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July 19,Friday

영어로 글쓰기, Writing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

현대 글로벌 사회에서 영어 능력은 중요한 경쟁력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영어 쓰기 능력은 학업과 직업적인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한국의 초중고 학생들이 가장 서투른 영어의 분야가 쓰기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 방안을 제안한다.

  • 통합적 접근법의 활용

통합적 접근법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네 가지 영어 능력을 균형 있게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접근법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언어적 경험을 쌓으며 자연스럽게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읽은 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쓰도록 하는 활동을 통해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연습할 수 있다. 또한, 토론 후 의견을 정리하여 글로 작성하게 함으로써 말하기와 쓰기를 연계할 수 있다.

  •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 선택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나의 하루 일과’,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 등의 주제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영어로 서술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이 쓰기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도와준다.

  • 단계별 지도 및 피드백 제공

영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문법의 기초가 완성되어야 문장을 쓸 수 있고 문장을 만들 줄 알아야 문단을 쓸 수 있다. 문단을 써내는 능력이 되어야 비로소 다양한 글쓰기- 일기, 독후감, 주제글쓰기, Essay(논술)가 가능해 지는 것이다. 간단한 문장 작성부터 시작하여 점차 복잡한 글로 나아가야 한다. 초등학생에게는 간단한 그림일기, 일기 쓰기를, 중학생에게는 서평이나 간단한 주제글 작성을, 고등학생에게는 논술 및 연구 보고서 작성을 지도할 수 있다. 작성한 글에 대해 구체적이고 주도면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정확히 학습 시켜야 한다.

user image
  • 협력적 학습 환경 조성

협력적 학습 환경은 학생들이 서로의 글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 학생들은 동료들의 글을 읽고 느끼며 분석하며 다양한 표현 방식을 배우고 자신의 글을 개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 서로의 글을 평가하고 수정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협력적 학습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도 함께 길러준다.

  • 기술 활용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영어 쓰기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블로그나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글을 공개하고,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문법 및 작문 교정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글을 자가 진단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기술의 활용은 학생들에게 더 큰 동기부여를 제공하며, 언제 어디서나 영어 쓰기 연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 읽기의 중요성 강조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풍부한 읽기 경험이 필수적이다.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으면서 학생들은 어휘력과 문장 구성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하고, 읽은 내용에 대해 토론, 요약, 분석, 추론 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소설, 기사, 에세이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글로 작성하는 활동을 통해 읽기와 쓰기를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것은 최선의 방법이다.

  • 지속적인 동기부여와 칭찬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영어 쓰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도록 지속적인 동기부여와 칭찬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작은 성취를 이루었을 때 이를 인정하고 칭찬하는 것은 큰 동기부여가 된다. 또한, 학생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도록 돕는다. 매주 매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했을 때 작은 보상을 제공하거나, 학생들의 글을 학교나 반에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신감 키워 주게 된다.

  • 일기 쓰기 장려

주기적으로 영어로 일기를 쓰도록 유도한다. 일기는 간단한 문장에서 시작하여 점차 복잡한 문장으로 발전시키도록 하며 학부모는 자녀가 일기를 쓸 때 옆에서 도움을 주고, 일기 내용을 함께 이야기하면서 관심과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자신감 있게 수정할 수 있도록 지나치게 학습상황으로 절대 끌고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일상적인 경험을 영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며, 꾸준한 연습을 통해 자연스러운 영어의 일상화를 유도할 수 있다.

  • 독서와 요약하기

자녀에게 영어 책을 읽게 한 후, 읽은 내용을 요약하도록 한다. 문장쓰기가 서툰요약문을 어린 자녀들에게는 책 안의 문장을 그대로 따라하여 만들어 보도록 하는 것도 좋다. 작성 후 함께 요약 내용을 즐겁게 편안하게 주고 받도록 한다. 독서를 통한 어휘력 향상은 물론 요약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와 표현력도 키울 수 있게 된다. 최근 읽기 프로그램의 컨탠츠로 사교육을 제공하는 몇몇 기관에서 어린학생들에게 A4용지 한면 이상의 분량의 빡빡한 요약을 해오도록 한다거나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도 못하는데 책의 주제를 이용한 에세이를 써오게 한다거나 하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안타까움이 든다. 그것에 만족해 하는 학부모들이 있기에 존재하는 상황이라고 확신되기 때문이다.독서는 긴장감과 스트레스가 없이 스스로 읽어내고 자신이 필요한 정보와 흥미를 입수하는 것이 목적이다. 국어공부는 국어교과서로, 학습의 위한 쓰기공부는 쓰기교재로 공부하면 된다.

  • 편지 쓰기

자녀가 친척, 친구 혹은 가족간에 영어로 편지를 쓰게 한다. 학부모는 편지의 내용과 형식을 함께 도와주고, 편지를 수정하는 과정도 함께 해 준다. 이를 통해 실용적인 영어 쓰기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표현 방식을 충분한 정서적 동기와 함께 연습할 수 있다.

  • 영어 블로그 운영

자녀와 함께 영어 블로그를 시작해 보자!! 자녀가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글을 작성하고, 이를 블로그에 게시한다. 학부모는 자녀의 글을 검토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자녀의 흥미를 반영한 주제 선택으로 영어 쓰기에 대한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으며, 요즘 젊은 세대들의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일상의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온라인 학습 도구 활용

Grammarly, Hemingway 등 온라인 글쓰기 도구를 활용하여 자녀가 쓴 글을 스스로 검토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도구는 문법, 철자, 문장 구조 등을 자동으로 교정해줍니다. 자가 학습을 통해 자신의 글을 개선하는 능력을 충분히 기를 수 있다. (번역기 사용은 가능한 한 피하게 해야 한다. 스스로 생성되는 쓰기능력을 방해하고 더디게 한다)

  • 영어 게임과 퍼즐

영어 단어 퍼즐, 크로스워드, 스크램블 등 다양한 영어 게임을 통해 즐겁게 영어를 배울 수 있다. 게임 후에는 게임에서 사용된 단어와 표현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서로 주고 받아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어휘를 습득하고, 영어학습을 즐거운 활동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최적의 학습 긍정효과를 준다.

  • 동영상 및 영화 감상 후 리뷰 쓰기

영어로 된 유투브나 영화를 함께 시청하며 그 내용을 바탕으로 리뷰를 글로 써보는 동영상 독후감 활동도 아주 좋다.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 두가지 감각의 연결고리가 어휘와 문형의 입수능력을 배가 시키는데 특히 책 읽기를 싫어하는 자녀들에게 매우 효과적으로 동일한 효과는 줄 수 있는 방법이 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