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9,Monday

숨겨진 IB 명문 학교 SNA 북미 국제학교를 가다

일반적으로 국제학교는 비즈니스 차원에서 접근한다면, 고급화된 입시학교라고 부를 수 있는 모델이다. 고급 시설과 넓은 부지를 제공하면서, 국제적으로 어느 나라에 가도 적용이 가능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세계적인 대학에 학생을 진학시켜서 이룬 교육적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학생을 유치하는 시스템이 국제학교다. 이러한 면에서 우리 교민들이 몰려 사는 푸미흥에서 약 5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소재한 SNA International School은 2005년에 설립되어, 작지만 탄탄하고 큰 캠퍼스, 그리고 호찌민에서 보기 드문 IB(국제 바칼로리아) 교육을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일괄적용하고 있는 IB 컨티넘 학교이지만 동시에 아이들에게 일방적 강요가 없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특이한 모델의 학교라고 볼 수 있다.

 

user image

탄탄한 시설
이곳의 첫인상은 탄탄한 시설이 돋보인다는 점이다. 1만평방미터- 웬만한 베트남내 대학교보다 넓은 부지를 자랑하며, 정문에는 경비원은 물론이고, 첨단 자동 개폐식 문과 더불어, 대기업 사무실에서 볼 수 있는 출입시스템까지 갖추고 있어서 아이들의 안전을 매우 중요시 한다는 인상을 주는 학교다.
이곳의 시설은 매우 놀라웠다. 학교 건물 디자인은 세련되게 설계되어 있었고, 아울러 25미터 수영장에다가, 아이들이 넓은 공간에서 뛰놀 수 있도록 설계된 축구장은, 본교의 중심에 위치하여 평소에는 아이들이 점심시간에 같이 뛰놀 수 있는 공간이자 학교 커뮤니티의 중심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리고 특이하게 오픈된 카페테리아와 더불어, 미국기준으로 설계되어 농구를 할 수 있는 실내 체육관 그리고 초등생 도서관, 다국어 독서 자료가 마련되어 있는 넓은 중고등 도서관이 완비되어 있었고, 웬만한 대학 응급실 수준의 시설을 보유한 국제적 수준의 양호실, 스크린 골프장, 헬스장은 물론, 이외에도 화학, 생물학, 물리학을 실습할 수 있는 3개의 과학실, 그리고 예술실습실 등이 눈에 띄는데, 음악실습실은 드럼, 기타, 오르간, 피아노 등으로 나누어서 4개 조가 준비되어 있어 학생들을 위하여 아낌없이 투자하는 학교라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

널직한 공간을 자랑하는 기숙사
외국 학생 또는 지방에 거주하는 학생을 위해 SNA국제학교에서는 국제기준에 맞춘 기숙사를 제공하여 고품질 국제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학교에서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5분거리에 위치한 SNA국제학교의 기숙사는 총면적이1.640m2로 공동 생활방, 식당, 세탁실, 침실과 화장실 포함하여 방 24개의 방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의 안전과 생활은 상주 스텝들 아래에서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

 

(침실모습) 침실은 침대, 침대보, 담요, 모기장, 의자,책상과 의자, 냉장고 등 편의 시설을 갖추었다.

(공동생활방 모습) 24개의 방에서 지내고 있는 기숙사 거주 학생들이 방에서 고립되지 않고, 서로가 교류와 소통 그리고 공동으로 과제를 진행 할 수 있도록 넓은 공동 생활 방을 조성되어 있다.

(카페테리아 모습) 기숙사에는 카페테리아를 운영하고 있으며,공간이 넓어서 주말에 친구나 교사와의 만남 혹은 학생들이 직접 요리를 실습할 수 있도록 구색을 갖추었다.

(응접공간모습)공동 생활 방외에 가족 및 친구들과 소통 할 수 있는 응접공간이 제공되고 있다.

 

 

IB(국제 바칼로리아)의 명가 SNA
SNA국제학교는 호찌민에서도 몇 안되는 초등과정(PYP)부터 고등과정(DP)까지 한 학교내에서 모든 IB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국제학교 중 하나다. 이러한 점에서 예전부터 큰 명성을 누리고 있는 프로그램 구성은 다음과 같다.

초등과정 IB 프로그램(PYP)
PYP는 전세계 5.000 개 이상의 학교에 적용되는 표준 교육과정이다. PYP는 인지 발달하는 중요한 초기 교육시기에 학습을 증진시키는 폭 넓고 균형 잡힌 교육과정이다. 학생의 학습 요구가 전체 학교 공동체의 중심이되며, IB 학습자 프로필 개발, 포괄적이며 종합적인 지식, 비판적 사고 및 국제적 사고를 중점으로 교육 과 학습이 이루어진다.

