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Daily Archives: 2023년 January 9일

01월 09일 씬짜오베트남 데일리뉴스

Read More »

호찌민시 3년만에 뗏 불꽃놀이 한다

지난 2년간의 코로나로 인한 취소를 뒤로하고, 3년만에 호찌민시 문화체육국에서 불꽃놀이를 허용한다고 Vnexpress지가 8일 보도했다. 일요일 호찌민시 문화체육국은 기자회견을 열고, 뗏 (구정) 전날인 21일 자정 15분 분량의 불꽃놀이를 허가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20년 구정 이후로 약 3년만에 구정 불꽃놀이쇼가 재개된 것이다. …

Read More »

식품·패션·뷰티 ‘K삼총사’가 이끄는 베트남 무역 흑자

1월 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대(對)베트남 무역수지는 342억5000만 달러(약 43조원) 흑자를 기록했다고 중앙일보다 보도했다. 주요 수출 품목은 반도체·평판디스플레이·석유제품이지만, K-식품·패션·뷰티·프랜차이즈도 수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는 ‘숨은 공신’으로 꼽힌다. 롯데리아는 베트남 현지에서만 270개 매장을 운영하며 버거 패스트푸드 부문 1위에 올라 있다. 지난해 …

Read More »

베트남, 휘발유 소매가 사업자가 결정토록 추진

베트남 정부가 휘발유 소매가 결정권을 사업자들에게 맡기도록 하는 내용의 시행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9일 보도했다. 공상부가 의견수렴중인 석유 사업에 관한 시행령 ‘의정 95/2021’ 및 ‘의정 83/2014’ 개정안에 따르면, 정부는 가격 방향성만 정하고 소매가 결정은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한다. 현행 …

Read More »

베트남 거주 중국인 수 천명 3년만에 고국 방문…8일 국경 재개

코로나19 발생 이후 3년만에 베트남에 거주중인 중국인 수천명이 고국을 방문할 수 있게 됐다고 9일 인사이드비나지가 보도했다. 중국이 8일부터 입국 제한 및 격리를 해제함에 따라 중국과의 접경도시인 꽝닌성(Quang Ninh) 몽까이(Mong Cai) 및 박루언2교(Bac Luan 2), 랑선성(Lang Son) 흐우응이(Huu Nghi) 등의 국경검문소들이 …

Read More »

베·캄보디아, ‘마약범죄 대응’ 공조…작년 용의자 3천명 검거

베트남과 캄보디아가 지난해 마약 범죄 대응 공조에 나서 수천명의 용의자를 체포하는 실적을 올렸다고 Vnexpress지가 7일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양국의 마약 단속 기관은 지난해 수사 공조를 통해 2천건이 넘는 마약 범죄 사례를 적발하고 3천여명을 검거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양국 국경을 넘나들면서 마약 …

Read More »

베트남, 지난해 근로자 해외파견 14만2779명…목표치 9만명 ‘훌쩍’

지난해 베트남 정부가 보낸 해외파견 근로자는 목표치 9만명을 훌쩍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9일 보도했다. 노동보훈사회부 해외노동국에 따르면 2022년 해외파견 근로자는 14만2779명으로 목표치 9만명을 59% 초과 달성했으며, 이중 여성이 4만9000여명으로 34.2%를 차지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의 14만7387명보다는 여전히 적었다. 코로나19 …

Read More »

베트남항공, 끼엔장성에 조종사 훈련학교 개교

국영 베트남항공이 남부 끼엔장성(Kien Giang) 락지아공항(Rach Cia)에 조종사 훈련학교를 개교했다고 6일 인사이드비나지가 보도했다. 베트남항공과 비엣항공훈련(Viet Flight Training)이 공동으로 개설한 민간 조종사 훈련학교는 베트남민간항공국(CAAV)으로부터 레벨1 승인 교육기관(ATO 1) 인증을 받았다. ATO 1 인증은 PPL(Private Pilot License) 교육과정을 개설해 이수하는 교육기관에 부여되는 인증이다. …

Read More »

