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치아 건강에서 건강의 길을 찾기

치아관리만 잘해도 심장병이 사라진다

구강위생의 기초는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치약과 치솔을 골라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오늘은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여러 가지 맛의 치약을 알아봅니다. 여러분은 치약을 선택할 때 어떤 점에 중점을 두시나요? 아무래도 입안에서 느껴지는 맛을 우선으로 두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가끔 위험한 물질인 ‘파라벤’을 넣는 치약 때문에 파라벤 무첨가 치약을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끼치지 않는 치약을 본지와 함께 찾아서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치약의 유래 및 발전

고대 이집트 의학서 에베르스 파피루스(B.C 1500) 중 치약에 관한 처방이 나오는데, 당시 녹청과 빈랑나무(야자과 상록나무)는 치약의 약효성분으로, 녹점토와 부싯돌은 연마제로, 유향과 꿀은 보존제나 향기성분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기원전 1,500년 그리스시대부터 소금, 석탄가루, 향료 등 다양한 성분으로 제조되어 귀족들이 주로 사용하기도 했다. 이후 1802년 이탈리아 치과의사에 의해 충치예방 재료인 불소가 발견되면서 치약문화는 급변하기 시작했는데, 1860년경 영국에서 개발된 분말형태의 치약이 근대치약의 기원이 되었고, 1873년 미국 colgate가 처음으로 향기있는 치약을 만들었고, 1896년에는 현재 시중에서 파는 짜서 쓸 수 있는튜브형 치약을 출시했다.

치솔질에 건강이 있다.

영국 의료진의 최신연구에 의하면 치솔질을 잘 하지 않는 경우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일반인에 비해 70%나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영국 의학지에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8년간 555명의 중증 심장병 환자들을 관찰한 결과 그중 170명이 사망했는데, 치아를 제대로 손질하지 않는 경우 또는 잇몸출혈환자들의 경우 최소 700여가지의 병균이 피를 통해 몸안으로 침투해 들어옴으로써 갖가지 심장병 질환을 일으킨다고 발표했다.

즉, 이를 통해 면역체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지방질 축적, 또는 염증으로 인해 동맥이 좁아지게 되기 때문이다. “치아위생은 심장병(bệnh tim), 당뇨(tiểu đường), 치매(chứng mất tr)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를 방지하려면 무엇보다 불소(Florua)가 든 치약을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이를 닦을 것과 간식(ăn vặt) 및 단 음식을 피할 것을 권했다.

치약의 성분과 치료효과

치약은 크게 일반치약과 치료용치약으로 나뉜다. 전자는 할인매장, 구멍가게 등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것으로 불소함유량이 1500ppm 이하가 들어있다. 후자는 원칙적으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판매가 가능한 것으로, 불소함유량이 1500ppm(Fluocasil)이상 들어 있다.
하지만 요사이 베트남 시중에서 판매되는 치약들은 불소(fluor-NaF,MFP,KmnF), 연마제(chất mài mn), 계면활성제(chất hoạt động bề mặt), 살충제(chất st trùng) nhẹ, 향료(tinh dầu thơm), 이밖에 약초(thảo dược) 멸균성분(chất diệt khuẩn), 마취(gây tê), 치석제거(chất chống đng cao răng) 성분, 탄산수소나트륨(sodium bicarbonate), 효소(enzim-침의 살균작용을 도움), 자일리톨(xylitol-향기롭고 달콤한맛)등이 두루 들어 있다.

좋은 치약을 고르는 방법

•불소는 반드시 들어 있어야 한다. 불소는 대개 0.2% 불화나트륨(Sodium Fluoride)이나 0.4% 불화주석(Stannous Fluoride)으로 농도는 약 1000~1100 ppm로 수돗물의 불소 농도보다 약 1,000배 가량 높아, 양치질 후 2시간이 지나면 침에 녹아있는 불소의 농도가 정상수준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적어도 하루에 3번 이상 불소가 들어있는 치약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6세 미만의 어린이들은 치약을 삼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콩알(0.25g, 200-450ppm 이하)만큼의 어린이 치약을 하루에 2번 이내로 사용하여야 불소 침착증이 생기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user image

• 치석이 잘 생기는 체질은 피로인산이 들어있는 치약이 좋다.

•계면활성제는 입안에 청량감을 주어 잠을 깨게 해주는 효과와 양치를 했을 때 거품을 내면서 입안의 있는 음식찌꺼기나 세균들을 분해해주는 역할을 한다. 단, 제대로 헹구어 내야 한다.

•이가 시리다면 연마제가 가급적 적게 들어있는 치약을 선택하고, 치아가 착색이 잘 되는 경우(흡연자나, 차를 많이 마시는 경우 혹은 큰 이유없이 착색이 잘 되는 경우)는 적당량의 연마제가 첨가되어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베트남의 다양한 치약 소비자의 선택은?

베트남의 다양한 치약, 소비자의 선택은?

6-3

Colgate (콜게이트)
10년 전 Colgate-Palmolive가 베트남에 상륙하자 베트남 자국 치약 회사들은 모두 파산했다. 언론에서 트라이클로산(triclosan)이라는 발암물질 성분이 있는 치약이라고 발표를 해 현재 일파만파를 부르고 있지만, 현재도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치약이자 미국식품의약청이 인증한 첫번째 치약인 것은 분명하다.


