위치로 이전한 리틀지니어스는 각 반 정원은 10∼15명으로, 반당 1명의 주임 교사와 1명의 보조 교사 그리고 1명의 유모(Nanny)를 두면서 학생과 선생님 비율을 3:1로 조절하면서 운영하고 있고. 현재 10개국 30여 명의 아이가 다니고 있다.

유치원에서 신경을 많이 쓴 Robotic Room에서는 코딩으로 작동원리를 적용하는 로봇 조립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놀이를 통하여 과학을 유아의 레벨에서 손쉽게 접하게 할 수 있도록 기획되어 있다.
싸이언스 룸에서는 각종 실험도구와 더불어, 실습을 통하여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각종 시각교재가 준비되어 있어서, STEAM교육에 대한 원장의 ‘진심’을 느낄 수 있다.

STEAM교육의 중요성

“지금 현재 산업구조상, 미래에 필요한인재가 되려면 이과적인 지식은 필수이며, 이러한 이과적인 지식은 어렸을때부터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지만, 미래에 자라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리틀 지니어스 유치원의 장승호 원장은, 사실 한국식 주입식 학습교육보다는 서양식의 뛰어노는 교육을 선호한다. 즉 아이들이 뛰어노는 것이 인성, 신체개발에 더 좋다고 생각하는 그도, 열성을 가지고 다루는 분야가 있으니 바로 이공학 스템교육( 스템교육의 ‘스템’은 과학(S), 기술(T), 공학(E), 예술(A)수학(M)의 줄임말,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STEAM Literacy)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 이다. 그는 이 분야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자 중 하나다. 그를 만나 얘기를 나눠봤다.

 

유치원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리틀 지니어스 (Little Genius International Kindergarten)유치원은 2009년에 저희 아이가 유치원을 진학하려 했을 때 마음에 드는 유치원을 발견할 수 없어서, 유치원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3층 빌라를 임대하여 본원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많은 학부모님들이 저희 리틀 지니어스가 영어유치원이라 생각하지만 저희 관점에서는 영어 유치원은 한국에 있는 개념입니다. 여러국적의 아이들이 같이 다니고, 공용어를 영어를 사용하고, 영국커리큘럼인 EYFS를 사용하기 때문에 저희 리틀지니어스의 정체성은 즉 영어를 쓰는 평범한 국제유치원 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유치원에 더하여 만 4세부터 12세 아이들을 위한 리틀지니어스 학원도 개설했습니다, 한국에서 생각하는 학원과 다르게 실용과목 그리고 스포츠와 두뇌개발에 집중한 코딩, 미술, 디지털 아트, 코믹 일러스트레이션, 디베이팅 등의 토론, 그리고 STEAM과학수업에 기반한 실용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부분은 몰라도, 베트남에서 STEAM가르치는 곳이 많지만, 국제학교를 제외한다면, 저희 리틀 지니어스가 STEAM 교육에서는 베트남에서는 믿을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오랜기간 유치원을 운영하시면서 명문 유치원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동안 어떻게 명성을 유지했는지 궁금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명성의 비결이라는 게 다른 것 보다는 저희 아이가 유치원을 다닐 무렵에 많이 신경을 쓴 게 인정을 받은 것 같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돌봄을 위해 직접 키친을 운영하고, 호박빵이나 요거트같은 간식도 직접 제공하고, 의료 기록까지 챙겼다는 점이 저희의 명성이 유지된 비결 같습니다. 아울러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2009년부터 운영하면서,지역내 외국인 커뮤니티에서 인정을 받은 측면도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SSIS(South Saigon International School)같은 국제학교와 교류를 하면서 많은 인정을 받게 됐습니다. SSIS같은 경우는 입학 전에 추천하는 유치원 중 하나가 저의 리틀 리니어스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유치원에는 약 10개국 어린이들이 다니고 있고, 학습보다는 경험과 놀이를 통한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일부의 한국 학부모님들은 직접적인 학습을 좋아하시지만, 그렇게 교육한다면 쓰기와 읽기는 잘하게 되지만, 말하기에서는 발전이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원생의 다수의 부모님들과 외국국적 학부모님들이 놀이를 통한 교육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더 많은 집중을 하면서 말하기 부분에서 아이들이 두각을 보인다는 점이 저희 유치원 명성에 큰 힘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STEAM을 중요시 하는 교육을 하시는데 교육 코스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각 교육분야에서 나이별로 목표를 지정해서, 1년동안 교육과정내에서 아이들이 어떠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지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STEAM교육을 진행합니다. 특히 최근교육이 저희 세대의 교육과는 다르게 낚시 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보다는, 호기심을 교육을 통하여 자극하게 한 뒤에, 자신이 스스로 좋아하는 분야를 찾아서, 직접 공부하면서 그 분야에 전문가를 양성하는 기초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저희 교육 커리큘럼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Inquiry 방식으로 초점을 맞춰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치원 교육을 한 14년 하셨는데, 그동안 교육을 하시면서 어떠한 교육철학을 갖고 진행하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로봇과 코딩을 가르치고 싶다는 것이 개인적인 목표이기도 합니다. 나노, 우주항공, 바이오, 에너지 이런 미래산업중에 IT, 로봇, 코딩분야는 베트남 수준의 국가에서는 하기가 좋은 사업입니다. 제가 학원을 연 이유중 하나가 이 분야를 가르치고 싶다는 생각에서 시작을 하게 됐는데. 궁극적으로는 약 80% 이상의 베트남 학생들이 쉽게 배울수 있는 코딩이나 로봇교육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리틀 지니어스에 아이들을 보내면 어떠한 교육효과가 있을까요?
다른 것 보다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교육을 한다는 점이 저희 유치원 교육의 장점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교육비가 낮은 것은 아니지만, 그에 걸맞는 확실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저희의 장점입니다. 실제로 저희 유치원을 오시면 느낄 수 있겠지만, 원생과 선생님 비율을 현재는 3:1 수준으로 운영하고 있고, 정원이 약 50명인데, 정원이 가득 찰 경우에도 원생과 선생님 비율이 4:1 정도일 정도로, 적정한 원생수로 유지되고 있어서, 그만큼 여유있고, 세심한 양질의 교육을 통해 아이들 학습능력 및 인성개발에 효과적이라고 자부합니다.