베트남-바하마 공식 수교…191번째 수교국

베트남과 바하마가 공식 수교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9일 보도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6일 유엔(UN)에서 베트남측은 당 호앙 지앙(Dang Hoang Giang) 주유엔 베트남대사가, 바하마측은 스탄 오두마 스미스(Stan Oduma Smith) 주유엔 바하마대사가 외교관계 수립에 관한 공동문서에 양국 정부를 대표해 서명했다. 앞서 양국은 1961년 ‘외교관계에 …

Read More »

동탑성, ‘소년 추락사’ 기둥 인양 난항…일본인 전문가도 합세

베트남 당국이 10세 소년이 추락해 숨진 콘크리트 기둥 인양에 어려움을 겪자 결국 일본인 전문가들에 도움을 청했다고 Vnexpress지가 7일 보도했다. 6일 일본인 재난 구조 전문가들은 기둥 인양 작업을 돕기 위해 동탑성 사고현장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사고 현장을 둘러본 뒤 우선 …

Read More »

LS전선아시아 “베트남 내수 1위에서 수출기업으로”

LS전선아시아는 최근 자사의 베트남 호찌민 법인 LSCV에 약 68억원을 투자해 랜 케이블(UTP) 설비 증설을 완료했다고 이코노믹리뷰지가 8일 보도했다. 이번 증설은 고객사의 공급 확대 요청에 따른 것이다. 현지 설비의 케이블 생산 능력은 15%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LS전선아시아는 랜 케이블의 80% 이상을 미주 …

Read More »

‘하나은행 투자’ BIDV, 베트남 최초 어린이용 디지털뱅킹 서비스 출시

베트남투자개발은행(BIDV)이 베트남 최초로 어린이용 디지털뱅킹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더구루지가 9일 보도했다. BIDV는 이날 어린이가 복잡한 금융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BIDV 스마트 키즈’ 서비스를 공식 론칭했다고 밝혔다. BIDV 스마트 키즈는 6세 이상 어린이가 가입 대상이다. 부모가 자녀의 출생 증명서와 신분 증명서로 BIDV …

Read More »

미래에셋 “미래희망재단” 베트남 설립 및 장학금 수여식 진행

미래에셋금융그룹 베트남은 2022년 베트남 내무부의 공식 인가를 받은 “미래희망재단”을 설립했다고 1월 7일 공개했다. 미래희망재단은 한국의 미래에셋박현주재단, 인도의 미래에셋재단과 함께 미래에셋금융그룹에서 설립한 재단으로 2022년 4월 5일 공식 인가를 받고 활동을 시작하였다. 재단의 주요 활동 중 하나는 장학사업으로 2022년 12월 베트남 內 총 4개 대학교에서 …

Read More »

신한은행 30억동, PTV그룹 20억동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에 발전기금 기탁

베트남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교장 손성호)는 2023. 1. 5.(목) 10:30 본교 회의실에서 신한베트남은행(강규원 은행장)으로부터 30억동과 PTV그룹(최분도 회장-현 이사장)으로부터 20억동의 발전기금을 기탁받았다고 6일 공개했다. 5일 열린 기탁식에는 손성호 교장, 최분도 이사장(PTV그룹 회장), 강규원 신한베트남은행장, 김동길 PTV&PARTNERS 대표, 이종혁 신한베트남은행 리테일부행장, 박상훈 신한베트남은행 푸미흥지점장, 박장훈 신한베트남은행 …

Read More »

순천향대, 베트남서 동계 해외 봉사활동 재개

순천향대는 지난 2일 교내 향설생활1관에서 베트남 해외봉사단 출정식을 갖고, 오는 15일까지 13일간 베트남 껀터, 호찌민에서 3년 만에 다채로운 봉사 및 교육 기부 활동을 펼친다고 6일 밝혔다고 충청뉴스가 보도했다. 이번 해외봉사단은 ‘2022학년도 동계 다문화 나누미 양성 해외문화 소수자 체험 프로그램’ 사업의 …

Read More »

한주필 칼럼 – 주책

주책, 좀 묘한 단어입니다.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주책은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일정한 판단력이나 주관을 의미하고, 다른 한 가지는 그와 반대로 줏대 없이 되는대로 하는 짓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주책맞다’와 ‘주책없다’는 같은 의미입니다. 두 가지 다 줏대 없이 되는대로 말이나 행동을 …

Read More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