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February 25,Sunday

ISSUE & PEOPLE – 다이아몬드 플라자 롯데백화점 호찌민점 최용현 법인장

 

옛날의 다이아몬드 플라자는 잊어라!
다이아몬드 플라자 롯데백화점 호찌민점으로 새롭게 태어나다! 

호찌민에는 베트남 최초의 백화점, ‘다이아몬드 플라자’가 있다. 지난 1999년에 한국 자본과 기술로 준공되어 한베 우호를 상징하는 건물로서 전통을 지닌 곳이다.
현지인들에게도 외국기업이 준공한 건축물로 의미가 특별하다. 뿐만 아니라 인근에 노트르담 대성당, 통일궁의 명소들로 다이아몬드의 지리적 위치 해 있어서 관광지 개발로서도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곳이다. 호찌민 시내 한복판에 자리한 다이아몬드 플라자에 변화가 필요하였던 이곳을, 롯데에서 베트남 최초의 백화점이라는 명성에 걸맞고 롯데만의 색체를 더하여 ‘고급스러운 백화점’을 만들어냈다.

호찌민내에서 핫 플레이스로 거듭나기위해 매일매일 필드에서, 마치 내 집을 꾸미는 것처럼 고민하고 있는 다이아몬드 플라자 (롯데 백화점 호찌민점) 최용현 법인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user image

 

호찌민 내 최초의 백화점, 다이아몬드 플라자를 소개해 주세요
다이아몬드 플라자는 한국 자본과 기술로 준공하여 한-베 우호를 상징하는 곳으로 지난 1999년도에 한국 철강기업인 포스코 그룹에서 지은 ‘최초의 백화점’입니다. ‘최초’라는 헤르테지를 갖고 있는 만큼 그에 어울리는 모습을 갖추기 위해 롯데에서 인수하여, 베트남의 봉마르쉐(프랑스에서 가장 오래된 백화점)과 같은 유사한 곳을 만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전 ‘다이아몬드 플라자’에서 어떤 모습으로 새단장 되었나요?
그 첫번째로 백화점 외관부터 말씀 드리자면, 누가 봐도 트랜디하고 백화점 내로 들어가고 싶은 곳이 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면 작년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조말론(영국 항수 브랜드)’는 최초의 베트남 매장이기도 합니다. 의미있는 매장의 입점소식과 함께 크리스마스 장식(시즌에 어울리는)으로 백화점 외관에 화려하게 장식하고 LED를 더하여 로맨틱한 연말분위기를 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진을 찍기위한 명소로 불리며 뜨거운 관심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 외에도 1층 화장품, 조말론과 NARS매장의 외벽은 까만 벽으로 되어 답답함과 내부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없는 구도에서 통유리로 바꾸어 외부에서도 내부의 상황이 보이도록 개방감을 주었습니다.

 

1ST FLOOR
LUXURY FASHION, PERFUME, COSMETICS
백화점 내부로 들어오면, 세계 여느 프리미엄 백화점처럼,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코스메틱 브랜드들로 1층을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말론, 에르메스, 샤넬 그리고 딥티크(4월말 오픈), 40여개 트랜디한 명품 브랜드로 구성되는 ‘런웨이’ 매장이 1~2층을 연결하는 복층으로 구성 될 예정입니다.
럭셔리하고 가장 트렌디하고 럭셔리한 분위기를 재현하고자 노력하였고 쇼핑을 하는 고객분들이 편안함과 동시에 세련미와 고급스러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ND FLOOR
WOMAN’S FASHION, JEWERY& HANDBAGS, PERFUMS
한층 올라서면, 1층과 연결되는 하나의 컨셉으로 구현된 2층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40대까지의 여성고객분들을 위한 층으로 1층과 2층이 연결될 수 있도록, 코스메틱매장과 의류매장이 있습니다. 또한 2층 한켠에 마련된 K-컬처 카페가 있습니다. 최근 무한한 사랑을 받고 있는 K-POP가수들의 사진으로 장식하고 실내이지만 외부 STREET에서 커피 한잔을 즐기는 느낌의 컨셉으로 한 액티비티한 체험형 카페를 준비하였습니다.