Aquafresh (아쿠아프레시)
아쿠아프레쉬는 한국의 페리오 같이 어느 마트에서나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영국 치약이다. 강한 민트맛 때문에 도저히 못쓰겠다는 분들도 있다. 강한 맛이 좋은 것은 절대 아니지만 개운해서 그런지 많은 한국인들이 애용하고 있는 제품이다.


Unilever P/S (유니레버 P/S)
유니레버가 현지 브랜드를 인수한 P/S 치약은 5천만달러 규모인 베트남 치약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거대 기업이다.

Closeup (클로즈업)
베트남에서 생산하는 세계적인 브랜드 클로즈업 또한 유니레버에서 생산하는 또다른 브랜드

Closeup Diamond Attration
광택효과가 있는 미백 치약


Sensodyne (센소다인) “시린이 전용” — 추천상품
영국의 유명 치약브랜드인 센소다인은 하루 2번 정기적으로 사용시 14일 후부터 빠르게 시린이 증상을 개선한다. 오리지널(핑크)/후레쉬민트(그린)/ 후레쉬젤(민트)의 3가지 종류의 치약이 있으며,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후레쉬민트가 적합하다.


Darlie (달리) “미백치약” — 추천상품
홍콩에서 미백치약의 최강자, 화이트닝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치약이다. 중국에서는 판매 1위 브랜드이다. 지금은 콜케이트 파놀리브사에서 인수하여 세계적인 브랜드로 이어나가고 있다. (미백을 원하시면 white문구를 꼭 확인할 것)


LG BAM BOO SALT- 죽염치약 “잇몸질환예방치약” — 추천상품
죽염 치약은 조상들이 양치질에 죽염을 사용했던 지혜를 현대 과학에 접목하여 탄생한 제품이다. 전통비법의 구증구포 (3년산 왕대나무 안에 천일염을 다져 넣어 황토로 봉한 뒤 1,000도 이상에서 아홉 번 구워 만든) 방식으로 만들어진 죽염을 함유해 잇몸질환 예방에 획기적인 효능이 있다. 한국의 LG생활건강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선정되어 있다.

ORIENTAL HERB- 환은초 “잇몸질환예방치약” — 추천상품
LG 생활건강 제품으로 깔끔한 오리엔탈 허브와 잇몸건강을 지키는 죽염의 만남으로 건강한 잇몸으로 돌아오게 하는 엘지건강의 또 하나의 건강치약이다.


ZACT(작트) “미백치약”
화이트닝 효과가 끝내준다는 POP가 붙어 있다. 확실하게 화이트닝 치약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이다. 커피나 홍차, 담배 등이 치아를 변색시키는 요인으로 변하는 치아의 색깔을 화이트닝 한다는 기본 컨셉을 둔 치아미백 제품으로 후레쉬 & 화이트와 같이 일본제품이다.


Systema (시스테마) — 추천상품
“잇몸병균예방치약”생활용품업계 2위인 라이온사가 CJ생활용품 사업부문을 인수, 한국 치약과 비누시장에 진출하여 신규법인명은 ‘CJ 라이온’ 으로 잇몸을 의한 덴탈라인을 칫솔부터 구강세정제 등을 출시하여 동남아 시장을 겨냥한 제품이다.


Crest whitening (크리스트 화이트닝) “미백치약”
1995년 설립된 회사이며, 치약의 질이 좋기로 유명하다. 크리스트 제품중에는 컴플리트가 제일 좋은 평을 듣고 있으며 상쾌한 입냄새와 치아 미백에 좋은 제품이다.

어린이용 치약

Oral B Stages — 추천상품
오랄비는 58년 동안 구강관리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생산, 개발해온 구강전문브랜드이다. 전세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칫솔브랜드이며 최근에는 램프란트사를 인수하여 미백치약, 어린이치약, 구강세정제등을 만들고 있다. 2세 이상의 사용가능하며 과일향으로 불소가 함유되어 있어 충치예방에 좋다.


Aquafresh my BIG teeth
6살 이상의 어린이가 사용하는 제품

Colgate Spider Man
6살 이하의 어린이가 사용하는 제품


LION KODOMO — 추천상품
칫솔계의 명품이라는 일본 LION 사의 KODOMO 치약과 칫솔 6세까지 사용가능한 제품

구강청결제

Listerine (리스테린) — 추천상품
구강청결, 입냄새 제거에 탁월한 구강소독액 리스테린. 본래 이 제품은 영국에서 상처소독을 위해서 개발되었다. 실제 수술실에서 사용하는 소독액을 처음 개발한 조셉 리스트의 동의를 얻어 구강소독재 “Listerine”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다. 1914년에 처음 발매되어 세계인이 가장 많이 쓰고 있으며 존슨&존슨에 흡수되어 세계시장 1위의 위용을 갖고 는 구강청결제이다.

Systema (시스테마) 약한 잇몸을 생각한 “항균덴탈워시” — 추천상품
한국최초 임상시험으로 효과가 입증된 성분 IPMP가 침투살균하여 아침까지 오래 작용하여 끈적거림과 입냄새를 예방한다. 부드러운 녹색마일드, 강한 상쾌함을 주는 파란색 쿨 두가지가있다.


Colgate Plax Fresh Tea(콜게이트)
천연 잎 성분으로 쓰지 않고 아로마의 향이 청량감을 준다. 박테리아 제거하며 안티박테리아 효과가 12시간 지속된다. 무알코올성분으로 순하다.

PDF 보기

8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