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February 25,Sunday

베트남 하노이시립도서관 18일 개관….문체부, 새단장 지원

문화체육관광부는 해외 공공도서관 조성사업 첫 대상지인 베트남 하노이시립도서관이 오는 18일 문을 연다고 14일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지난달 리모델링을 마친 하노이시립도서관은 새 단장을 계기로 현지 시민들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됐다.

개관식에는 전병극 문체부 제1차관과 쩐 씨 타잉 하노이 인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하노이시립도서관 관계자, 시민과 어린이 등 200여 명이 참석한다.

문체부는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일환으로 2007년부터 해외 작은 도서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user image

2020년부터 해외 공공도서관까지 지원 범위를 넓혀 수혜 국가에 독서와 문화 향유 공간을 만들고 평생학습과 정보 활용, 문화교류 등을 뒷받침한다.

하노이시립도서관은 1~3층 리모델링, 기자재와 콘텐츠, 한국 자료관 설치, 현지 도서관 관리자·사서 직원 역량 강화를 지원받았다.

문체부는 지난달 하노이시립도서관 부관장 등 관리자 6명을 한국으로 초청해 국립중앙도서관 등 우수도서관 7곳에서 한국 도서관 문화를 공유하고 운영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전병극 차관은 “하노이시립도서관이 현지 시민의 대표적인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이를 계기로 한국과 베트남의 우정이 더욱 단단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2023.04.1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