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July 19,Friday

베트남 자국 생성형 GPT, LLM 내년까지 개발 선언

글로벌 영향으로 베트남에서도 AI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고 하이테크정보지가 6일 보도했다.

  베트남 정부는 2023년까지 AI 연구, 개발을 위한 국가 전략화 총리 결정문 (38/2020/QD-TTg)를 발표했고 베트남 정보통신부(MIC)는 2025년까지 베트남형 챗GPT, LLM을 개발하기로 선언다. 

  조사 기관들(Statista와 Oxford Insight)의 연구 자료에 따르면 2023~2030년까지 베트남 AI 시장 규모는 글로벌 AI에 비해 19.5% 높은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으며, AI 개발 환경과 준비가 전 세계 182개국 중 55위, 아세안에서는 6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1위 미국, 2위 싱가폴, 6위 한국, 9위 일본 등).

베트남의 AI 개발 시장은 젊은 디지털 인구가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 차지하는 등의 여러 장점을 통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 “베트남에는 어떤 AI회사가 있나?”

1. 베트남 통신사 

먼저 베트남의 AI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은 통신회사다. 통신회사는 AI를 운영, 개발하기에 좋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대규모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그리고 이들을 연결하는 통신 회선(인터넷, 5G 모바일 등), 국제 전용회선이라는 큰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개인과 기업의 개인 정보와 기업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그 정보 속에는 모든 개개인과 기업의 생활 및 비즈니스 패턴을 자산처럼 보유하고 있다.

베트남의 주요 통신사들은 이미 언어 기반, 이미지 인식,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음성 비서, eKYC, 음성 변환 등의 플랫폼 서비스로서 전자 정부, 민원 서비스, 민원 챗봇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통신사가 가진 가장 장점이라고 하면 방금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인프라인데 그중에서도 AI를 돌리기 위한 클라우드, GPU 클라우드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2. 베트남 Vingroup 

AI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두번째 기업은 빈그룹(Vingroup)이다.  빈그룹에는 VinAI, VinBigData, Vinbrain이라는 3개의 AI 자회사가 있

이들 자회사는 각자의 언어 분석(NLP, LLM), 이미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빈그룹이 보유한 빈패스트(Vinfast) 전기 자동차, VinHome, Vinpearl Report 등의 건설, Vincom센터 쇼핑몰, VinMeg 병원 등에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빈AI라는 회사는 전기 자동차에 들어가는 스마트 드라이브(Smart drive), 차선 이탈 방지, 크루즈 컨트롤, 드라이버 어시스턴스, 자동 주차등의 이미지 분석, 예측형 AI를 제공하고 있다. 

빈빅데이터(Vinbigdata)는 NLP기반의 음성 인식을 바탕으로 차량에 들어가는 음성 지원과 음성 제어(intelligence voice assistance & Voice control)를 제공하는 두 개의 회사가 빈패스트 전기차에 이미지 분석, 음성 인식 등의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빈브레인은 AI기반의 PACS (X-Ray, MRI와 같은 이미지 아키이빙을 인식, 분석, 예측 기술)를 빈메그(VinMeg) 병원에 제공하고 있다.

3. 인터넷, 미디어 기업

세번째는 베트남 인터넷 미디어 기업입니다.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메신저 자로(zalo)의 모기업 VNG그룹은 자사의 zalo의 메신저 기능에 NLP 기능을 이미 탑재하여 키키(kiki)라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이는 알렉사와 같은 AI 스피커, 자동차 음성 지원(intelligence voice assistance) 등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빈빅데이터의 Vivi(인텔리전트 보이스 시스템)보다는 시장 점유율이 현저히 떨어다. 2023년 12월 기준 60만대 차량에 보급되었고 하루에 약 23만 개의 쿼리를 발생하고 있다. 키키의 기술력이 떨어진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경쟁자인 빈그룹의 자회사들에이AI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의 산업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VNG의 가장 큰 장점은 1억5000만명 이상의 Zalo 메신저인 실사용자들의 채팅과 음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체 LLM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과 이들 AI 제품을 VNG 그룹이 보유한 32개의 자회사 영역인 게임, 클라우드, 실시간 음악, 핀테크, 결제 등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올해부터 새로 선보인 Nvidia H.100의 강력한 GPU 클라우드를 통해 자체 클라우드의 대규모 연산과 높은 해상도, 이미지, 동영상의 처리를 필요로 하는 VNG 게임등에도 AI를 적용하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챗GPT의 3.0의 경우 무료 사용이지만 AP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API 호출 비용을 내야 한다. 하지만 인터넷에 공개된 베트남어 문서의 양도 적고(현재 인터넷 문서의 약 60%가 언어) 베트남 데이터 학습도 많지 않아 베트남어의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게 사실이며, 이러한 사실로 인하여 베트남에 맞는 LLM, 챗GPT가 나와야 한다는 기업과 정부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이테크정보 2024.07.06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