MYP (중학교)
MYP는 전세계 5.000 개 이상의 학교에 적용되는 표준 교육과정이다. MYP는11-16세 사이 학생들을 위해 설계되어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비판적이며 성찰적인 지식인이 되도록 학습하는 교육과정이다. MYP는 학습하는 전통적인 학문과 현실 세계가 연결되도록 학생들에게 지적 도전을 강조합니다.

국제 바칼로에아 (DP)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 프로그램 국제 바칼로레아DP는 전세계 5.000 개 이상의 학교에 적용되는 표준 교육과정이다. 디플로마 프로그램(Diploma Programme, 이하 DP)은 만 16세~19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심화 대입 과정입니다. DP는 2년에 걸친 폭넓은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이 지식이 풍부하고 탐구심과 배려심이 많으며 공감할 줄 아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학생들이 상호 문화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 열린 마음을 기르며, 다양한 관점을 존중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자세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둡니다

학비
입학서류비: 5,600,000 VND | 입학금: 40.000.000VND (한번만 지불)
학비: 초등과정 1~5학년: 463,100,463 VND (연간기준)
중등과정 6~10학년: 596,457,756 VND(연간기준)
고등과정 11~12학년, SNA Diploma+IB과정 : 659,948,310VND (연간기준)
DP과정: 722,971,305 VND(연간기준)

*1년치를 미리 지불하면 10%할인 적용
*5년~12년어치 등록금을 미리 지불하면 50% 할인 적용

SNA 한국인 선생님 인터뷰

SNA국제학교 소개 부탁드립니다.
홍지윤 선생님: 저희 SNA국제학교는 2005년에 시작되어, 현재 7군 옆에 위치한 빈짠군 힘람에 위치해 있는 ‘국제학교’입니다, 전교생은 약 500여명 규모이며 다수의 한국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탄탄한 IB(국제 바칼로리아) 교육을 자랑하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저희 학교의 특징이라는 호찌민에서는 드물게 IB과정을 초등과정인 PYP, 중등과정인MYP, 고등과정인 DP까지 한곳에서 제공을 학교라는 점입니다, 저희가 유일한 곳은 아니지만. IB과목은 연속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대학 입학시에 학술적으로 준비된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단절되지 않고, 한곳에서 꾸준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의 저희 학교의 장점입니다.
저희학교 장점 중 하나가, 아이들이 적응을 하기가 좋은 학교라는 점입니다. 특히 중간에 들어와서 영어학습이 걱정되신다면은 저희SNA는 학교내에서 텃세가 없고, 다들 서로 돕는 분위기에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언어를 못한다고 해서 아이가 자격지심을 가질 필요도 없고, 상호부조하면서 공부하는 환경이어서, 특히 국제학교 환경에 처음으로 들어오는 한국학생들에게 최적의 적응 환경을 제공한다고 자부합니다.

SNA학교의 IB프로그램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박은영 선생님: 제가 IB과정에서 인상 깊은 부분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활동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현재 MYP와 DP코스에서 한국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만, 교과과정 외에 MYP과정에서는 1년간 학생 스스로가 해야 하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6~7학년의 서비스 액션(Service of Action), 8~9학년의 봉사활동, 10학년은 개인적인 관심사를 주제로 프로젝트(CAS)를 진행해야 하고, 이렇게 자신이 이룬 성과나, 배운 점은 1년간 기록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학기말에 전시회와 발표를 해야 합니다. 즉 공부 외에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면서, 이를 기록하고, 발표하게 함으로써 학생의 전인적인 성장이 가능하게 하고 더 나아가 사회에 나가서도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홍지윤 선생님: 또한 IB 프로그램은 빠른 학습을 지향하지 않고 단계적으로 수준을 높이는 방식의 교육을 지향하기 때문에, 처음 PYP코스부터 IB를 시작하는 초기에는 놀이 방식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그 과정 안에 아이가 스스로 호기심을 해결하는 방식의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방식이어서 2~3년 뒤에는 달라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박은영 선생님: 지금은 탐구교육이 교육전반의 키워드인 것 같습니다, 물론 IB과정도 그렇고요. 이러한 면에서 탐구교육을 제대로 하고 있는 게 바로 IB교육입니다. 국어 영어 수학을 따로따로 배우지만 이 두 세 과목을 서로 연결하는 방식을 지도함으로 아이들의 사고를 깊게 하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서 박경리의 토지를 읽는다면 구한말과 일제강점기의 역사를 익혀야 하고, 왜 소설의 주인공이 이러한 결정을 했을까 하는 답을 도출할 수 있는 것이죠, IB의 장점은 틀이 잘 짜여져 있어서 어느 나라 교육이든 적용이 가능하는 점일 겁니다. 즉 과목 간의 자연스러운 융합이 가능하다는 점이 IB과정의 장점입니다.
홍지윤 선생님: 참고로 한가지 말씀드린다면, IB과정을 거친 학생들이 대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터득한 아이들이 많고, 깊고 예리하면서 비판적인 사고가 가능한 인재가 많아서 대학교수님들이 IB과정으로 교육을 받는 학생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중간에 들어오는 아이들을 위한 지원체계는 잘 마련되어 있나요?
홍지윤 선생님: IB교육과정은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다들 아시겠지만, 영어를 빠른 시간내에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학생들 간의 교우, 학우관계도 괜찮은 편이고, 아울러 한 반에 20명 정도도 안되기 때문에 학생에 대한 개별적인 케어가 가능합니다. 즉 아이들이 중간에 들어오면 단계별로 담당선생님이 있고, IB학업 수행에 필요한 실력 배양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희는 스테프이 많은 학교이고, 학생수가 작아서 교사 1명당 약 8명 정도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서포트를 받으면서 학생은 자연스럽게 IB과정에 융합되면서 적응을 하게 됩니다.

