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19,Tuesday

호찌민 아파트 임대 전 문의사항 A to Z!

하루에도 몇 번씩 메신저나 전화를 통해 오는 임대 문의!
그 중 가장 기본적인 단골질문들을 문답으로 만들어 쉽게 호찌민 임대를 파악해보자!

한국인은 주로 어디에 거주하나요?
왜 그곳에 가장 많이 거주하는거죠?
한국인의 임대문의가 가장 많은 지역은 2군, 7군, 빈탄군 3 곳 이다. 빈탄군이나 2군에는 호찌민 시내, 또는 호찌민 외곽의 공단지역인 동나이, 빈증 등으로 출근 하는 개인 및 가족단위가 가장 많이 살고 있다.
7군에는 한인타운이 형성되어 있고, 한국국제학교, 한인식당 등 한국인에게 필요한 모든 인프라가 가장 완벽하게 구축되어 있어 한인 거주비율이 높다.

임대 평균가는 어떻게 되나요?
2군, 7군, 빈탄군의 한국인 거주비율이 높은 아파트 <방 2개-풀옵션-관리비 비포함> 기준으로 임대가를 살펴보면, 2군·빈탄군은 750~1000$, 7군은 650~1000$까지 다양하다.

user image

풀옵션과 노옵션이 가격차이가 많이 나나요?
옵션이 얼마나 채워져 있냐, 어떤 브랜드 제품이고 크기(용량)가 어느 정도냐에 영향을 받겠지만 대체적으로 옵션과 노옵션 집은 $100~200 정도 차이가 난다.

노옵션 집이 많은가요, 풀옵션 집이 많은가요?
사실 고급아파트의 경우는 풀옵션 집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요즘 생기는 신규아파트 들은 첫 입주 고객의 요청에 따라 진행할 수 있도록 일단 노옵션 상태도 임대를 내놓는 집이 많다. 노옵션 집을 찾는 분이라면 기존에 있던 아파트보다 이제 막 첫 번째 입주가 시작되는 집을 살펴보시면 훨씬 물건이 많이 있다.

관리비 비포함? 관리비의 범위가 어디까지죠?
관리비에 전기·수도세도 다 포함인가요?
관리비의 범위는 말 그대로 아파트 관리만 해당되며 아파트마다 금액 편차가 있다.
오래 된 아파트의 경우 한 달 기준 2~30$ 정도이지만, 새 아파트의 경우 5~60$(대략 sqm당 20,000 vnd내외)정도 관리비가 청구된다.
관리비 사용내역으로는 보안 (security), 엘리베이터 사용, 쓰레기 처리비용, 아파트 청소, 조경관리, 아파트 내 일부시설 이용비 등이 해당됩니다. 관리비에 전기세, 수도세 등 다른 공과금은 일체 포함되지 않는다.

집 구경은 아무 때나 할 수 있는 건가요? 집 볼 때 주의사항 좀 알려주세요.
통상적으로 주인과 미리 약속을 정하고 집을 볼 수 있으므로 현장 방문 최소 하루 전에 부동산에 연락하여 요구사항을 얘기한 후, 스케쥴이 확정되면 현장방문 하는것이 좋다. 당일 약속 시에는 주인과의 약속시간을 맞추기 어려워 볼 수 있는 집이 한정되기 때문이다.
집 구경을 할 때는 사진촬영을 하며 둘러보는 편이 좋다. 그냥 넋 놓고 보게 되면 나중에 어떤 집을 봤는지 구분이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특징적으로 기억할 수 있게끔 자신만의 사진촬영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집 호수를 먼저 촬영 후, 집안 내부의 구조나 본인이 집을 보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 부분들의 촬영이 필요하다. 촬영 해두면 다 둘러보고 난 후, 비교하여 맘에 드는 집을 선정할 때 크게 도움이 된다.

세금계산서(Red bill) 발행 되나요?
회사에서 주거지원을 하는 경우, 세금계산서(RED BILL)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종종 집주인이 번거로운 절차 때문에 이를 거부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임대사업 신고를 하여 1년에 1억동 이상의 수입이 발생하면 주인도 부가가치세(VAT) 5%+개인소득세(PIT) 5%를 추가적으로 납부해야 하기 때문이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준다 하더라도 이 세금에 대해서는 임차인에게 전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레드빌이 필요하다면 임차인은 예산금에 임대료의 10%를 더한 금액까지 추가 계산해야 한다.

계약 진행 절차는?
1. 주인 소유증서 확인 등기권리증이 확인 가능하면 등기권리증을, 등기권리증이 아직 발급되지 않은 집이라면 최소 매매 계약서를 주인신분증과 대조 후 계약을 진행한다.
2. 계약조건 협의 기본적으로 계약기간, 임대료 지급 기한, 임대료 지급 단위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 모든 아파트가 일반적으로 최소 1년단위 계약을 진행하며, 렌트비 2개월치에 상응하는 금액을 보증금으로 걸고 렌트비는 선불 지급한다. 이 때 렌트비도 주인과 협의하여 매달 혹은 2~3개월 등 일정 기간을 적용해 지급하게 된다.
베트남은 법으로 모든 계약서에 달러를 표기할 수 없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편의를 위해 임대료를 달러로 통보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 달러를 어떤 화폐단위로 지급할 것인지 지급방식에 대한 협의를 해야한다. 지급 방식은 보통 3가지로 나뉜다. 첫번째는 달러로 지급, 두,세번째는 동화로 지급. 동화로 지급하는 방식에서 또 나뉘는 건데, 지급일에 맞추어 환율을 적용시켜 변동환율로 임대료를 지불하는 방법이 있고, 계약당시의 환율로 고정환율로 적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 때, 고정환율의 경우에는 계약 당시 달러 환율이 너무 낮은 경우 주인쪽에서 계약기간 동안 더 높은 환율을 고정환율로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3. 예약금 납입 확인을 마치면 보통 10%내외나 한달 치 임대료에 상응하는 금액을 가계약금으로 걸고 이에 대한 영수증을 받는다.
4. 계약서 서명 및 잔금처리 입주 전날 혹은 당일에 예약금을 제한 나머지 보증금과 월세를 주인에게 지급하게 된다.(은행거래가 아닌 현금거래인 경우 반드시 건내준 금액에 대한 영수증을 받고 보관해야 한다.)

이상 이사 전 가장 기본적인 체크사항을 알아보았다. 이어서 다음 번에는 임대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다.


봉 다 운 Bong Da-Woon 호찌민 사범대학교 학사 졸업 / (현) 서우 리얼티 Leasing Assistant Manager / dawoon@seouvn.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