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April 24,Wednesday

Monthly Archives: March 2019

2019 베트남 부동산 시장 현황 및 전망(오피스 & 상가)

본 코너는 우리 교민들이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베트남의 부동산 시장의 정보를 제공함으로 베트남 부동산 시장의 이해를 돕고, 부동산 투자에 도움이 되고자 마련된 코너이다.     < 자료 제공 > 한빛투자자문  대표 최 석 환 (부동산개발, 아파트분양대행) / ㈜부영, 우미건설㈜ …

Read More »

쉽고 재미있는 경제 경영 비즈니스 이론들

우주는 180억년 전에 생성되고, 지구는 45억년 전, 지구의 생명체는 40억년 전, 유인원은 6500만년 전에 나타나 800만년 전에 유인원과 인류로 갈라지기 시작, 현생 인류는 약 500만년 전에 출현했다고 한다. 인류 역사 500만년, 인간이 발명한 가장 획기적인 몇 가지를 꼽아보면 다음과 같다. …

Read More »

도예촌 – 밧짱(Bat Trang)

  이번 호에는 베트남 북부의 전통예술마을들을 둘러보기로 한다. 먼저 소개할 곳은 베트남 도예가들의 혼이 서린 밧짱(Bát Tràng) 도예마을이다. 경기도에 이천 도예촌(사기막골)이 있다면 베트남에는 ‘밧짱’ (Bát Tràng) 도자기 마을이 있다. 아무도 없는 듯, 있는 듯 조 용한 마을 안쪽에 곳곳에 예술가들이 …

Read More »

활어전문 – 속초항

  푸른 동해 바다의 신선함을 입 안에 담다 설 연휴가 지나고 다음 주면 한식(4월 6일)인데 아직도 하노이는 쌀쌀하다. 몇 년을 살아도 적응하기 어려운 하노이의 겨울은 여전히 을씨년스럽고 눅눅한 초겨울의 한국 같다. 얼마 전 비즈니스로 만난 베트남 분들과 식사를 같이 한 …

Read More »

Tomatito-Sexy Tapas Bar

  “Delicious Tapas! Spanish”  올라~~~ hola~~~~~ 작은 토마토 ‘ Tomatito’ 스페인의 정열 그리고 섹시 Popular Food You never heard of 1990년대 영국에서 대우자동차의 인상 깊은 광고가 있었다. “The biggest car company you never heard of (당신이 전혀 들어보지 못한 대형자동차 …

Read More »

투라네 그리고 다낭

다낭(沱㶞 베트남어: Đà Nẵng/ 沱㶞 타낭)은 베트남 남중부지역의 최대 상업 및 항구도시이자 베트남의 다섯 개의 직할시 중 하나이고, 베트남에서 호찌민 시, 하노이, 하이퐁 다음으로 네 번째 큰 도시이다. 면적은 1,285.53km2, 인구는 약 752,493명(2014년)이다. 다낭은 베트남 중부지방에서 가장 큰 도시로, 하이퐁(Hải …

Read More »

열하일기(熱河日記)

    “바다에는 배 간 자리 찾을 길 없고 산에서는 학 난 자취 볼 수 없어라” 열하일기 ‘남주 이야기’에 나오는 시구(詩句)다. 연암은 꼭 이렇게 살다 갔다. 노론 명문가 출신의 양반가에서 태어났지만 관직에 오르지 않았다. 살림이 넉넉하지 못해 남의 집에 세들어 살며 …

Read More »

문필가 윙쯩 옹

PHỎNG VẤN NHÀ VĂN NGUYỄN TRƯỜNG 씬짜오베트남과 십 수 년을 동고동락해온 탄닝(Thanh Niên) 출판사 사장이자 편집자인 윙쯩(Nguyễn Trường) 옹이 현직에서 은퇴한다. 출판사 사장으로의 자리에서 물러나 자신만의 글을 쓰겠다는 베트남 최고의 문필가 윙쯩옹과의 만남.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출판사 사장으로서의 직책을 내려놓으셨다고 들었습니다. …

Read More »

베트남 민족 기원설

  현재의 베트남 영토에는 어떠한 민족이 국가와 사회를 이루고 살았을까요 ? 베트남은 고대의 역사 기록이 부족하여 베트남 영토내 출토된 유물을 통한 역사적 해석을 하기도 하고 인근 국가 즉 중국의 기록을 참고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과 비슷합니다. 한국과 베트남 모두 고대의 …

