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8,Thursday

ISSUE & PEOPLE – 다시 만난 MY Storage 이야기

 

 

 

 

user image

 

3년만에 베트남 시장 개척에 성공한 ‘업체’

사이공의 스토리지를 책임진다

 

현대 문명과 전통문명의 차이는 무엇일까? 총,균,쇠 라는 책으로 유명한 재럴드 다이아몬드는 ‘어제까지의 세계’라는 책에서 자신의 파푸아 뉴기니 원주민 친구의 “왜 우리 원주민은 화물이 없는데 당신들은 화물이 많은가?” 라는 간단한 질문을 통해, 전통문명과 현대문명의 차이점을 설명했다. 다이아몬드 박사에 따르면 우리 문명의 특징중 하나는 바로 화물이 많다는 점이고, 화물을 만들기 보다는 물건을 오래 쓰는 것에 포커스를 두었던 전통사회와는 대조적으로 재물도 많고, 재화도 많은 사회라는 점을 그는 현대문명의 특징으로 정의했다. 우리는 현대인으로써 부자든, 가난든, 학생, 회장 관련없이 소비사회에 살기때문에 인생의 여정에서 현대인은 많은 짐을 가지고 있고 많은 물건을 사고 버린다.
사람의 인생은 무로 태어나 무로 돌아간다고 하지만 인생의 여정에서 우리는 시스템적으로 많은 짐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이동성과 도시화는 예전에는 볼 수 없는 특이한 비즈니스를 만들어 냈는데, 바로 Storage(짐보관) 사업이다.
아직 베트남에서는 짐을 보관하고, 돈을 별도로 낸다는 개념이 활성화 되지는 않았다, 왜냐면 베트남의 산업화와 도시화는 이제 막 시작됐기 때문이고 아직도 농촌사회의 네트워크의 잔재가 많이 남아있는 나라여서 지인이나 친척에게 부탁하는 편을 택하지. 돈을 주고 적절한 온도 통제를 갖춘 시설에 짐을 보관한다는 점을 아직도 낭비로 보는 문화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점에서 이번에 3년만에 다시 찾아간 My Storage는 베트남에서 전무했던 서구식 짐 보관 서비스를 개척했다는 점에서 특이하다. 3년전 안푸 뒷편 작은 곳에서 시작했던 짐보관 스타트업이 어였한 자신만의 사무실 건물을 보유한 업체로 성장했다. 다시만난 마이스토리지,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My Storage 사이공의 짐 보관업을 개척하다

런던 킹스크로스역에서 성업하는 락커

 

왠만한 선진국에 간다면 발전된 서비스중 하나가’셀프 짐 보관업’이다. 한국이나 일본, 대만등지 열차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코인락커부터 영어권 국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짐 보관 업무도 셀프 짐 보관업의 일종이다. 2019년 설립된 마이스토리지는 이러한 업종의 불모지였던 베트남 남부에서 본 시장을 개척하여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업체와 차별화를 하면서 성장한 회사다.

본지와 2020년 코로나 직전에 인연이 있고 여러 분야에서 활발한 마케팅을 벌이고 있어, 친근한 업체이기도 하다. 당시 직원 수는 10명 정도로 적었고 안푸(An Phu)구석에 작은 창고위에 위치했던 업체가 3년만에 가보니 자가 사무실을 보유하고 이사 서비스로도 사업영역을 넓혔을 정도로 성장해 있었다.

 

마이스토리지는 무엇이 특별한가?

특별히 보관되는 내 물건, 온도와 습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창고 제공

마이스토리지가 다른 화물보관이나 짐보관 업체와 다른점은 크게 2가지다.
하나는 베트남에서 유일하게 24시간 접근이 가능한 창고를 제공하고, 이에 필요한 공간과 박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또다른 하나는 기술친화적이고 특히 온도 및 청결함을 유지하면서 보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특히 베트남 남부 지역같이 열대기후에서는 온도와 습도의 변화로 인하여 물건 변질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창고의 청결, 온도, 습도 일정한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마이 스토리지는 기존에 양철건물에 체계없이 보관하던 기존 보관업체는 위 두가지면에서 차별화에 성공하여, 충성된 고객군을 확보하는데에 성공한 업체다.

