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산업체에서 활용되는 직접식 사회교육의 요람. ERC International

오늘 배워서 내일 적용하자!

베트남이 개방을 하고 나서 외국 투자자들과 외국으로 나갔던 베트남 동포들이 돌아오면서 베트남에 국제학교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들이 자신의 본교나 자매학교들과 함께 동일한 커리큘럼으로 국제기준에 맞는 교육을 시행하고 상급학교 진학 시에도 본교나 자매 대학 등으로 입학을 추천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어 다양한 상급학교 선택을 가질 수 있지만 또 다른 일면을 보면 다양한 국가에서 모인 학생들과 친구관계를 유지하는 일은 쉬운 일도 아니고 어린 시절 2개국 이상의 언어를 한번에 익히면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언어습득 부족현상을 겪는 어려움을 마주하기도 하고, 학비 역시 만만치 않아 학부모들의 주름을 깊게 만들기도 하지만 만약 당신의 자녀가 조금이라도 진취적인 사고를 지니고 있으면서 사업에 관심이 많다면, 자신과 다른 다양한 각국의 문화를 접하면서 국제적 사회적 포용력을 키울 수 있으며 적어도 2개국 이상의 언어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는 상당한 장점을 즐길 수 있다.

‘오늘 배워서 내일 적용하자’는 산학협력의 표상으로 설립된 ERC국제학교 Warren Eng 이사장을 만나 그 교정의 속살을 들여다 봤다.

Q . 반갑습니다. 먼저 ERCI 학교명이 그리 익숙하지 않습니다. 언제 베트남에 들어 오셨고 학교의 특징이 무언인지 다른 대학과의 차별화된 시스템은 또 무엇인지 말씀해주십시오.
먼저 ERC 란 Entrepreneur Resource Center International 의 약자이고 학교의 특징은 학업을 마치고 사회생활을 하려면 다시 훈련을 받아야 하는 미흡한 대학 교육 과정을 실용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사회에서 직접 활용하는 사회교육 과정을 익히게 하여 졸업 후 별다른 훈련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업무에 즉시 활용이 가능한 학생을 양성하는 비즈니스 전문 대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994년 싱가포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몇몇 성공한 사업가 그룹에 의해 시작된 비즈니스 리더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2011년 베트남에 진출한 이후 현재 500여명의 학생들이 베트남 교정에서 교육을 받으며 장래 비즈니스맨이 되기를 꿈꾸며 커 나가고 있습니다.

Q . 베트남에 진출한 이유와 이 학교 학생들이 받는 특혜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베트남은 빠르게 발전하는 나라이며 특히 교육 면에서 젊은 학생들의 학구열이 높고 학부모들의 교육열도 높은 편이라는 점이 베트남에 진출한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특히 자녀들의 미래를 위해 유학에 대한 투자를 기꺼이 하는 경향 또한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 우리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특전은 자녀들을 미국이나 영국, 싱가포르 등으로 유학을 보내는 대신 베트남 현지에서 국제적인 학사 학위, 특히 영국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을 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본인의 희망에 따라 베트남, 싱가포르, 영국 3개나라 캠퍼스를 선택하여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좀 더 구체적으로 매년 3개 캠퍼스를 달리 선택하거나 1년 또는 2년동안 다른 캠퍼스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3년의 과정을 마친 후에는 어느 캠퍼스에서 수업을 했는지와 상관 없이 영국 그리니치 대학의 오리지널 학사 학위를 받게 됩니다.

Q . ERC의 교육 철학이라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개의 대학 졸업자들은 졸업 후 직업을 구하기 어렵고 설사 직업을 갖는 경우에도 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실무 비즈니스 현장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회사에서는 처음부터 다시 교육을 시켜야 합니다. 회사나 신입사원 모두 시간을 낭비하는 결과이기도 하죠.

하지만 ERC의 경우 비즈니스 마켓과 수업을 하나로 통합하는 다이나믹하고 효율적인 학습 방식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ERC는 자체의 사업체- 호텔, 컨설팅, 교육, 음식 및 음료, 자산관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학협력 파트너를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 스쿨로 비즈니스마켓에서 필요로 하는 실용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생들에게 처음부터 가르치고 훈련시켜 졸업 후, 현장에서 바로 자신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교를 졸업할 때 학교는 학생들에게 각자 적성에 맞는 직업을 갖도록 도와주고 향후에 학생들은 성공한 비즈니스리더로 ERC에 자신들의 지식과 경험을 되돌려주는 멋진 미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 ERC 전체의 희망이기도 하고 교육 철학이기도 합니다.