교육의 전반적인 전인교육이나, 스템 교육등 최근 교육의 트렌드를 잘 따르고 있나요?
박은영 선생님:IB안에는 이공계 스템(STEAM)교육과 전인교육이 자연스럽게 융합되어 있습니다. 다른 교실과는 다른 모습으로 디자인되어 만들어진 스템교실에서는 아이들의 호기심과 창의력을 자극하고, 자신 의아이디어를 실생활에 적용하여 물건들을 만들어 내는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IB과목의 많은 과제가 에세이 작성으로 진행되므로 이를 통해 쓰기와 읽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이는 탐구력과 사고력을 갖춘 융합 인재를 길러내기에 적합한 교육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학교 입장에서는 STEAM만 강조한다면 선택권을 좁히는 결과가 되기 때문에 IB안에서 자연스럽게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교육이 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국제학교들은 우수한 시설로 매력이 있는데 SNA는어떤 시설을 보유하고 있나요? .
박은영 선생님: 웬만한 국제학교에 있는 모든 시설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스크린 골프 연습장, 수영장, 필라테스실, 전시 및 공연을 할 수 있는 2개의 전시공간도 갖추고 있습니다. 자연 체험 학습용 그린하우스 시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숙사도 저희 학교의 자랑입니다. 여러가지 이벤트를 통해 기숙사 거주하는 학생들이 서로 서로 친하게, 외롭지 않게 지내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SNA학생들은 주로 어느대학에 진학하는지 알고싶습니다
박은영 선생님: 베트남 학생들은 주로 영국이나 미국은 거리가 있고, 진출하기가 조금 어려운 면이 있어서인지 몰라도 호주대학교에 많이 진학하고 있습니다, 특히 호주 University of Melbourne, RMIT, 미국 Chicago American University, 영국의 University of Birmingham 등과 같은 명문대학에 진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 졸업생들이 한 20명 정도인데, 대부분 미국, 영국대학이나 한국 대학에 진학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독자분들을 위하여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홍지윤 선생님: 우선 이학교에 다니고 있는 한국아이의 엄마로써 저희 SNA 국제학교는 학생들이 국제학교 시스템을 적응하기 좋은 학교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학생들끼리 물리적으로 괴롭히는 따돌림이 허용 안 되는 분위기에, 학생들에게 필요한 모든 시설을 갖추고 있고, 지난 18여년간 노하우를 통하여 구축한 진학 지원 제도가 잘 되어 있는 학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압박해서 공부하게 만들지만, 저희 학교에서는 학생이 자율적으로 학업에 흥미를 갖게 유도하여 목표를 세우고 학교에서는 그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단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스트레스가 적으면서, 자신이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합니다.
이런 선진화된 교육방식을 자랑하는 저희 SNA국제학교를 적극 추천합니다.
박은영 선생님: 호찌민에 있는 수많은 국제학교 중에서 물론 학업결과가 저희 SNA보다 더 좋은 곳이 많습니다만, 베트남에 막 이주한 학생이 이미 많은 국제학교에서 주류가 되어버린 IB프로그램을 알고, 국제학교 시스템에 적응을 하기에는 저희 본교가 가장 적절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열린 교육을 지향하고, 아이들이 따뜻한 분위기에서 학창시절을 보내기를 바라신다면 저희 SNA로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베트남에 지금 막 이주한 학생이 국제학교 시스템을 터득하고, 수많은 국제학교에서 주류가 되어버린 IB를 알고, 적응을 하기에는 저희 본교가 가장 적절한 곳이라고 시작합니다. 특히 열린교육을 좋아하시고, 아이들이 따뜻한 분위기에서 학창시절을 보내기를 소원하신다면 저희 SNA로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SNA SCHOOL Saigon South Campus
A. Street 20, Him Lam Residential Area, Binh Chanh District, Ho Chi Minh City
M. info@snamarianapolis.edu.vn | www.sna.edu.vn
parkey@sna.edu.vn(박은영선생님)| yoounjh@sna.edu.vn (홍지윤 선생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