 

3RD FLOOR
GOLF & SPORTS, CASUAL FASHION, SPA
3층은 프리미엄 스포츠 및 글로벌 패션 층입니다. 단순히 유명 스포츠 브랜드만이 있는것이 아니라, ‘골프 전용 존’으로 각종 장비 및 의류 등을 한 곳에 모아 20여개의 골프매장이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최근 베트남 내에서 ‘골프’ 종목은 각광 받고 있습니다. 특히 베트남 여성골퍼들은 K골프웨어를 선호하여 한국에 가면 수백만 원어치 골프 옷과 장비들을 구매하십니다. 한국에 가지 않아도 다이아몬드 백화점(롯데 백화점 호찌민 점)에서 구매 할 수 있도록 재현해 놓았습니다.
또한 2층에 자리하고 있던 라코스테, 바나나리퍼플릭 브랜드는 패션 브랜드가 자리한 3층으로 올려 고객 만족을 누리고 있으며 뉴발란스, 컨버스 등의 트랜디한 브랜드의 입점으로 올해 상반기까지 변화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몇마디 덧붙이자면, 3층은 다이아몬드 건물 내에서 가장 넓고 높은 층고를 자랑하지만 가장 낙후되어 있던 층이였습니다. 개방감을 주고자 천장을 없애어 높은 층고를 살렸고
과감한 검정색으로 공간이 복잡하지 않고 프로페셔널한 스포츠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공실 ZERO, 백화점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할 만큼 고객님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층입니다.
그 외에도 다이아몬드 백화점(롯데 백화점 호찌민 점) VIP룸, 고급 스킨케어샵과 한인이 운영하는 네일룸이 있으며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고객의 취향에 맞춰 주기적으로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4TH FLOOR
DESSERT, LIVING&KITCHENWARE,
KIDS FASHION & CAFÉ
4층은 리빙 & 주방용품 층으로서 호찌민 최고의 프리미엄 키친웨어라고 불릴 수 있는 곳 입니다.
로얄코펜하겐, 빌레로이앤보흐, 휘슬러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습니다. 한인교민분들과 현지인들까지도 꾸준히 찾아주신 K-MART와 체계적으로 설계되어 있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유명 키즈카페 Lilliput 또한 아이들을 위해 해외 키즈브랜드로 구성하여 프리미엄을 강조하고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6개의 디저트가게도 입점 되어 있습니다. 또 많은 고객분들께서 옷수선 등 옷감을 위해 수소문하여 다니시지 않도록 명품 전문 수선샵을 입점하여 쇼핑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5TH FLOOR
COFFEE & RESTAURANTS, TERRACE 34
마지막으로 가장 신경을 많이 쓴 부분은 5층의 식당가 입니다. 이전에는 볼링장, 오락실이 있었던 곳에 F&B 분야로 보강하여 고객분들께 5층까지 올라와야 하는 이유를 제시합니다.
한식(키친서울), 핫팟(뷰티 인더 팟), 일식(아이스시), 양식(이탈리아니, 토핑비프)을 대표하는 식당 6곳과 테라스를 즐길 수 있는
카페가 있습니다.

식당가 옆으로 5층에서 빼놓은 수 없는 옥상, ‘테라스 34’ 도 있습니다.
다이아몬드의 주소지 34 Lê Duẩn에서 착안하여 ‘테라스 34’ 라는 고유명사로 부르고 있는 이곳에는 호찌민 시내와 인근에 노트르담 성당을 배경삼아 로맨틱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인스타 그램 존’과 테라스에서 디저트를 즐기며 추억을 만들어 가실 수 있도록 꾸며 놓았습니다. 참고로 주말 저녁에는 다양한 음악이나 문화공연도 진행 예정에 있습니다.

 

 

최용현 법인장(45세)은 젊은 에너지로 다이아몬드 플라자(롯데 백화점 호찌민점)의 모든 것을 바꿔놓은, 새롭게 단장시킨 인물이다.
중학교 3학년때부터 패션업계의 꿈을 안고 학부로 의상학을 전공 하였다. 이후 패션계 대기업에서 인턴생활과 각종 패션쇼 등을 경험하며 자신에게 맞는 직무에 대한 답을,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백화점’에서 답을 찾았다고 한다.
롯데백화점 공채 입사하여 상품본부에서, 그가 갖고있는 특유의 유쾌함과 섬세함 그리고 식지 않는 열정으로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점에 에르메스를 입점시킨 장본인이기도 하다.

그는 지난 2021년에 다이아몬드 플라자 법인장으로 역임하였으며 이상하 기획팀장, 이태호 영업팀장과 함께 꺼지지 않는 열정으로 변화를 이끌고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