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7,Wednesday

EDU – 유형별로 본 부모와 자녀의 이해(1)

 

 

지난 호에서 ‘달라도 너무 다른 우리 아이 어떻게 사랑하는가’에서 행동유형진단을 실시 하였다. 결과를 바탕으로 2회에 거쳐 유형별 부모 스타일과, 자녀 유형별 코칭전략을 나누어 연재할 계획이다.

 

user image

사람은 태어나서부터 성장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기 나름 대로의 독특한 동기 요인에 의해 선택적 또는 일정한 방식으로 반복되며 하나의 경향성을 이루게 된다. 그에 따라 자신이 일하거나 생활하는 환경에서 아주 편안한 상태로 자연스럽게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되는데, 우리는 이것을 행동패턴(Behavior Pattern)또는 행동 스타일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인식을 축으로 한 인간의 행동을 마스톤William Maston 박사는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 Conscientiousness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 네가지 행동 유형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 DiSC행동 유형이다.

DiSC 유형을 파악하게 되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상호 작용을 할 수도 있다. 그리고 갈등 시 이해되지 않았던 자녀의 행동과 알 수 없는 부모의 감정 변화를 인지함으로써 적절한 방법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더 나아가 자녀의 학습 스타일까지 파악하고 지도할 수 있다.

물론 이 분류로 사람을 딱 나누는 것이 완벽하게 맞는다고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오랜 기간 현장에서 사람들을 대상으로 강의와 코칭 과정에서 살펴본 결과, 유형별로 비슷한 패턴과 성향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행동 유형을 구분하는 것은 부모의 성향을 파악하고 자녀의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좀 더 원활한 대화가 이루어지고 편안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번호에서는 유형별 특징과 유형에 따른 부모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한다.

 

유형별 부모 스타일

 

부모만 믿어, 주도형 부모

-자아가 강하다

-목표지향적이다.

-도전에 의해 동기부여가 된다.

-통제권을 상실하거나 이용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무언가로부터 압력을 받을 때 다른 사람의 견해, 감정들을 별로 고려하지 않을 수 있다.

-책임을 맡고 남에게 지시하기를 좋아한다.

-자신감에 차 있다.

-용감하게 도전할 기회를 찾는다.

-목표를 이루고 싶어한다.

-경쟁심이 강하다

-변화를 주도한다.

-눈치 보지 않고 솔직하게 말한다.

 

주도형 부모의 장점은 소신과 뚜렷한 주관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은 부모의 뚜렷한 주관으로 인해 자녀의 의견이나 입장을 들어려 하지 않고 부모의 생각이 옳다고 확신하고 따로오길 바라는 점이다. 그로 인해 목표한 지점에 도달하여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있지만 자녀의 유형에 따라서는 부모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 자존감이 떨어지거나 부모의 눈치를 보게 된다. 또 부모의 주도성이 강하여 자녀의 주도성이 무시되어 의존적으로 바뀌거나 결정 장애를 겪게 될 수도 있다.

 

즐겁게 살자 사교형 부모

-낙관적이다.

-사람 지향적이다.

-사회적 인정에 의해 동기 부여 된다.

-사람들로부터 배척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어떤 압력을 받으면 체계적으로 일을 처리하지 못할 수도 있다.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감성적이다.

-이야기하기를 좋아한다.

-파티나 모임을 좋아한다.

-자발적이다.

-남에게 인정받고 칭찬받는 것을 좋아한다.

 

사교형 부모는 칭찬에 능숙하기 때문에 자녀의 정서적 교감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단점은 주변 부모들 이야기에 쉽게 흔들리고 자녀보다 본인이 더욱 조바심이 생겨 이성적 대처를 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다 보니 이것저것 다양하게 시키기도 한다. 이성보다는 감정이 앞서 양육태도에 일관성이 없거나 감정에 치우치게 되는 경우가 잦다. 이것은 자녀에게 혼란을 주기도 하고 자녀의 감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변화는 싫어 안정형 부모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다.

-팀(가족)지향적이다.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것에 동기가 부여된다.

-변화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압력을 받으면 지나치게 양보할 수 있다.

-변함이 없고 인내심이 많다.

-반복적인 일에 편안함을 느낀다.

-정해진 순서대로 일을 한다

-협동심이 강하다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려 한다.

-사람들의 관심 대상이 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안정형 부모의 장점은 큰 욕심 없이 자녀의 바른길을 위해 지지하고 기다릴 줄 안다는 것이다. 반면 변화를 싫어하므로 한번 선택하면 끝까지 그 방법을 바꾸려 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잘못된 방법을 고수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또 자녀는 욕심도 있고 하고 싶은 것이 많은데 그 능력을 개발해 주지 않을 수도 있다.

 

생각해 볼게 신중형 부모

-과업지향적이다.

-정확성 의해 동기부여된다.

-일이나 자신의 역할 등 비판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무언가 압력을 받으면 지나치게 비판적이다.

-하는 일에 높은 기준을 설정한다.

-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인다.

-매우 성실하게 노력한다.

-신중하고 조심성있다.

-행동하기보다는 생각한다.

-느낌보다는 사실을 중시한다.

-논리성과 분석력이 뛰어나다.

-일을 올바르게 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 한다.

신중형 부모는 자기만의 원칙을 가지고 소신껏 자녀를 양육한다. 하지만 상황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거나 높은 기준을 제시하며 그 기준에 맞추기를 바란다. 또한 신념이 확고하여 다른 좋은 기회를 놓치게 될 가능성도 있다. 이들은 원리 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이해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그로 인해 유연성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다음호에서는 자녀유형별 (학습)코칭전략에 대해 살펴보겠다.

 

 

*유초등맘 대상 코칭맘스쿨 과정 개강 6월1일 개강 (주1회2시간/총5회)

*신청문의 : 카톡ID chiday98

 

 

 

주아영

ETHNE VIETNAM 이사/ 대표코치

엄마의 질문수업 저자

부산경상대학교 첨단미디어컨텐츠과 겸임교수

MTLC학습역량진단검사 [교담]베트남지사장

https://ethnevn.com/ H. 0909-549-263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