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y 21,Tuesday

AI, IT 일자리 40% 대체 예정

Z세대에 새로운 기회도

베트남 소프트웨어 협회(Vinasa)가 주최한 인적 자원에 관한 “2023 Talent X 컨퍼런스”가 지난 15일 하노이에서 개최됐다고 아세안데일리지가 19일 보도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 FPT 대학 이사회 부이사장인 황 남 띠엔(Hoang Nam Tien)씨는 AI가 인간의 IT 일자리를 빼앗는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다고 말했다.

띠엔씨에 따르면, 코딩과 테스팅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단계 없이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7단계 프로세스가 완료될 수 없다. 그러나 그는 Java와 같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되는 코드의 50%는 인간의 개입 없이 AI에 의해 작성될 수 있기 때문에 코딩 및 테스팅 단계에 종사하는 엔지니어의 40%가 AI로 인해 일자리를 잃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user image

또한 AI와 로봇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기존 인간의 작업량보다 두 배 또는 세 배 높은 생산성을 가지기 때문에 IT 엔지니어들은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성장시키지 않는 한 AI와 경쟁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띠엔씨는 AI,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가 Z세대를 위한 많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FPT 스마트 클라우드(Smart Cloud)의 AI 솔루션 책임자인 판 호 하 프엉(Phan Ho Ha Phuong)은 다른 대부분의 분야와 마찬가지로 IT 역시 반복적이고 복잡하지 않은 프로세스를 포함하므로 AI가 인간의 IT 업무를 쉽게 대체할 수 있다고 말했다. 2030년까지 IT 업무의 자동화 비율은 30~40%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반복적인 작업은 기계(AI)에 의해 수행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근로자가 영향을 받을 것이다. 실제로 베트남은 이미 IT 일자리 축소와 대량 해고를 경험하고 있다.

베트남 소프트웨어 협회(Vinasa) 상임위원회 위원인 응우옌 뚜언 후이(Nguyen Tuan Huy)씨는 이날 행사에서 글로벌 기술 시장에서 최소 94,000개의 일자리 손실을 경험했음을 보여주는 국제 기업의 2023년 초 통계를 인용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 등과 같은 거대 기술 기업들은 최근 직원의 수를 감소시켰다. 메타(Meta)에서는 11,000명 이상의 IT 인력, 구글(Google)에서는 12,000명, X에서는 6,000명이 넘는 IT 인력이 해고되었다.

프엉씨는 “이 수치는 앞으로 더욱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정리해고 추세의 일부”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러한 정리해고가 사업체의 매출과 이익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거대 기업에서는 대규모 직원 감축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온라인 학습 플랫폼 Udemy의 글로벌 통계에 따르면, AI 관련 기술을 공부한 취업자 수가 6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의 AI 취업 시장은 아직까지 대규모의 인력에게 직업 기회를 제공할 만큼 규모가 크지 않다. 이는 고도로 숙련된 AI 엔지니어만이 현재 베트남 AI 시장에서 좋은 자리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업계 전문가들은 세계 경제가 회복되는 2025년까지 IT 채용시장은 2~3년 더 암울한 분위기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아세안데일리 2023.11.19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