 

보험서비스

고객에게 호율적인 보상을 제공한다

마이스토리지의 장점중 하나는 물품보상에 명확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 홍콩에 소재한 손배상 전문보험사인 PACIFIC CASUALTY & GENERAL INSURANCE사와 협업으로 보험제도를 구축했다. 최소한 물품을 맡기는데에도 일반보장을 적용하고 일반 보장 단계는 손상된 품목의 실제 상품 가치에 대해 배상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상품 중량의 KG당 VND 25,000에 대해 품목별로 배상한다. 그러나 월 30만동인 실버보장 보험과 월 50만동인 골드보장 상품을 가입한다면 보장이 더 강화되어 실제 현금 가치 또는 수리 비용에 대해 총 2500만동~최대 5000만동의 피해액을 보상받을 수 있다.
이러한 보험제도의 운영과 철저한 창고관리를 통해 My Storage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데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한국인의 사랑을 받는 이 사업

마이스토리지는 보관업으로도 유명하지만, 한국인들에게는 프리미엄 이사 업체로 유명하다. 직원들의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보관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높히기 위하여 마이스토리지는 2020년경 외국인 커뮤니티를 타깃으로 하는 프리미엄 이사 서비스를 시작했다.
베트남에서의 이사는 외국인의 입장에서 이해가지 않는 일이 많이 발생하는 편이다. 우선 사람을 많이 쓰기 때문에 약속된 시간에 오는게 드물다. 아울러 전문인력들이 책임 지면서 일을 하는게 아니다 보니 운송도중 이사물품이 파손되는 경우도 잦은 편이다.
그래서 마이 스토리지는 이사시 물품의 온전한 이동과 전문훈련을 받은 인력이 시간을 엄수하여 물건파손시 작은 파손이라도 책임을 지는 프리미엄 무빙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본 사업은 마이스페이스 입장에서 전체 매출의 5분의 1을 차지하게 됐으며 고객의 절반이 한국인일 정도로 까다로운 소비자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My Storage, Aric Austin CEO와의 인터뷰

Q: 마이스토리지를 3년만에 다시 만나게 되어 기쁩니다. 지난 시간동안 많은 것이 바뀌었는데, 마이스토리지에도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고 싶습니다.

오래전부터 씬짜오베트남과 협업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3년 5개월전 2019년 가을에 마이스토리지가 설립했고, 그 이후로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하나의 보관 시설로 시작하여 현재는 호찌민시와 동나이의 주요 지역에 4개의 셀프 및 발렛 보관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 달 평균 10~15명의 고객이 이용하던 것이 현재는 약 1,700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베트남 현지인들과 한국인들이 저희 서비스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작업을 수작업으로 진행하던 저희는 이제 고객의 저장 과정을 간소화하는 유용한 도구를 도입하는 등 마이스토리지를 기술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고객이 물건을 옮기거나 물건을 추가할 수 없었기 때문에 스토리지 서비스 이용률이 떨어지지는 않았습니다. 봉쇄 기간 동안 스토리지 수익은 다행히 제자리걸음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 이후 개인과 기업 모두에서 스토리지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팬데믹 이후 집을 깨끗하고 정돈된 공간으로 유지하는 것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았습니다. 따라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개인 소지품이나 계절용품을 창고에 보관하고 싶어하는 수요가 증가했고, 기업에서는,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쇼핑의 붐으로 인해 많은 비용을 들여 중심가에 상가를 임대하는 대신 미니 스토리지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미니 스토리지/셀프 스토리지를 이용하면 보관 공간의 크기와 기간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고, 24시간 연중무휴로 이용할 수 있는 개인 열쇠가 있다는 점에서 많은 비즈니스 오너들의 선호하는 서비스로 올라가게 됐습니다. 아울러 기업고객을 위해 짐을 싸고 휴식을 취하면서 일을 할 수 있는 코워킹 스페이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Q:최근 입소문이 퍼지도 있는 이삿짐 서비스에 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솔직히 이삿짐 서비스는 저희의 핵심 서비스는 아닙니다(보관이 핵심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전문적이고 숙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한국 고객들이 이사 서비스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시간을 엄격히 준수하고 있고, 항상 모든 물품을 조심스럽게 다루기 위해 여분의 전문 포장재를 가져오고, 자체 운송차량을 통해 이삿짐의 이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항상 이사 서비스에서 손실이나 손상이 없는 것을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Q:마이스토리지가 성공하면서 경쟁업체들이 들어선거 같습니다 마이스토리지가 이들과 차별되는 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사이공에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보관 서비스도 동시에 증가하고 있습니다만, 저희 마이스토리지가 최초이자 지금까지도 고객에게 셀프 스토리지와 발렛 스토리지를 모두 제공하는 유일한 업체라는 점이 타업체와 구분되는 첫번째 요소입니다.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최고 수준입니다.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스토리지를 예약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구축했고 또한 고객이 얼마나 많은 입방 미터가 필요한지 추측하거나 추정할 필요가 없도록 온라인 계산기를 설치하여, 구매과정을 고객의 입장에서 간편화 했습니다. 아울러 고객이 로그인하여 휴대폰으로 물품을 확인할 수 있는 가상 보관 앱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고객이 물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맡겨야 할 경우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앱을 통해 요청하기만 하면 됩니다.

Q:마이 스토리지 이용 가격을 알 수 있을까요?

