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8,Thursday

Daily Archives: 2019년 March 1일

[중언부언] 사랑, 자비

  비엣남의 최대의 명절 뗏 연휴가 끝나자 분주한 일상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미국과 북한의 정상회담이 하노이에서 열리면서 세계인의 관심이 비엣남 하노이로 집중됩니다. 비엣남의 수도 하노이에 이 중요한 회담이 열림으로 국제적인 관심을 한 몸에 받게 되었습니다. 북미회담이 하노이에서 열리는 것은 여러 가지 …

Read More »

[한주필이 만난사람] BIDV 이민섭 상무

직접 찾아갑니다 —————————————————————————– [한주필이 만난사람] 베트남이 바꾼 운명을 놓지못하고 26년이 넘도록 베트남과 살아가는 한영민 주필. 그는 글쟁이라는 소리를 은근히 즐긴다. 20여년 호구책으로 사용한 무역쟁이보다는 어감이 좋은 탓이란다. 젊은 칼럼 리스트들이 그의 나이를 조심스레 묻고는 혀를 내민다. 글의 나이와 신체의 나이가 …

Read More »

[미래가 현실이 되다(2)] 4차 산업혁명과 제조업의 현장

  의외로 더딘 보급률을 보이고 있는 3D프린터, 사람의 알고리즘 입력을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모든 것이 연결되는 스마트 팩토리 4차 산업혁명은 정말로 인간에게 노동의 끝을 보장할 수 있을까? 4차 산업혁명과 제조업을 연결하는 키워드를 든다면 ‘ 무인화 ‘ 이다. 그리고 이 무인화의 …

Read More »

[하노이 미식가] 백제갈비

고베비프, 그 이상의 한우 백제갈비     소고기 불모지에서 찾은 가성비 좋은 세계적 브랜드 소고기 세계최고의 소고기는 어느 브랜드 일까? 우리가 알고 있는 일본의 와규나 호주의 블랙카우, 태즈메이니아비프, 블랙앵거스 미국의 컨트리 내추럴 비프등의 해외의 모든 브랜드 소고기는 공통적으로 영국 품종 …

Read More »

[하노이와 호찌민 인프라 비교(2)] 대중교통편

하노이 VS 호찌민 인프라 비교 <2> 대중교통편 “인프라의 꽃 대중교통” 도로가 인프라의 척추이자 기본이면, 인프라의 꽃은 대중교통 망이라는 말이 있다. 대중교통망은 버스같이 싼 가격에 기존 도로를 활용하여 도로의 차량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값싼 방법부터, 지하철처럼 자본과 인력을 최대한 동원하여, 도로의 차량수를 …

Read More »

[사이공에서 지식을 부르다(2)] 북카페-자작나무 숲

  <북카페> 자작나무 숲 푸미흥의 조용한 지식의 숲 호찌민 한인 지식 센터로 거듭나고 싶은 북 카페 푸미흥 한복판 Hưng Gia 4 거리. 교민들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과 인프라가 밀집되어 있는 이곳에 식당, 마트, 노래방 등 다양한 상점들이 있지만, 정작 두뇌를 살찌게 …

Read More »

[하노이와 호찌민의 차이점 (4)] 베트남 두 도시의 문화 이야기

[하노이와 호찌민의 차이점 (4)] 베트남 두 도시의 문화 이야기 역사적 배경 차이로 두 지역의 소비 성향까지 같은 듯 다르다. 하노이 ‘뭐니뭐니해도 고급브랜드!’, 호찌민 ‘실속있는게 최고라니까~!’ 하노이(河內)는 7세기 무렵 중국이 베트남을 지배하던 시절에 남중국해를 통해 중국과의 해상 교역 중심지로 성장했다. 또 …

Read More »

[FOOD] 식빵공방

  한국 본사에서 품질을 관리하여 베트남에서도 식빵 공방의 맛 그대로_ 호찌민내 돈득탕 거리 “식빵공방” 1호점 오픈!! 베트남에서 제2의 인생을 유쾌하게 설계하고 있는 한국 ‘식빵공방’ 베트남 본점 박형래 대표는 아무 인연도 연고도 없는 낮 설은 이국땅 베트남 호찌민에서 속이 꽉 찬 …

Read More »

[컬럼] 하나의 별이 지고, 또 하나의 별이 태어나다

음악의 진정성이 돋보이는 음악영화 ‘스타 이즈 본(A star is born)’ 의 음악이야기 음악영화에 사용되는 음악은 영화음악과는 차별이 있어야 한다. 음악영화의 음악은 플롯(Plot)을 외면하지 않아야 할 뿐 아니라, 영화음악보다는 한 발자국 더 캐릭터의 내면에 다가가야 한다. 이 내면에 다가가기 위해선 몰입상태가 …

Read More »

