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y 18,Saturday

‘하노이·호찌민’ 대도시 자가용 운행제한 촉구

베트남 정부가 교통혼잡 개선을 목표로 한 자가용 차량 운행제한에 나설 것을 각 지방자치단체에 촉구하고 나섰다 인사이드비나지가 25일 보도했다.

정부는 지난 21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당중앙위원회 지침 23호(23/CT/TW)에 따른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정부 계획에 따라 하노이와 호민시 등 대도시들은 교통혼잡을 개선하기 위해 실제 교통상황을 기반으로 자가용 차량 제한 종합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 이행계획은 대중교통, 특히 여객 수송량이 많은 대규모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에 대한 투자를 우선하는 한편, 자가용 운행을 단계적으로 제한하는 동시에 친환경 운송수단으로의 전환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각 지자체에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하노이와 호민을 비롯한 대도시들에 시민들의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과 함께 보행자들을 위한 인도 보행공간 조성 등을 목표로 도심지역 ▲교통분리(交通分離) ▲자가용 차량관리에 나설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이중 하노이 및 호민은 도시철도 노선 운행일정의 보장과 동시에 도시철도와 간선급행버스(BRT)간 교통연결망, 소형 버스를 포함한 완전한 환승·버스노선 체계 구축을 요구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4월 정부는 결의안 발표를 통해 하노이, 호민, 하이퐁, 다낭(Da Nang), 껀터(Can Tho) 등의 5대 중앙직할시에 교통인프라 및 및 대중교통 수송용량에 따라 오토바이 통행 제한구역에 대한 연구를 지시한 바 있다.

정부는 당시 결의안에서 2030년 이후 일부 지역에서 오토바이 통행 제한 또는 금지, 교통체증 및 환경오염이 심각한 일부 지역에서는 통행료를 징수토록 5대 중앙직할시에 지시했다. 이는 특정 지역에 대한 오토바이 진입대수 제한을 목표로 한다.

이중 하노이시는 지난 2021년 12월, 당초 2030년 시행예정이던 오토바이 도심운행 금지를 5년 앞당긴 2025년부터 추진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하노이시는 2025년부터 ▲3번순환도로 ▲쯔엉사도로(Truong Sa) ▲호앙사도로(Hoang Sa) ▲5번국도에서 오토바이 운행을 금지하고 2030년부터는 ▲홍강(Hong 紅江) 남부 4번순환도로 내부 ▲홍강 북부 3번순환도로 내부의 오토바이 운행이 전면 금지할 계획이다.

현재 하노이시에는 오토바이 560만대 포함 약 640만대의 차량이 등록돼 있다.

민시는 교통혼잡 및 교통사고, 환경오염 감소를 목표로 관내 특정구역에 대한 자가용 차량 운행제한과 대중교통 확대를 결합한 종합계획을 지난 2020년 10월 승인했다.

계획에 따르면 시행 초기 오토바이는 ▲1군 ▲3군 ▲5군 ▲10군 등의 중심지 ▲투티엠신도시(Thu Thiem) ▲7군 푸미흥(Phu My Hung) 지역에서의 통행이 제한되며 이후 해당 지역들 인근으로 통행금지 구역이 점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계속해서 2025년까지 ▲빈떤군(Binh Tan) 쯔엉선길(Truong Son) ▲응웬티민카이길(Nguyen Thi Minh Khai) 8월혁명길(Cach Mang Thang Tam)~딘띠엔호앙길(Dinh Tien Hoang) 구간 ▲보티사우길(Vo Thi Sau) 딘띠엔호앙길부터 1군 똔득탕길(Ton Duc Thang) 까지 구간이 출퇴근시간 오토바이 운행금지 구역으로 확대된다.

민시는 2026~2030년 1군 자가용 차량의 통행금지 구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2030년까지 상습 교통정체 구역을 중심으로 오토바이 운행을 금지하는 방안 마련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021년말 기준 호민시 차량 등록대수는 오토바이 760만대 포함 840만여대로, 일평균 신규 등록대수는 자동차가 79대, 오토바이가 309대를 기록했다.

인사이드비나 2023.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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