보관 요금은 한 달에 399,000 VND부터 시작합니다. 보관 기간이 길면 항상 할인이 적용되며, 부피가 크고 전용 보관 기간이 길면 입방 미터당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당사 웹사이트로 이동하거나 app.mystorage.vn/ko/booking을 클릭하면 자신에게 적합한 스토리지 솔루션을 선택하라는 안내가 표시됩니다. 연락처 정보와 편리한 시간을 입력해 주시면 저희 창고로 물품을 픽업하러 갈 수 있는 시간을 알려드리고 해당 날짜에 맞춰 저희 직원이 방문해 드립니다. 아울러 베트남어, 영어, 한국어 능통한 저희 다국적 영업팀이 항상 가장 적합하고 비용 효율적인 보관 솔루션을 찾아드리고 상담해 드립니다. 짐을 맡겨야 할 때 언제든지 메시지를 보내주시면 즉시 일정을 잡아드립니다.

Q:에어컨을 많이 사용하시는거 같은데 마이 스토리지 입장에서 비용 부담이 클거 같습니다?

사실 저희 회사 입장에서는 스토리지 비즈니스라는 특성상 인건비와 부동산 리스비용을 제외하면 에어컨 비용이 그렇게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닙니다. 그리고 저희가 제공하는 가격에 에어컨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보관하고 있는 물품으 약 70%는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가의 옷과 가방, 원목 가구를 보관하는 경우 에어컨이 필요합니다. 또한 화장품, 와인, 아동용 기저귀, 통조림 식품 등을 판매하는 기업 고객 중 상당수가 에어컨 창고를 필요로 합니다. 에어컨 스토리지의 비용은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스토리지보다 약 20% 더 높으며, 이 추가 비용은 전기세 그리고 특정 재료/품목이 손상되거나 품질이 저하될 위험을 피하기 위해 적절한 온도와 습도로 보관해야 하는 저희 마이스토리지와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는 비용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매우 합리적인 가격으로 생각합니다.

Q:많은 한국고객분들이 이용하고 계신가요? 

네, 한국인 고객은 저희 월 기준 스토리지 매출의 약 1/4, 이사 매출의 약 1/2을 기여하고 있습니다.

Q:어떠한 한국인 고객이나 비즈니스가 이용하고 있는지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

자세한 사항은 알려드리기가 어렵지만, 한국인 고객의 경우 가족보관이 3, 비즈니스 보관이 7정도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개인용 보관의 경우, 집안 공간을 확보하고자 하는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편입니다.
이들은 자전거, 골프채 등의 스포츠 장비부터 가전제품과 가구까지 다양한 물건이 보관되어 있고 또한 자녀가 성장하면 더 이상 맞지 않는 장난감과 옷을 추억을 위해 또는 다음 자녀가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즈니스 보관의 경우 고가의 치과 교정용 의자, 의료기기, 화장품, 양초, 한국 인스턴트 식품 등 다양한 종류의 비즈니스 재고를 보관하고자 하는 고객의 수요가 높았고 아울러 사무실에서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비즈니스 문서와 마케팅 상품도 한국기업 고객들이 주요 보관하고 있는 물품중 하나 입니다.

Q:한국분들을 위한 특별 할인 서비스가 있나요?
네 씬짜오 베트남지에 게시된 저희 광고를 보시면, 온라인 구매시 독자분들을 위한 15% 할인 코드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직접 상담하러 오시면 씬짜오베트남 책에 게시된 광고를 보여주시면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스토리지 본사에 최근 오픈한 Co-working space

 

Q: B2B보관 서비스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시는 것 같은데요, 비즈니스 스토리지용 전용 시설을 따로 운영하고 계십니까?
저희가 비즈니스 고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단순히 비즈니스 고객을 위해서는 보관을 넘어서 저희 본사 시설안에 고객이 짐을 싸고 작업할 수 있는 넓고 편리하며 현대적인 코워킹 스페이스가 마련했습니다. 스낵과 음료가 무료로 제공되며 장시간 짐을 싸고 나면 샤워도 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비즈니스이고 팀원 수가 적은 경우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슬롯 비용을 지불하는 것보다 의심할 여지없이 훨씬 저렴합니다.
또한 발렛 스토리지를 이용하는 고객을 위해 B2B 주문 처리 서비스 및 재고 추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물류 업계에서 경험이 풍부한 깨끗한 자체 차량과 잘 훈련된 직원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의 비즈니스 재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Q: 저희 독자분들에게 추가로 하실 말씀 있으시다면 부탁드립니다.
마이스토리지는 독일계 미국인 팀이 설립한 회사로 항상 모던함, 청결함, 높은 품질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높은 수준의 보관 서비스를 찾는 사이공에 거주하는 한국인의 요구를 충족시키기를 희망합니다. 사이공에서의 생활을 더 쉽고 원활하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더 많은 한국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