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Daily Archives: 2022년 April 21일

04월 21일 씬짜오베트남 데일리 뉴스 PDF 판

데일리 뉴스를 클릭하시면 바로 PDF 판을 보실 수 있습니다.

Read More »

상어에게 먹히는 인터넷 속도 이번에는 나아질려나?

-베트남 인터넷속도 개선용, 새 해저광케이블 ADC 매설시작 지속되고 있는 해저케이블 피해 문제와 더불어 심각한 용량문제로 인하여 느린 속도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베트남 인터넷 속도에 획기적인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 20일 Vnexpress지 보도에 따르면 베트남의 신규 해저광케이블인 아시아다이렉트케이블(Asia Direct Cable, ADC)이 매설작업이 시작돼 …

Read More »

베트남증시 6개월래 최저치 기록

-VN지수 1400선 이탈 위협 -5일 연속 하락 베트남증시가 5거래일 연속 하락하면서 6개월래 최저점으로 밀려났다. 4월 20일 호찌민증시(HoSE) 대표지수인 VN지수(VNI)는 전날보다 1.55% 하락한 1384.72로 마감하여 1400이 붕괴되면서 지난해 10월26일 이후 6개월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같은날 보도했다. 시가총액 상위30대 종목으로 구성된 VN30지수도 몇 …

Read More »

세계은행 ‘거시경제 평가보고서’ 베트남경제 회복세 공고해져.

세계은행이 1분기 경제성장률을 토대로 베트남의 경제회복세가 공고해졌다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2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세계은행(WB)은 최근 내놓은 ‘베트남 거시경제 평가보고서’에서 1분기 수출중심의 제조업과 서비스 부문이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베트남의 1분기 경제성장률은 5.03%(통계총국 잠정치)로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아직 …

Read More »

베트남항공산업, 내년부터 10년간 “연평균 12% 성장” 전망

베트남 항공산업이 내년부터 10년간 연평균 12% 성장세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고 20일 인사이드비나지가 보도했다. 브라질 항공기제조업체 엠브라에르(Embraer)는 최근 ‘베트남 항공산업 잠재력’ 백서를 통해 이같이 전망했다.  백서에 따르면 동남아시아에서 베트남 항공산업은 아세안 역내 국가 중 가장 빠른 경제성장률과 1억명에 달하는 인구를 …

Read More »

하노이시, 오래된 주택 600채 매각 추진

-1954년 이전 완공 건축물  하노이시가 1954년 이전에 지어진 관내 연령이 70년이 넘어가는 주택 600채 매각에 나선다고 Vnexpress지가 20일 보도했다. 하노이시 인민위원회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노후 공공주택 관리정책을 발표했다. 매각대상은 현재 하노이주택관리공사가 관리중인 최소 65년 이상된 낡은 주택들이며, 대부분 바딘군(Ba Dinh), 호안끼엠군(Hoan Kiem), 하이바쯩군(Hai …

Read More »

LH, 한-베트남 산업단지 조성공사 입찰 진행…486억원 규모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한국-베트남 경제협력 산업단지 조성공사가 본격화된다. LH는 국내 중소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위해 추진 중인 한-베트남 경제협력 산업단지의 조성공사를 위해 지난 19일 입찰공고를 내고 참여 건설사를 모집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한-베트남 경제협력 산업단지는 LH가 추진하는 베트남 최초의 한국형 산업단지로, 하노이 남동 …

Read More »

신한은행, 베트남서 ‘바젤Ⅲ 유동성 규제’ 도입

-유동성커버리지비율·순안정자금조달비율 적용 -선진 리스크 관리 체계 구축 박차 신한은행이 베트남에서 바젤Ⅲ 기준에 맞춘 유동성 규제를 도입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21일 바젤Ⅲ 기준에서 정한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과 순안정자금조달비율(NSFR)을 공식 적용한다고 밝혔다. 바젤Ⅲ는 국제결제은행(BIS) 산하 바젤은행감독위원회(BCBS)가 2010년 9월 발표한 새로운 국제은행 자본 규제 기준이다. 자본 규제를 세분화하고 …

