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베트남 도시화 속도, 한국 및 태국 추월

007-1


세계은행은 최근 2000~2010 동아시아 도시화 현황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은 현재 가장 빠르게 도시화가 진행되는 나라 중 하나로, 인구와 공간 양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전국 도시 가운데 하노이와 호찌민이 가장 빠른 성장세를 띠고 있는데, 10여년 전만 해도 도시화 공간은 2.900 sq/km로, 전체 면적의 0.9%에 불과했던 양 도시는 지난 10년간 3.8~ 4% 이상 증가하고 있어 중국을 제외한 여타 국가들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동아시아 일대에서 도시화율 순위가 5위로, 태국과 한국보다 앞선다.

한편 인구 면에서는 현재 2,300만명이 전국에 산재한 도시지역에 거주하고 있는데, 이는 전체인구의 1/4수준으로, 지난 2010년까지 해마다 4.1%씩 늘어나 라오스와 캄보디아에 이어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심지어 이들 도시 가운데 50% 이상이 하노이와 호찌민시에 집중되어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다른 도시들과의 격차도 커지고 있다.

특히 호찌민시의 경우 시 중심가를 중심으로 거주인구가 급격히 늘고 있으며 심한 교통정체 현상을 겪고 있어 이에 대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참고로 관계전문가들의 주장에 의하면 이번 자료는 세계 각국의 도시를 객관적으로 평가, 조사한 최초의 보고서라 할 수 있다.

1/26, 베트남뉴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