[PEOPLE] JK 부동산 응우옌 쯩 광(Nguyen Trung Quang)대표

호치민 7군 요지 5성급 럭셔리 대규모 아파트 단지 선샤인 시티 사이공(SUNSHINE CITY SAIGON)  한국인 단독분양사 JK REAL EASTE 응우옌 쯩 광(Nguyen Trung Quang)대표 JK REAL ESTATE는 2008년 창립하여 지난 10여년 동안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로 컨설팅, 회사 설립, 공장, 오피스텔, 아파트 분양 …

Read More »

[역사를 바라보다<9>] 빈찌티엔(Binh Tri Thien) 그리고 광찌(Quang Tri)

  [역사를 바라보다 – 이름으로 알아보는 역사 <9>] 베트남 공화국(월남)의 최전방 지역으로 북쪽을 흐르는 벤하이 강을 따라 월남과 월맹을 갈랐던 군사분계선 그 역사와 함께 숨쉬는 광찌(Quang Tri)성 빈찌티엔(Binh Tri Thien) 그리고 광찌(Quang Tri)   꽝찌성(廣治省 QuảngTrị)은 베트남 북쪽 중앙 해안에 …

Read More »

[하노이 문화 유산 답사기] 바딘광장(Quảng trường Ba Đình) & 호치민 영묘(Lăng Hồ Chí Minh)

2019년 3월 1일, 삼일절 100주년을 맞이하게 된다. 일제강점기였던 1919년 3월 1일 토요일 (음력은 1월 29일), 독립을 선언하고 대대적인 만세시위를 벌여 독립국 건설에 대한 전국민적 역량을 발휘한 독립선언기념일이다. 3.1 운동은 세계에서도 비슷한 예가 많지 않은 대규모의 집단적 저항 운동으로 광복에 대한 …

Read More »

[TRAVEL HANOI] 베트남을 지키는 용의 전설 – 하롱베이

  에메랄드빛 바다에 3,000여개의 석회암 섬들이 보석처럼 박혀 있는 곳 – 하롱베이 (Hạ Long Bay) 하노이 남동쪽 광닌(Quang Ninh)성의 해안 절경지대 하롱만(Ha Long Bay)은 우리에게 ‘인도차이나’라는 영화로 알려진 아름다운 만이다. 영화 속에서 카트린 드뇌브의 수양딸 린당팜과 어머니의 연인이었던 프랑스 해군장교의 …

Read More »

[컬럼] 육아에도 마감이 있나요?

  예전의 나는 (육아에세이에서 ‘왕년’ 또는 ‘예전’과 같은 단어는 아이가 없던, 엄마가 되기 전의 시절을 뜻한다^^) ‘제법 끈기 있고 성실하며 한 가지 일을 시작했으면 쉽게 그만두기 보다는 끝까지 해보려고 노력하는 그런 여성이었다’ 라고 기억한다. 취미로 시작한 수영을 꽤 오랫동안 했지만, …

Read More »

[컬럼] 베트남 달에도 토끼가 살까

우리가 설계한 건축물의 시공안전을 위한 행사를 한다고 참석해 달라는 연락을 받았다. 행사 시간이 이른 일곱 시여서 새벽부터 서둘러 현장에 도착했다. 사업주, 설계회사와 시공회사 관계자만 참석한 조촐한 행사였다. 사람 좋은 털털한 웃음으로 맞아주는 그 회사 법인장께서 오늘이 길일이라 날을 택해 잡느라 …

Read More »

[컬럼] 오늘, 지금의 정신으로

시인 김수영은 자신의 수필에서 열 개의 아름다운 우리 말을 꼽은 적이 있다. 마수걸이, 에누리, 색주가, 은근짜, 군것질, 총채, 글방, 서산대, 벼룻돌, 부싯돌. 김수영이 꼽은 우리 말에는 컴퓨터 화면에 단어를 쓰면 빨간 밑줄이 그이는 말도 있다. 이미 표준어 밖으로 벗어난 옛말이라는 …

Read More »

[컬럼]3.1 운동 100주년 특집 – 대한독립만세? 조선독립만세?

3.1 운동이 일어나게 된 배경과 영향 구한말, 조선을 병합하려는 일본의 집념이 대단했습니다. 일본은 1867년 메이지 유신 후 줄기차게 조선 침략에 주력했고 청일전쟁 러일전쟁 등 전쟁도 불사하며 조선을 탐냈습니다. 1904년 일본은 러일전쟁 승리 후 최종적으로 미국과 카쓰라 테프트 밀약을 맺고 미국은 …

Read More »

제 2차 북미 정상회담 핵담판 결렬, 서명식 취소

트럼프 “속도 중요치 않아, 기대치 낮춰 장기전 돌입” 지난 27, 28일 하노이에서 개최된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두 번째 정상회담이 서명식이 취소됨으로써 사실상 합의없이 종료되었다. 두 정상은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대북제재 해제라는 핵심카드를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

Read More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