Read More »

5월부터 에어부산 베트남 재취항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부산이 5월부터 인천공항과 베트남 냐짱(Nha Trang), 일본 도쿄 및 오사카, 미국 괌,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를 연결하는 정기노선을 신규 취항한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21일 보도했다. 에어부산이 최근 공시한 바에 따르면, 이들 5개 노선에 대한 정기운항 허가를 받고 5월부터 신규 운항에 들어간다. 부산에 본사를 …

Read More »

코로나에 얼어붙었던 ‘호찌민 오피스 임대 시장’, 다시 활황 시작하나?

최근 호찌민 소재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19 여파에 고층 빌딩 오피스에서 철수한 지 2년여 만에 다시금 복귀하면서 ‘오피스 임대 시장’에 공실률 제로 행진이 이어지고 있다고 아세안 데일리지가 4월 20일 보도했다. 아세안 데일리지는 호찌민 1군에 위치한 대표적인 고층 빌딩 중 4만5800㎡의 임대 면적을 갖춘 사이공 센터를 …

Read More »

한주필 칼럼- 수산식품계의 반도체

수산 식품계의 반도체라 불릴 정도로 수산식품에서 수출 비중이 가장 큰 품목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서양 친구에 의해 바다의 잡초(Sea Weed)로 불리는 김(Gim)입니다.  해양수산부는 2021년도 수산식품 수출액이 전년보다 22.4% 증가한 28억 2000달러를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그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품목이 김으로 무려 6억 9280만 달러를 전체 수산식품 수출액의 4분의 1 가까이를 차지했습니다.  놀랍지 않나요?  김 한 품목으로 거의 7억 달러를 수출한다니, 우리나라의 전체 수출액이 1억달러가 넘은 때가 64년도입니다. 아마 70년도를 넘어서 10억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지금은 김 한 품목으로 그 70%를 차지합니다. 격세지감이 있지요. 하긴, 당시에도 김은 수출 효자품목이었죠. 대신 한국민은 좋은 김은 못 먹었습니다. 품질 좋은 김은 다 일본 애들에게 수출하느라 말입니다.  오늘은 김 얘기부터 시작해볼까요. 김 이라는 이름의 유래를 아십니까? 조선의 인조시절, 전남 광양의 김여익이라는 사람이 왕에게 진상한 것을 시작으로 그의 성을 따서 김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그렇게 사람 이름을 딴 물고기도 있습니다. 임연수라는 물고기도 있습니다. 이북지역에서 잡히는 물고기인데, 이북에서 내려온 사람들이 잘 먹는 물고기입니다. 이 역시 함경북도에 있는 임연수라는 사람이 가장 잘 잡았다고 해서 그 이름을 따서 붙혔다고 하지요. 그러고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도 예전부터 상표등록권 같은 것을 인정한 느낌입니다.  김은 현재 세계 114개국에 수출되고 있는데, 세계 수출량의 대부분을 한국산이 차지한다고 합니다. 김을 생산하는 나라는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입니다.  최근 들어 김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나라는 미국입니다.  의심의 여지 없이 한류 때문입니다.  한국음식이 부각되면서 흰 밥 위에 얹혀 싸 먹는 검은 종이 같은 것이 김이라는 것을 알았고 김이라는 것이 웰빙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세계인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결정적인 것은 한국에서 세계 최대의 매출을 올린다는 코스트코(Costco)에서 한국 김을 자체 상품으로 개발하여 세계 매장에 출시한 것이 대박을 치면서 전 세계적으로 퍼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김이 주로 밥과 함께 먹는 반찬으로 이용되는데 밥을 주식으로 하지 않은 서양에서는 스낵같은 간식으로 많이 애용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들의 기호에 맞게 김부각, 양념 김자반, 채식주의자용 김밥 김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하고, …

Read More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