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November 27,Sunday

Daily Archives: 2022년 May 12일

05월 12일 씬짜오베트남 데일리 뉴스 PDF 판

데일리 뉴스를 클릭하시면 바로 PDF판을 보실 수 있습니다.

Read More »

제31회 동남아시아게임 (SEA GAME) 오늘 개막

-하노이에서 5월12부터 ~23일까지 열전 돌입 베트남이 주최하는 제31회 동남아시아게임(SEA Games·시게임)이 오늘(12일) 공식 개막식을 갖고 23일까지 12일간의 일정에 들어간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12일 보도했다. 개막식에 앞서 식전행사 차원에서11일 오전 참가 11개국의 국기 게양식이 하노이 미딘국립종합경기장(My Dinh)에서 거행되었다. 이날 행사에서 호앙 다오 끄엉(Hoàng Đạo …

Read More »

베트남 휘발유 값, 사상 최고치로 상승

-리터당 2만9980동(1.30달러), 5.4%↑ 베트남 휘발유 값이 이전 고시가보다 5% 이상 상승하며 사상 최고치로 올랐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11일 보도했다. 이날 오후 3시 석유제품 고시가는 가장 많이 팔리는 휘발유인 RON 95와 바이오연료가 포함된 E5 RON 92의 가격이 둘 다 5.4% 오른 2만9980동(1.30달러), 2만8950동(1.26달러)이다. 등유는 5.3% …

Read More »

바이든, 6년만에 ‘아세안정상’ 워싱턴 초청을 왜 했나?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국가 정상을 미국 본토로 초청했다. 미국이 아세안 정상을 본토로 초청한 것은 2016년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마지막이었고, 백악관에서 행사를 진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세안 정상회의가 12∼13일 워싱턴DC에서 열린다. 외신들은 바이든이 아세안정상들을 초청하는 목표가 명확하다고 전하고 있다. …

Read More »

베트남 은행권, “부동산 프로젝트 대출 약 342억달러” 규모

베트남 시중은행들의 부동산프로젝트 대출 규모가 약 784조동(341억7140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11일 보도했다. 건설부가 최근 중앙은행(SBV) 자료를 인용해 발표한 ‘2022년 1분기 부동산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월31일 기준 부동산 프로젝트 대출 규모는 783조9420억동(341억6100만달러)에 이른다. 이 가운데 도시지역 주택사업이 188조1050억동(81억9900만달러)으로 전체 대출의 …

Read More »

베트남, 4월 국제선 승객 23만2000명 기록

베트남이 지난 3월15일부터 외국인관광을 전면 재개한 이후 국제선 승객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11일 보도했다. 이날 베트남민항총국(CAAV)에 발표에 따르면4월 전국 공항의 여객수는 660만명으로 전년동월대비 14.3% 감소했으나, 국제선 승객은 총 23만2000명으로 502% 증가했다. 국제선 여객이 본격적으로 늘기 시작한 4월 전국 공항의 운항편수는 3만여편으로 …

Read More »

신한베트남은행, 1천530억원 규모 동화 채권 발행

신한베트남은행이 2조8천억동 규모(원화 1천530억원 상당)의 베트남 동화 채권을 발행했다고 연합뉴스가 11일 보도했다. 같은 날 신한은행측 발표에 따르면 신한베트남은행이 현지 통화 채권을 발행한 것은 베트남에 진출한지 29년만에 처음이다. 이 채권의 발행금리는 4.0%로, 베트남 4대 국유은행의 1년 정기예금 평균금리가 5.5% 이상인 사실을 고려하면 저금리로 안정적으로 …

Read More »

베트남, 암호화폐게임 스타트업 ‘핫스팟’ 부상

-서버는 대부분 해외에, 싱가포르 선호  베트남이 최근 암호화폐게임 스타트업의 핫스팟으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11일 보도했다. 문제는 블록체인 관련제도 미비로 대부분의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이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최대 블록체인 게임사 일드길드게임(Yield Guide Games, YGG)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에는 …

Read More »

북부지방 이번 주말 꽃샘추위 상륙 예정

베트남 북부지방에 금주 토요일을 기점으로 태평양 해수온도가 평년보다 낮은 라니냐 현상에 따른 꽃샘추위가 몰려온다고 Vnexpress지가 11일 보도했다. 베트남 기상청 관계자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5월경 북부지방 평년 기온은 25도에서 31도 사이지만 많은 비를 동반한 찬 공기가 이번 주 토요일부터 북부지방에 상륙하여 기온이 …

Read More »

