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토탈 공단 서비스의 선두주자 산업공단 KIZUNA


산업공단이 기업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 방안은 무엇인가?

일단 베트남에 투자진출을 결정했다면 그 다음으로 고민하는 사항은 공단부지 선정이다. 베트남 남부지역에만 약 70개 이상의 공단이 있으며 지역별로 호찌민시, 동나이성, 빈증성,롱안성등 많은 공단들이 위치하고 있다. 수많은 공단 중에서 어디를 선택해야 할지 투자가의 고민은 크다. 더욱이 결정을 번복하기에 많은 제약이 있는 공단 설정은 신중해야 한다. 이번호에서는 KIZUNA 서비스 공단의 럼지우떰히우 (Lam Dieu Tam Hieu) 대표를 만나 공단의 이모저모를 들어보았다.


베트남 투자의 장점이라면 안정적 정치체제, 근면 성실한 국민성, 한국과 유사한 문화(동양 유교문화권), 양국의 친밀한 관계(전략적 동반자 관계), 안정적 경제성장, 풍부한 인력, 낮은 인건비, 선천적 손재주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같은 장점을 기반으로 지난 수년간 삼성을 비롯한 다국적 기업들이 베트남에서의 투자를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그에 따른 관련 업체들도 대규모로 베트남 진출을 시도함에 따라 요즘 이들 간에 교통이 편리하고 산업인프라가 잘 조성된 공단을 찾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KIZUNA 주식회사에 대해 먼저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식명칭은 KIZUNA JV 주식회사(자본금 700억동-320만불)로, 롱안성 껀육 지구, 떵낌 산업단지(Lot K, Tan Kim, Can Giuoc, Long An) 내에 있습니다. 역사(2012년 8월 21일 설립)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지난 21년 동안 서비스 임대공장을 운영해 온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단시간에 공단의 입주 기반을 완벽히 갖추었죠. 특히 저희는 중소기업(SME) 공동체 발전을 위해 각종 산업단지 조성을 30여년간 해오면서 Tan Tao 산업단지, Le Minh Xuan 산업단지, Long Hau 산업단지 등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왔습니다.

KIZUNA 서비스 공단의 가장 큰 매력은?

베트남에서는 좀처럼 찾기 힘든 중소기업을 위한 서비스 전문공단이라는 점입니다. 즉, 일반공단에 입주할 경우 필요한 절차와 업무를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데 비해 본 공단은 법적 행정적 수속절차는 물론, 외주업체에 대한 정보(회계, 로지스틱스, 시공, 기타 공급업자 소개 등) 서비스, IT 및 창고관리, 공용 사무실 제공, 인적자원 관리(급여지급 등 대행서비스), 환경관리(정부측에 대한 정기보고서 작성 및 제출) 등 생산, 제조를 위한 완벽한 환경을 구축해 놓고 있습니다. 특히 본 공단에 입주할 경우 한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에 능통한 전문직원들을 통해 각종 애로사항은 물론, 해결해야 할 일들을 즉시 처리할 수 있으며, 이밖에 공단관련 행정기관들과 긴밀한 협조관계에 있는 본사를 통해 수출가공기업(EPE)의 경우 15일내 투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리적, 교통상의 편의성이라면?
본 공단은 호찌민과 롱안성의 경계지역으로, 행정상으로는 롱안성에 위치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호찌민 지역공단과 거리상으로 차이가 없습니다. (Lot K, Tan Kim 산업단지, Can Giuoc지구, Long An 성) 즉, 호찌민 중심가에서 19km, 떵성녁 공항에서 24km, 푸미흥 신도시에서 16km, 사이공 항구에서 19km, Cat Lai 항구에서 26km 등 물품운송을 위한 최적지에 있으며, 공단에 진입하는 도로 역시 완벽하게 구축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투자주 및 전문 기술자들은 푸미흥 등 근교 호찌민 지역에 상주하는데, 출퇴근하기가 용이(30분 이내 거리)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인력충원은 용이한지요.
롱안성 전체인구는 146만명이 넘으며, 그 중 다수가 젊은층입니다. 또한 이 지역은 호찌민시 근교라 주변에서 일반근로자들은 물론, 필요에 따라 전문기술력을 갖춘 고급인력을 찾기도 쉽지요. 특히 본사에 의뢰할 경우 언제 어느 때든 최단시일내에 원하는 만큼 충원해드릴 수 있습니다. 그외에 이곳 근로자들은 대부분 주변지역에 상주하기 때문에 출퇴근이 용이하며 이직률 또한 낮은 편입니다.

