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통일베트남 더 깊이 알기 (1)

2015 을미년을 맞이하는 베트남과 한국
통일 베트남은 어떤 나라일까? 통일을 이룬 베트남인은 어떤 생각을 하고 살아 왔으며, 어떤 미래상을 그리고 있을까? 2015년 유럽연합에 상응하는 ASEAN(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동남아시아국가연합) 단일 경제 공동체가 출범한다. 아세안의 출범은 통일 베트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유럽연합은 통일 독일에 가장 많은 혜택을 주며, 통일 독일의 저력을 더욱 드러내는 장이 되었다. 아세안의 출범이 통일 베트남에도 이러한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인가?

2015년 을미년, 베트남 통일 40년, 한반도 분단 70년, 독일 통일 25년이 되는 해이다. 베트남 전국 중요 거리와 교차로에는 ’40’ 이라는 대형 숫자로 화려한 장식을 해 놓았다. 이 대형 장식이 호찌민시에는 베트남 통일의 상징인 통일궁 앞 레 쥬언(Lê Duẩn) 대로(다이아몬드 플라자 앞)와 교차로에 2개가 있으며, 호찌민시의 상징인 벤탄(Bến Thành) 시장 앞 교차로에도 설치되어 있다.

60년마다 돌아오는 을미년, 한반도인에겐 참 가슴 아픈 해였다. 1895년 을미년에는 치욕스런 을미사변(명성황후 시해사건)이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1905년 을사보호조약과 함께 1910년 한일합방이 이루어졌다. 1945년 을미년에는 타의에 의한 광복의 기쁨을 누리기도 전에 미, 소에 의해 남북이 분단되었다. 2015년 을미년, 이전의 치욕과 아픔을 치유할 회복의 한반도를 기대해 본다. 통일의 초석을 놓고 다시 비상하는 자랑스런 나의 조국, 대한민국을 응원한다.

통일 담론에서 베트남도 우리의 선택적 모델이 될 수 없는가?
지금까지 한국인의 통일 담론에서 베트남은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았다.
그것은 한국인의 편향적인 통일에 대한 인식 때문이다.
첫째는 베트남의 통일은 정상적 통일이 아니라 공산화 무력 침공에 의한 월남의 패망이라는 인식이다.
둘째는 독일의 통일이 서독 중심의 흡수 통일, 평화 통일로서 한반도 통일의 이상적 모델이라는 인식이다. 이러한 인식은 우리의 통일 담론에 많은 제한을 가져왔다.

20~21세기에 걸쳐 한국인의 최고 가치가 된 통일을 앞당기고, 통일 대박론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통일 담론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접근이 필요하다. 한반도 통일 담론에서 베트남도 우리의 선택적 모델이 될 수 없는가의 의문에서 출발하여 통일 베트남의 긍정적 가치를 살펴봄으로 베트남도 우리의 통일 연구의 중요한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현재 베트남이 누리고 있는 통일 베트남의 대박은 우리의 통일 연구에 대한 성찰과 함께 통일에 대한 열망을 불태우게 할 뿐만 아니라 통일에 대한 접근 방법의 유연성을 요청하고 있다.

베트남에게 통일은 대박이었는가?
박근혜 대통령이 통일 대박론을 언급했다. 각계각층에서 통일에 대한 논의가 뜨겁게 달아올랐다. ‘대박’의 의미 해석에 대한 논란이 많았다. 필자는 대박에 대한 어원적 기원에 대한 정확한 의미 해석은 부차적 문제로 생각하고자 한다. 그러나 통일 대박론을 경제적 이익의 차원을 넘어선 전 방면에 걸친 한민족의 국가적 기운이 용솟음치는 한반도의 지각변동이라는 긍정적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베트남 민족에게 통일은 분명 대박이 되고 있다. 베트남의 개혁개방 이후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정치적 안정, 경제 성장, 사회 통합, 외교 정책, 보트피플에 대한 포용 정책, 문화 교류 정책은 수치적, 내용적으로 이를 증명하고 있다. 베트남은 아세안을 넘어 세계무대에서도 통일 베트남의 소리를 마음껏 내고 있다. 최근 중국과의 도서 분쟁을 통하여서도 아세안과는 더욱 결속하고 미국과는 전략적 친밀함을 유지하고, 중국에는 국제법적으로 맞서고 있는 통일 베트남. 이것이 통일 베트남의 자신감이 아닐까? 통일이 대박 되기까지 베트남은 많은 대가를 치러야 했다. 그리고 지금도 “통일은 대박”이라는 명제는 진행 중인 미완성 명제라고 할 수 있다. 베트남 국토의 통일은 이루어졌지만, 베트남의 진정한 통합은 지금도 진행 중인 미완성 과업이다. 통일은 통합으로 이어질 때 진정한 대박이 된다. 통합은 오랜 시간이 필요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남북한 관계가 오랫동안 경색되어 있었다. 통일 논의에 별 다른 진전이 없다. 그러나 2015년 을미년 새해에 회복의 기미가 보인다. 정상 회담 논의가 오가고 있다. 통일 베트남에 대한 연구가 한반도 통일 담론에 새로운 통찰력을 줄 수 있을까? “통일 베트남 더 깊이 알기”를 통해 우리의 통일 의지가 다시 불타오르기를 기대해 본다. 통일을 살아가는 베트남 사람을 바라보며 겸손한 마음으로 우리의 통일도 염원해 본다. 분단된 조국을 물려주는 부끄러운 조상이 되지 않기 위해.

6-2

PDF 보기

6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