 

지금까지 상급학교로 보낸 이력을 알 수 있을까요?
저희 원생의 약 90%이상은 SSIS에 진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근처에 있는 ABC, RISS, Canadian School, 그외 AIS, BIS에도 진학하는 원생들이 일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곳의 학비는 어느정도 인가요?
저희 유치원은 한번 내는 등록비 미화 350달러, 그리고 6개월 기준으로 수업료를 청구합니다. 2살 이하 유아 수업료는 하루 종일 돌보는 Full day는 6개월에 미화 6,520달러. 주간에만 돌보는 ‘Half Day’는 5,650달러입니다, 그리고 3살 부터는 6개월에 약 6,980달러의 수업료가 적용된다고 보시면 되고요, 3살아이를 기준으로 약 매달 1,100달러 수준의 수업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 수업료에는 식대비 그리고 방과 후 교육까지 패키지, 건강검진, 소풍 같은 원외 활동 비용이 포함된 가격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셔틀버스 사용에 따른 교통비 정도만 옵션입니다.

 

독자분들을 위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힘든 코로나 이겨내시느라 많은 교민 분들이 고생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좋은일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저희 리틀지니어스에 그동안 해주신 성원과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혹시라도 유치원에 보낼 나이가 된 18개월 이상의 자녀가 있으시고, 놀이를 하면서 호기심도 기르고, 아이가 스스로 찾아가는 교육을 원하시는 교민분들이 계시면 저희 리틀 지니어스에 연락을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Little Genius International Kindergarten & Education Centre
FB: LGkids.vn (Education Center)
littlegenius2008 (Kindergarten)
Email: LG.edu.vn@gmail.com
A:200-202 Ha Huy Tap, KP.
Nam Thien III (H10), Tan Phong Ward, District 7, HCMC, Vietnam
Tel: 08 5412 5210 | 08 5412 5211
Kakao Id: Littlegenius08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