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February 25,Sunday

VN INSIGHT – 베트남 외환거래의 표준, 비엣콤 은행

 

 

 

신용카드와 중소기업 뱅킹의 선구자 

user image

 

국영은행의 나라,  베트남

베트남은 겉으로 보이는 면에서는 빈그룹 같은 민간기업이 이끌어가는 나라로 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국영기업이 경제를 이끌어 가는 국가다. 통계총국에 따르면, 베트남 전체 GDP에서 베트남 정부 부문(국영기업)의 기여도는 약 1/3이다.
이러한 점은 금융업 부분에서 국영은행의 입지가 상당한 점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은행분야는 외국 자본 및 민간의 참여가 상당한 수준으로 진전된 편이지만, 상위 10위 은행중 절반은 중앙은행이 최대주주인 사실상 국영은행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비엣콤 은행 (Vietcombank)도 베트남을 대표하는 3대 상업은행이면서 동시에 중앙은행이 최대주주인 은행이다. 오랜기간 외환은행의 역할을 수행하여 베트남의 외환거래를 담당했고, 신용카드보급에 선도은행 역할을 하면서 2021년 기준으로 아시아지역 최고 은행금융잡지사인Asian Banker사가 주관하는 베트남 최우수은행으로 6년 연속 선정됐으며, 자산기준으로 베트남 3위의 대형은행이 바로 Vietcombank다.

 

베트남 최초의 외환무역은행으로 탄생한 회사

 

1960년대 초창기 모습

1963년 4월 1일 베트남 대외무역 은행으로 설립된 비엣콤은행은베트남 중앙은행 외환국에서 대외 무역 전담 은행으로 분리되면서 설립됐다. 즉 한국의 외환은행처럼 외환을 다루고, 수출입 전담 은행으로 그 역할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BIDV은행처럼 국책은행으로 활약했으며, 전쟁때는 대외무역을 담당하면서 베트남 정부의 외화획득과 인프라 재건등의 역할을 수행했다.

 

1990년 Vietcombank사무실 모습

1990년 국무회의에서 은행구조조정 프로젝트가 채택되면서, 비엣콤은행은 대외 무역에만 집중하던 서비스를 다각화하여 일반 상업 은행분야에도 진출했으며, 1993년 중앙 집중식 외화 자본 관리 기능을 통해 비엣콤은행은 공식적으로 세계 금융 시장 정식으로 편입되면서 , 국제 결제 기관인 SWIFT에 가입하는 성과를 거둔다.

 

90년대 확장기 모습

1995년 아시아 은행 협회 회원으로 가입했으며 1996년 베트남 은행 최초로 마스터 카드 및 비자 카드와 같은 국제 신용 카드를 발급과 더불어 비엣콤은행은 업무에 최첨단 기술을 적용하는 데 선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은행으로 발전한다. 아울러 이 기간 동안 비엣콤은행은 남콘손 가스 파이프라인, 푸미 비료, 푸미 증기 테일, 얄리 수력 발전 등 당시 베트남 주요 산업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자를 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2009년 IPO성공후 호찌민 증권거래소 상장

2008년 비엣콤은행은 정부에 의해 국영기업 민영화의 시범 사업자로 선정됐으며. 이후 2009년 6월 30일 호찌민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비엣콤은행은 6억 5,200만 달러를 조달하면서 당시 베트남 기업 중 최대 규모의 기업공개(IPO)를 성공리

에 마무리 하는 성과를 거두면서, 은행은 기존 국영은행에서 합작은행으로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되며, IPO가 드물던 당시 베트남에서 이분야 선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2011년 미즈호 은행과 전략주주계약 체결

합작은행으로 전환된 비엣콤은행은 2011년 일본 대형은행인 미즈호 은행과 전략적 주주 계약을 체결하면서, 15%의 지분을 판매하는 조건으로 미즈호 은행이 민간최대 주주가 되면서, 하나은행과 -BIDV은행의 관계처럼 미즈호 은행의 베트남 전략 파트너로 떠오르게 된다. 본 거래는 베트남 역사상 첫 전략적 주주 계약이며 2011년 당시 베트남 최대 M&A거래였다.

 

2013년 새로운 CI 공개

새로운 은행으로 탈바꿈한 비엣콤은행은 2013년 창립 50주년을 맞아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출시하여,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 출시하여 성공과 변화를 기념했다. 또한 같은해 4월 1일, 비엣콤은행은 창립 50주년(1963~2013년)을 기념하여 당과 국가가 수여하는 1급 독립 훈장을 수여받았다.

 

 

 

베트남을 대표하는 거대은행이 된 현재

2020년 6월 30일 현재 비엣콤은행은 베트남 3위의 시중은행이자, 외환시장의 기준이 되는 은행으로 베트남을 대표하는 거대 은행으로 변신에 성공한 상황이다.
총 직원수는 약 30,115명이며, 하노이 본사 1개, 비엣콤은행 교육 및 인재개발 학교 1개, 현금 처리 센터 2개, 전국 116개 지점, 베트남 내 자회사 4개, 해외 자회사 3개, 합작회사 2개, 관계사 1개, 미국에 위치한 대표 사무소 1개, 싱가포르에 위치한 대표 사무소 1개, 호찌민시에 위치한 대표 사무소 1개 등을 보유하고 있다.

