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베트남 경제, 2분기도 고전 예상

1분기 3.32% 성장에 그친 베트남 경제가 2분기도 여전히 어려울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기획투자부는 신속히 성장을 촉진하고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세금·수수료 감면, 대출금리 인하 등의 추가 지원정책을 즉시 시행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4일 보도했다.

팜 민 찐(Pham Minh Chinh) 총리는 3일 열린 정부-지방 온라인 회의에서 기획투자부의 보고를 받고, 1분기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친 외부요인 가운데 ‘투자, 수출, 소비’라는 3대 성장동력 진작에 최우선적으로 전력할 것을 강조했다.

기획투자부에 따르면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전년동기(5.05%)와 전분기(5.92%) 및 정부의 목표치(5.6%)보다 한참 낮고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3.21%)을 제외하면 지난 12년중 가장 낮은 성장률이다.

반면 1분기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동기대비 4.18% 상승하며 정부의 목표치(4.5%)를 바짝 위협했다.

그나마 다행스런 점은 생필품 수급이 안정적이었고, 상품의 총 소매 판매 및 국내소비는 전년동기대비 약 14% 증가하는 등 내부적 요인은 상황이 괜찮았다.

기획투자부는 대내외적 요인으로 2분기 경제 상황이 여전히 녹록하지 않을 것임과 올해 전체 GDP성장률이 목표치를 달성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여전히 지난해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산업생산, 수출, 외국인직접투자(FDI)가 3분기가 되어서야 작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찐 총리는 세계경제 둔화 속에서 각국의 통화 긴축 및 수요 감소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음을 인정하면서도 “국민과 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책적 대응이 실기하지 않도록 모두가 협력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찐 총리는 올해 최우선적 정책 과제가 투자, 수출, 소비 진작임을 강조하며 ▲거시경제 안정 ▲인플레 통제 ▲유연한 통화정책 ▲부동산부문 회복을 중점적으로 관리할 것을 지시했다.

이날 정부는 응웬 찌 융(Nguyen Chi Dung) 기획투자부 장관이 제안한, 개인 및 기업 지원과 성장 촉진을 위한 세금·수수료 감면, 대출금리 인하와 같은 새로운 지원정책을 즉시 시행하도록 했다.

인사이드비나 2023.04.0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