Q . 아직 한국 교민사회에 잘 알려져 있지 않는 ERC international 의 강점을 피력한다면?
한마디로 산업체와의 연계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는 구체적으로 3가지 방향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CEO Series- 다양한 분야의 7~10명의 CEO들을 매 학기마다 학교로 초청하여 가장 최근의 비즈니스 마켓 동향과 그들의 성공담을 청취함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직업에 대한 꿈을 갖도록 해줍니다. 이 이벤트는 ERC 학생은 물론 외부인들로 참석 가능합니다. 또한 학생들은 이벤트 후에도 CEO들과 이 메일 등으로 연락을 주고 받으며 그들과의 교류를 통해 자신의 장래의 길을 키워나가는데 귀한 조언을 던지는 인생의 멘토를 만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합니다.

둘째, 산업체 방문 및 견학입니다.
이는 베트남 국내회사뿐 아니라 싱가폴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 위치한 회사도 포함됩니다. Google Singapore, USB (싱가포르내 가장 큰 스위스은행), Intercontinental Asian Saigon, Mercedes Benz등. 학생들은 이러한 산업체 방문을 통해 현장에서 직접 이루어지는 과정을 보고 듣고 배우고 느끼는 값진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셋째, 다양한 산학협력 파트너 쉽 입니다.
ERC는 다양한 산학협력 파트너들의 회사에 졸업생들을 소개해줍니다.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이벤트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이미 ERC 학생들에 대해 잘 알고있고 좋은 인상들을 가지고 있으므로 많은 회사에서 취업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실제로 ERC 1회 졸업생 90프로가 취업이 된 상태입니다.

Q . 교수진에 대한 장점이라면?
첫째 ERC 교수진은 국제대학에서 석사 학위 이상의 소유자로 모든 학위서류는 영국 그리니치 대학에서 검증 받게 됩니다.
또한 베트남에 장기 체류를 기본 조건으로 합니다.

둘째, 최소 10년 이상의 분야별 전문직 경험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는 ERC의 강의는 현장 중심의 실용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학생들이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교육방침임으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랜 기간의 다양한 전문직 경험을 바탕으로 교수들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이 무엇이며 이를 현장에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을지 잘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로 하여금 직업에 대한 열정을 갖게 하고 생동감 있는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셋째, 5년 이상의 강의 경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현재 ERC에는 20여명의 외국인 교수진이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그 중 1명은 한국계 미국인 교수입니다.

Q . 앞으로 ERC의 계획은?
ERC는 사람들을 성공적인 비즈니스 리더가 되도록 훈련시키는 베트남 첫째의 비즈니스 대학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이 비즈니스나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생각할 때 우선적으로 ERC를 연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RC의 비즈니스 프로그램은 학사과정의 학생뿐만 이 나라 기업의 일반 직원이나 매니저들까지도 자신들이 가진 비즈니스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한가지 더 바램이 더 있다면, ERC 졸업생들이 훗날 자신들의 분야에서 성공하여 ERC의 CEO Series에 참석하여 후배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갖게 되기를 바랍니다.

Q . 베트남에 있는 한국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대학을 가기 위해 꼭 한국으로 돌아 갈 필요가 없다고 짧게 말하고 싶습니다. 그보다 오히려 베트남에 머물면서 영국대학의 학사학위를 받는 것은 어떨지 생각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우리가 알다시피 베트남은 사업적 기회가 많은 나라이며 더욱이 한국은 투자 1순위의 나라이기 때문에 베트남에 진출해있는 한국기업의 숫자도 많아서 여러분이 이곳에서 공부를 한다면 베트남 사업시장을 누구보다 잘 알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서게됩니다. 따라서 사업적 전략도 훨씬 잘 세울 수 있는 여러분이야말로 기업이 원하는 일 순위의 일인이 될 것입니다.

이제 세계의 비즈니스 무대는 아시아로 옮겨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국제적인 학위를 가지고 있다면 베트남뿐만 아니라 아시아 어느 나라에서도 취업의 문이 더 크게 열릴 것이며 훗날 자신의 사업을 하기에도 훨씬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될 것입니다.

Q . ERC 입학을 위해 준비 할 사항이 있다면?
고등학교 졸업이 필수조건이며 IELTS 6.0이상 또는 그에 상응하는 영어성적 증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영어성적이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에도 입학은 가능하며 다만 정식수업 과정 전에 랭귀지 코스를 먼저 수료해야 합니다.

랭귀지코스는 5단계로 구성되며 매일 4시간씩 주 5일간 수업을 하게 됩니다. 코스 전에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수준에 맞는 레벨의 수업을 듣게되며 매단계마다 테스트를 한 후 다음 단계로 옮겨가게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본인의 학업에 대한 열정이 빛나는 미래를 보장할 것입니다.

ERC International

메인 캠퍼스 : 88 Huynh Van Banh, P.15, Phu Nhuan, HCMC
시내 캠퍼스 : 04 Le Quy Don, P.6, Dist. 3, HCMC
한국인 상담 : 08. 6292 9288 / 0914 183 377 (Ms .Sun Park)
웹사이트 : www.erci.edu.vn
페이스북 : www.facebook.com/ERCVietnam

PDF 보기

9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