비엣콤뱅크는 전국에 2,100개 이상의 ATM과 49,500개 이상의 POS 지점을 갖춘 오토뱅크 시스템도 개발했으며. 또한 155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 있는 1,800개 이상의 특파원 은행 네트워크를 통해 국제 송금, 외환거래, 수출입 송부장 발행등의 은행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비엣콤은행의 비즈니스 모델

비엣콤은행은 설립 당시부터 국영은행이었기 때문에 민간은행에 비해 국영기업의 대출 비중과 국영기업에 대한 대출 비중과 총 대출 잔액이 민간 은행에 비해 높은 모델을 운영했었지만 현재는 소매대출, 사기업대출의 비중이 높은 상황이다.
국영기업대상의 대출비중은 2013년 28.3%에서 2018년 10.8%로 계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반면 소매 대출의 비중은 증가했다. 2015년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분류 기준이 조정된 후, 대기업 대출 비중은 매년 2~3%씩 증가했다(중소기업에서 전환). 한편 중소기업 대출은 지난 3년 동안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나 이 부문의 비중은 여전히 작고 일부 우선 산업에만 집중되어 있다, 특히 농업과 같은 우선순위 산업과 일부 기업에만 집중되어 있는 단점이 있는 편이지만, 비엣콤 은행 기업대출의 미래 방향으로 진단되고 있다.

 

신용카드의 선구자 비엣콤은행

개인 대출분야에서는 주택 및 부동산 관련 대출과 자동차 대출 비중이 높은 편이지만, 사실 비엣콤 은행이 이끄는 분야는 신용카드 대출 분야이며, 이분야는 아직 베트남에서 크게 활성화 된것은 아니지만,비엣콤은행은 위분야에서 현재 베트남 최대 규모의 인프라를 보유한 은행이다.
2,487개의 ATM과 47,000개 이상의 POS를 보유하고 있고, 신용카드 시장 점유율 30%, 직불카드 시장 점유율 직불카드 시장 점유율 14%, 신용카드 결제 시장 점유율 44% 점유율을 차지한 1위 은행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온라인 결제분야에서는 신용카드 고객이 많은 유리한 요인 덕분에 비엣콤 은행은 온라인 결제 앱을 적용하여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어서, 타 은행보다 미래 결제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높은 회사이기도 하다.

 

 

 

베트남 외환시장의 표준, 비엣콤은행

비엣콤 은행이 우리 실생활에서 가장 가까이서 느낄 수 있는 서비스중 하나는,바로 베트남에서 거래되는  외환의 표준 환율이 이곳에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즉 한국으로 치면 예전의 외환은행의 역할을 생각하면 된다. 비엣콤은행은 베트남내 외환거래에서 간접거래시장과, 대고객시장의  대표주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비엣콤은행에서는 매일 8시, 그리고 16시경에 환율을 발표하며, 특히 아침 8시에 발표되는 환율은 이날 보석상 등 개인 환전소에서 거래되는 환율의 기준이 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여러회사의 대주주

비엣콤 은행의 특징중 하나는, 여타 다른 시중은행의 대주주라는 점이다. 한국에서는 주로 산업은행이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베트남에서는 여러 은행들이 분산하여 국책은행으로의 역할 수행하는데, 비엣콤뱅크는 이러한 역할을 하는 국책은행중 하나다.

비엣콤 뱅크는 2023년을 기준으로
❶ MB(군사은행)의 4.4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5대 주주
❷ 호찌민시가 최대 주주로 등록되어 있는 SGB은행의 5대 주주
❸ 베트남 항공5대 주주, 1.05% 주식 보유
❹ PG보험 8.03% 주식 보유, 3대 대주주의 역할을 수행중이다.

아울러 이외 비엣콤은행이 보유한 자회사는 다음과 같다
Vietcombank Securities Company Limited (증권)
Vietcombank Financial Leasing Company(금융리스사)
Vietcombank Asset Management and Debt Management Company (자산관리사)
Vietnam Finance Company (Vinafico) in Hong Kong (홍콩소재 국제거래용 자회사)
Joint Venture Company Limited VCB Building 198.(부동산관리 자회사)
Vietcombank Securities Investment Fund Management Company (투자은행사)

 

 

비엣콤 은행 대주주는 누구인가?

비엣콤 은행의 대주주는 현재 다음과 같은 구조다.

베트남 중앙은행 74.8% 지분 보유, 미즈호 은행 (사실상 민간 최대 주주) 15.0%, GIC (싱가포르 국부펀드) 2.55%. 기타 개인 주주 7.65%의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위 업무내용을 보면은 타 은행과 다른점이 없어보이지만, 비엣콤뱅크의 특성중 하나는, 중소기업이 없는 베트남에서 사실상 중소기업 국책은행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이다. 특히 비엣콤 뱅크는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대출, 보증, 그리고 외환거래와 수출금융에 특화되어 있어서, 중소기업 은행 역할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국내외로 인정 받은 비엣콤은행

비엣콤은행은 베트남에서도 은행 산업을 선도하는 기관답게, 국내외 기관의 인정을 받은 은행이다. 특히 베트남 내에서의 신뢰가 높아서 국가 브랜드 어워드를 7년 연속 받았고, 베트남에서 이익률이 높은 500대 회사로도 수년 연속 선정된 봐 있다, 아울러 최고의 영업은행으로도 인정을 받았다.

 

비엣콤 은행 상장 리스트

국가 브랜드 대상(7회 연속 수상)
베트남 상위 500대 기업
베트남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상위 500대 기업
베트남 최고의 소매 은행
베트남 10대 은행
COVID-19 팬데믹 기간 동안 가장 잘 관리된 은행
최고의 리스크 관리 은행
금융-은행 업계에서 최고의 투자 관계를 맺은 은행
베트남에서 가장 가치 있는 50대 기업
베트남 100대 상장 기업
베트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어워드 2021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