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July 15,Monday

서울 청룡 라이온스 클럽 베트남 지회 개설. 사단법인 서울 청룡 라이온스클럽 회장 심수택

111

해병전역 용사들로 구성된 서울 청룡 라이온스 클럽 베트남 지회 발대식이 지난 12월 26일 호찌민모 호텔 연회장에서 차상덕 노인회 고문을 비롯하여 서울 청룡 라이온스 클럽 회장 심수택, 총무 김상득 내외분과 새롭게 신입회원으로 등록한 8인의 청룡 라이온스 클럽 베트남 지회 발기인, 그리고 관련 지인들이 모여 성황리에 열렸다. 이 행사를 위해 서울에서 2박 3일 일정으로 호찌민을 방문한 심수택 서울 청룡 라이온스 클럽 회장을 만나 라이온스 클럽의 성격과 베트남 지회의 활동 방향들에 대하여 이런 저런 얘기를 들어봤다. 대담_ 주필 한영민

먼 길 오시느라고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저희 사무실까지 직접 들려서 이런 인터뷰에 응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한국의 청룡 서울 라이온스 클럽의 지부가 생겼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활동을 목적으로 지회설립을 추진하신 것인가요?
LIONS( Liberty, Intelligence, Our Nation’ s Safety, 자유 지성, 우리나라의 안전)
먼저 저희 라이온스 클럽의 성격과 내력에 대한 말씀을 먼저 드리는 것이 독자들이 라이온스 클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라이온스 클럽은 1917년 미국인 멜빈 존스(Melvin Jones)에 의해 시카고 라사르 호텔에서 라이온스 클럽협회를 탄생시킴으로 시작되었습니다. 3년만 지나면 100년이 됩니다. 그 후는 그는 백악관 자문위원까지 지내고 국제 라이온스클럽 종신 사무총장 자격을 부여 받아 그의 이름으로 라이온스클럽의 역사의 첫 페이지를 장식했습니다.

라이온스 클럽의 이름의 내역은 LIONS( Liberty, Intelligence, Our Nation’ s Safety, 자유 지성 , 우리나라의 안전)이라는 영자의 약자를 사용한 것입니다. 세상에는 여러 좋은 의미의 모임이 많이 있지만 라이온스는 숭고한 이념과 지성적 명철, 그리고 인격적으로 존경 받는 성공한 사람들이 정신적 결합을 구심점으로 하여 결성된 순수 봉사 모임이 바로 라이온스 클럽입니다. 여기서 순수하다 함은 명예나 권력이나 물질이 배제된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완전히 비정치적인 성향으로 정치적 제도나 종교적 의식, 문화적, 역사적 산물이 아닌 숭고한 정신적 결합으로 모인 모임을 의미합니다.

이번에 베트남에 한국과 교류가 활발해지고 베트남사람들과 한국인의 유사한 역사적 정서적 교감을 바탕으로 모든 면에서 깊은 교류가 활발하게 전개되는바 이번 기회를 이용하여 우리가 그동안 신세 진 많은 은혜를 라이온스클럽의 활동으로 통해 보답하려는 뜻으로 서울 청룡 라이온스클럽 베트남 지회를 결성하기로 정식으로 이사회에서 결정을 하고 이번에 와서 발대식을 거행한 것입니다.