유럽연합, 베트남 등 3개국과 백신여권 상호인정 합의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가 베트남, 인도네시아, 세이셸 등 3개국의 코로나19 디지털 백신여권을 EU 회원국에서 발급한 ‘EU COVID-19 인증서’와 동등하다고 인정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12일 보도했다. 이에 따라 이 3개국은 EU 시스템에 자체 발급한 백신여권이 연결되고, EU는 COVID-19 인증서와 동일한 조건에서 이들 국가의 백신여권을 인정하게 …

Read More »

인니 팜유 수출 금지령에 말레이시아 공급 늘린다

인도네시아가 식용유 파동 와중에 지난달 28일부터 팜유 수출을 금지한 가운데 주요 팜유 생산국인 말레이시아가 수출세 인하를 추진하는 등 국제시장 공급을 늘리고 나섰다고 연합뉴스가 10일 보도했다. 10일 말레이시아 현지언론 보도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4월 말 기준 팜유 재고 물량은 164만 톤(t)으로 전월 대비 11.48% …

Read More »

한주필 칼럼- 윤석열 대통령 취임을 보며.

제 20대 대한민국 대통령 취임식이 어제 국회의사당 앞 광장에서 열렸습니다. 참 좋았습니다. 마치 천지를 만드시고 기뻐하신 하나님처럼, 그를 대통령으로 만든 국민의 한 사람으로 그가 단상에 올라 대통령 선서를 하는 모습을 보니 참으로 좋았습니다.  윤 대통령처럼 단시일에 대통령으로 부상한 인물은 한국의 역사에도 찾아보기 힘듭니다.  굳이 꼽는다면 보안사령관 출신 전두환 전 대통령을 꼽을 수 있는데, 두 사람 다 대통령 취임 1년 전만 해도 국민 사이에 이름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두환 대통령은 당시 초법적인 정치구도를 이용하여 대통령이 되었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정식 민주주의 절차에 의한 국민의 직접 선거로 선출되었다는 점이 다릅니다.  정권의 정통성은 민주절차에 의한 직접 선거라는 과정을 통해 형성됩니다. 그런 면에서 전두환 대통령은 늘 정통성 시비에 자유롭지 못했지만 이번 윤석열 정권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정통성을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에 출범한 윤석열 정권에 기대를 거는 가장 큰 이유는 윤 대통령에게는 정치적 빚이 없다는 것입니다. 고작 지난해에 정치판에 들어온 탓에 정치적으로 누구에게도, 중국에게도 신세진 일이 없으니, 정권을 활용한 빚 갚음이 필요 없다는 것은 그 어느 정권에서도 볼 수 없는 강력한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어느 정치인이든 대통령까지 올라오고 나면, 그때부터 대통령은 정치적 채무자가 됩니다. 특히 중국의 지원을 받아 성장한 정치인의 경우 목불인견의 장면을 연출합니다. 중국은 자신들이 키운 정치인들은 나중에 그들이 어떤 지위에 있든지 관계없이 종처럼 부립니다. 그런 장면을 보는 국민의 속은 뒤집어지고 국가의 위상은 길거리에 버려진 껌딱지처럼 더럽혀 집니다. 도무지 무슨 약점이 잡혀있길래 국가의 위상마저 내동댕이 치며 중국에게 복종해야 하는지 국민은 알 도리가 없습니다.  다행히 윤대통령은 적어도 그런 행동을 감수해야 할 만한 정치적 채무는 없어 보입니다. 그럴 시간조차 없었으니 말입니다.  또한, 그가 정치적 이력이 없다는 사실은 몇 가지 가능성을 말해줍니다.  야당에서 말하듯이 신출내기 정치인으로 미숙한 정치적 결정을 내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역설적으로, 정치적 경험이 적기 때문에 가질 수 있는 긍정적 가능성도 많습니다.  정치적 이력이 없는 탓에, 3공화국 이후, 영 호남으로 진영이 나눠져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적폐, 혹은 역사 바로 세우기라는 이름으로 서로에게 가해진 정치 보복의 행태를 끊어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윤대통령은 어쩌면 정치적 화합이라는 명분으로 우파가 기대하는 지난 정권자들에 대한 적폐청산이라는 정치적 보복은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의 정치적 미숙은 노련한 정치인들의 함정에 빠질 위험도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유도하는 진흙탕 싸움을 피하려다가 손해를 보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하여 진흙탕에서 뒹굴며 온갖 부정 부패에 관여한 정치인들과 그들에게 기생하여 먹고 사는 언론 기레기들을 제거하여 사회를 정화시켜야 합니다.   …

Read More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