공단에 입주할 경우 임대세 지급이나 비용절감 등에서의 혜택은?
법인소득세의 경우 2015년은 22%, 2016년은 20%입니다. 입주시 세금 우대혜택도 있어 입주 후 첫 2년간은 법인세가 0%, 다음 4년 동안은 50% 감면되지요. 또한 임대세 납부면에서는 입주업체의 재정상황에 맞게 3년, 5년 등 한 번에 계산할 수도 있고 분기별로 낼 수도 있어 여러모로 편리하며, 입주한 지 1년이 지난 경우, 규모 확장 등의 이유로 다른 곳으로 이주할 때는 보증금을 전액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SME)을 위해 건설되었는데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요.
일단 넓은 캐노피로 공장 전체가 시원하며, 자연광 조명시스템을 갖추어 내부가 대단히 밝고 전력소모도 적습니다. 또한 공장을 필요에 따라 다면적으로 구성할 수도 있으며, 필요시 임대용 사무실 공사도 해드립니다.
보통 250~1,500sq.m(종업원 수 150명 이내) 규모의 기업들에게 적당하지만 필요에 따라 더 넓은 면적도 임대가 가능합니다.(적재하중 2톤/sq.m)

지난해 중국과의 국경분쟁으로 인해 여러 공단에서 피해가 많았는데 경비시스템은 잘 구축되었는지요.

본 공단은 3단계 경비 시스템이 확립되어 있습니다. 즉 입구에서 1차적으로 외부인이 체크되고, 공단 내부 역시 각 구역마다 감시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방문자, 혹은 근로자의 행동을 세밀히 살필 수 있죠. 또한 전문요원들이 공단 내부를 24시간 순찰하기 때문에 각 공장마다 별도의 경비를 둘 필요가 없습니다. 이밖에 공장 전체는 2.1m의 두꺼운 담장이 두르고 있으며, 곳곳에 고성능 알람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인프라 부분에서 별문제는 없는지요.
본 공단에는 급수공장, 폐수처리장, 통신시스템 (전화, 인터넷 등), 전력실 등 기초산업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특히 이곳은 지리적으로 호찌민시와 롱안성의 경계부분에 있기 때문에 양 지역에서 동시에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죠. 즉, 어느 한쪽에서 전기가 나가면 다른 쪽 전력실이 바로 가동되기 때문에 정전으로 인해 작업이 중단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이밖에 임대창고, 임대용 사무실, 회의실, 공용식당, 주차장 등 관련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 투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본 공단은 초창기 일본기업을 주로 유치했지만 요사이 한국 투자기업들이 속속들이 베트남으로 진출하고 있어 한국어 전문 통역직원 충원 및 임대세 인하 등 한국기업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우대정책을 마련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본 공단에서는 정기적으로 비즈니스 매칭 행사, 사업 파트너의 정보제공, E-Marketing 지원 등 입주업체들의 사업기회 확대를 위해서도 전 직원이 적극적으로 뛰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연락 바랍니다.

13-2
롱안성 KIZUNA 단지 (Tan Kim 공단)
총면적 : 58,000sq.m
공장면적 : 23,500 sq.m (공장수 31)
구성 :
블록A : 500 sq.m (3)
블록B : 250 sq.m (2), 500 sq.m (7)
블록C : 1,000 sq.m (9)
블록D : 1,000 sq.m (4), 1,500 sq.m (2)
블록E : 500 sq.m (4)
공장수 : 31개
입주현황 : 21/31
*1,500 sq.m이상의 경우 연락바람.

13-3
호찌민시 ECO Factory (Le Minh Xuan공단)
총면적 : 26,642q.m
공장면적 : 14,985 sq.m
공장수 : 15개

KIZUNA

본사 : National Road 50, Lot K – Tan Kim Industrial Park, Tan Kim Commune, Can Giuoc Dist., Long An Province
T. 072. 371 6789
F. 072. 371 6788
E. sales@kizuna.vn
W. www.kizuna.vn

PDF 보기

1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