Read More »

하노이한국국제학교 최광익 교장

베트남이 바꾼 운명을 놓지못하고 26년이 넘도록 베트남과 살아가는 한영민 주필. 그는 글쟁이라는 소리를 은근히 즐긴다. 20여년 호구책으로 사용한 무역쟁이보다는 어감이 좋은 탓이란다. 젊은 칼럼 리스트들이 그의 나이를 조심스레 묻고는 혀를 내민다. 글의 나이와 신체의 나이가 차이가 난다는 것을 이제야 알았다는 …

Read More »

경기의 규칙

과연 이 작은 시장의 규모에서 설계기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까? 낮은 진입장벽으로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소규모 회사들과 경쟁이 가능할까? 그것을 이겨 나갔다 해도 낮은 현지 단가와 베트남 대형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있을까?   어떤 경기이든 규칙이 있기 마련이다. 같은 조건에서 …

Read More »

하노이와 호찌민의 주요 병원

베트남 의료관리국 통계자료에 의하면 베트남에는 현재 1,451개의 공립병원과 39개의 중앙병원, 492개의 성(省)병원, 645개의 현(縣) 병원, 72개의 지점병원, 그리고 11,100개의 보건소가 있으며, 민간 의료기관으로는 전국적으로 219개의 종합병원과 31,594개의 의원(클리닉)이 있다. 최근 베트남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환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병원들이 …

Read More »

당연함에 대한 의문

지난주 코참의 총회가 있었습니다. 코참은 지난 3월 21일, 제11대 회장단의 회기를 마감하고 12대 회장단을 출범시키는 총회에서 12대 회장으로 11대에 수고한 김흥수 회장의 연임을 통과시켰습니다. 김흥수 회장은 신임인사에서 11대 회기를 마치고 12대 회장은 젊고 능력 있는 분에게 넘기고 싶었으나 선뜻 나서는 …

Read More »

소중한 인연

올 해 설 연휴에는 아무 계획도 없다가 갑자기 달랏으로 3박4일 여행을 가게 되었다. 아이들이 커서 기저귀, 분유 싸들고 다니던 시절에 비하면 짐이 줄었다지만, 하루를 가던 한 달을 가던 아이들 짐은 거의 이사짐 수준이라 한국도, 여행도 가기 싫어 아무 계획 없이 …

Read More »

제16차 코참 정기총회 및 제12대 코참회장 취임식 성황리에 진행

    베트남 정부 유일한 인가 한인경제단체로서의 자긍심 고취 베트남과 한국의 경제 협력을 위한 교량 역할 조직의 효율성 강화와 운영진의 협력 강조   지난 3월 21일 목요일 ‘제16차 코참 정기총회’가 호치민시 롯데 레전드 호텔에서 개최되어, 총 290명의 코참 회원사(현장 참여: …

Read More »

베트남, AFC U-23 챔피언십 예선 조별 1위로 통과

“ 브루나이 6:0, 인도네시아 1:0, 태국 4:0으로 격파 ” 23세 이하(U-23)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2020년 도쿄올림픽으로 가는 1차 관문을 마침내 통과했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3월 26일 저녁 8시 베트남 하노이 미딘 국립 경기장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예선 조별리그 …

Read More »

하노이시, 지하철 1호선 4월초 운행 시작

  개통 후 15일간 무료 하노이의 첫 지하철 노선이 2019년 4월 첫 운행을 앞두고 있다. 이에 하노이 인민위원회는 지하철 노선이 개통되기 시작한 이후부터 15일간 무료탑승을 추진하고 있다. 시측은 또한 깍린-하동(Cat Linh-Ha Dong) 노선 일대 학생, 공단 근로자, 노인 등을 대상으로 …

Read More »

베트남 은행들, 외국 파트너와 순차적 결별

SeABank, 스탠더드 차타드 등 줄줄이 지난 몇 년간 베트남 은행들과 관계를 끊은 외국 파트너들의 사례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주 하노이에 본사를 둔SeABank는 프랑스의 전략 파트너인 Société Générale 그룹이 지분 20%를 매각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영국 스탠더드차타드은행은 작년 1월 베트남 최대 민간은행 …

Read More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