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December 14,Friday

베트남 부동산 투자는 어디에 하는가?

부동산 가격의 발생요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주거 인프라, 특히 ‘역세권’ 이라는 의미는 우리 한국인 투자자들에게는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된다. 호치민 부동산 투자를 논할 때 빠지지 않는 이슈, 호치민 지하철 1호선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본 주제는 총 3부로 기획될 예정으로 먼저 오늘은 ‘지하철 개통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지하철 개통의 3승법칙)?’ 을 다뤄보겠다.

 

 

 

 

 

 

 

 

 

지하철 개통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지하철 개통의 3승법칙)?
우리가 부동산에 투자를 하였을 때 기대하는 부동산의 가격은, 여러가지 요인들 (유용성, 상대적 희소성, 유효수요, 이전성)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발생된다. 누구나 알다시피, 주거 인프라 중 특히 공공 교통시설과의 접근성은 상기 요인에 굉장히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데, 그렇다면 지하철 개통이라는 이슈는 부동산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지하철 개통에는 3승(昇) 법칙이란 게 있다. 계획발표와 착공, 준공의 각각 3번의 승인 단계에 걸쳐 가격이 오른다는 공식이다. 구체적인 사업기간과 사업규모, 총 사업 비용과 주요 노선을 고시하는 발표 단계를 비롯해 공사의 시작을 알리는 착공, 공사의 완료 단계인 준공·개통 단계가 있다. 아파트나 토지와 같은 비수익형 부동산은 신설 지하철 노선이 발표되면 그 시점에 가격이 상승하고, 착공시에 또 한번 가격이 오르고, 마지막 개통시에 가격이 오른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계획 발표단계의 경우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르는 시점인데, 사업이 확정이 되며 그 기대감이 가격에 반영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착공 단계에 이르러서는 시장 가격 조정이 발생하여 상승폭이 감소하며, 준공을 앞 두고서는 프리미엄이 선 반영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다음 2부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서도 동일하게 작용이 되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