서울 청룡 라이온스 클럽의 회원 자격이 따로 있습니까?
한 때 목숨을 주어도 아깝지 않던 전우를 다시 만나 정을 나누며 봉사를 한다.
일반 라이온스클럽의 회원 조건과 다를 바가 없지만 단지 서울 청룡 라이온스 클럽은 해병대 출신에서 회원을 뽑습니다. 베트남에서 해병대 전우회가 있는 것으로 아는데 그 모임과는 별개로 저희는 라이온스 클럽이라는 세계 최대의 NGO 단체의 이름을 걸고 봉사활동을 합니다. 아직 베트남 지회의 상세한 사업 계획이 수립되지 않고 있지만 새해부터 적극적인 활동을 위해 김일규 지회장과 이보형 감사, 양국환 충무를 중심으로, 그리고 교민사회의 길잡이 노릇을 하는 < 씬짜오 베트남>의 한영민 주필을 고문으로 조직을 구성하였고, 이들은 보여주는 봉사가 아니라 왼손이 하는 것을 오른손이 모르게 하라는 것처럼 조용히 저희 이름에 걸맞은 봉사활동을 하실 것을 기대하고 본부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라이온스클럽의 활동 모토가 무엇인가요?
봉사는 일방적인 시혜가 아니라 주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나 다 같은 존재인 것을 전제로 하는 대가 없는 행위다.
우리의 모토는 “WE SERVE”(우리는 봉사한다) 입니다. 봉사란 사회복지 사업이나 그에 따른 일을 한 후에 반대급부(지휘, 명예, 물리적 혜택)을 요구하지 않고 자의로 사회복지향상을 위해 활동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인간은 봉사 받는 사람과 봉사하는 사람이 같다는 이해가 전재되어야 합니다. 일방적으로 상대방에게 준다는 봉사는 영웅적 우월감이나 감상적 행동에 불과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라이온스 클럽의 봉사는 특정 집단이나 정당, 단체 혹은 개인의 명예나 이기심을 채워주는 수단이 아니라 오직 사람을 사람으로 사랑하는 인도주의적 정신으로만 가능한 활동이어야 합니다.

서울 청룡 라이온스 클럽의 베트남 지회가 이제 출발했으니 아직 어떤 활동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가 없지만 일단 교민의 한 사람으로 그리고 해병대 출신의 하나로 세계 최고의 NGO단체가 본격적으로 결성되고 그 활동을 시작한다는데 대하여 많은 기대를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이 이곳에 알맞은 일이라 생각하십니까?
현지에서의 활동은 현지를 잘 아시는 분들의 적극적인 도움을 필요로 한다. 교민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저희 국제 라이온스 클럽의 주요 봉사활동을 대강 살펴보면 장학금을 지급하는 교육 봉사, 자연환경보호와 공해제거를 위한 환경봉사, 교통안전과 공익설비를 도와주는 공익봉사, 육체적 정식적 장애자를 위한 사회봉사, 의료지원을 하는 보건 봉사, 녹내장 검사 등 시력 보호를 위한 맹인지원봉사 등 수많은 봉사활동이 있으니 각자 현지 실정에 맞게 봉사활동을 결정하고 실행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현지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고 현지에서 오래 지내신 저희 회원들이 현지 지식을 모아서 적절한 봉사활동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실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베트남에서 뭔가를 이루신 분들이 그 이룬 것 중에 일부를 베트남에 돌려주시는 일에 관심을 가지시기를 희망합니다. 그리고 교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당부 드립니다.

이제 진짜 베트남의 교민사회가 더욱 방대해지고 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급기야 라이온스클럽과 같은 세계 최대의 무정부단체(NGO)가 등장을 하니 현재 이곳에 있는 NGO 들이 관심이 커지겠습니다. 이곳에는 이미 NGO 협의회라는 것이 결성되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들과의 협력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시기를 기대합니다.
초심의 자세를 잃지 않고 한 단계씩 차근차근 진행
물론입니다. 저희는 비록 덩치가 크기는 하지만 베트남에 관한 한 저희는 이제 각 들어온 신입생입니다. 항상 초심의 자세를 잃지 않고 한 단계씩 차근차근 올라가겠습니다. 이미 기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시는 기존 NGO단체들로부터 많은 가르침을 받을 것입니다.

바쁘신 중에 이렇게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자주 뵙고 활발한 봉사활동을 통해 베트남에 사는 한국인들의 위상을 고취하고 양국의 민간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DF 보기

8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