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독서의 중요성

독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독서는 세상의 모든 다른 주제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학교에 입학 할 때 처음 배우는 것 중 하나이며, 평생 동안 진행될 것입니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독서는 아주 중요한 것이라고 모두 알고 있지만, 가끔 우리는 즐거움을 위한 독서를 잊습니다.
특히 오늘날의 기술, 정보화 시대에서 그렇습니다.

 

오직 즐거움을 위해 독서를 한다고요? 과연 누가 즐거움만을 위해 독서를 할까요?!
자녀가 학교에서 많은 과목을 학습하고, 줄지 않는 숙제를 계속해야 하는 상황에서 즐거움을 느끼면서 독서를 하는 것은 힘든 일일 수도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방과 후에 숙제를 마치면 아이 패드, 게임기, 유튜브,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종류의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여가를 보내는 많은 방법 중에 독서를 하며 시간을 보내는 일은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지 않는 일임에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사실, 더 이상 즐거움을 위한 독서 시간을 갖지 않는 것은 단지 학생들 이야기가 아닙니다. 미국에서는 성인의 약 4 분의 1(24%)가 지난해 책을 단 한 번도 읽지 않았으며, 영국에서는 거의 4 백만 명의 성인이 절대로 즐거움을 위해 책을 읽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설문 조사에 응한 대부분의 성인은 시간이 부족하여 독서를 하지 못한다고 언급했습니다. 한편으로, 우리의 삶은 점점 더 복잡하고 여유를 잃어가고 있고, 이러한 반응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 자녀가 독서를 해야 할까요? 즐거움을 위한 독서가 왜 이렇게 중요할까요?

독서의 중요성
예를 들어,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는 독서의 이점은 셀 수없이 많습니다. 아이들이 책을 읽을 때, 전에 보지 못했던 단어를 분명히 접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어휘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아이들은 미니 영어사전을 가지고 다니면서 확인하고 새로운 단어를 자신의 글쓰기에 적용하여 연습 할 수 있습니다. 영어에는 방대한 양의 영어 단어가 있습니다. 심지어 영어 원어민이라도, 책에 몰두하는 동안 항상 새로운 어휘를 발견하곤 합니다. 영어를 배우는 입장에서 이 넓은 범위의 어휘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독서를 통해 이러한 어휘들을 발견함으로써 본인 스스로 학습하고 독립 심과 자신감이 길러 질 것입니다.
앞서 말한 이점은 픽션과 논픽션을 모두 읽음으로써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은 독서 중에 실용적인 지식을 얻고 있을 때 학습 했다고 느끼기 때문에 논픽션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픽션은 중요하게 생각지 않고, 읽을 필요가 없다고 말하며, 대신 수업시간에 잠깐 논픽션 텍스트를 확인 해 보는 것으로 만족합니다.

user image

그럼 왜 픽션을 읽어야 할까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픽션을 자주 읽는다면 위에 설명한 독서의 이점들뿐만 아니라 공감 능력과 활발하고 창의적인 상상력을 발휘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삶에 관한 독서를 하면 학생과 어른 모두가 서로 다른 관점에서 세상을 이해하게 해 줍니다. 반면 소설을 즐겨 읽는 학생은 주변 세상에 관대하고 열려있는 성인이 될 가능성이 훨씬 큽니다.
픽션은 또한 책을 잘 읽지 않는 독자들로 하여금 책에 흥미를 갖도록 장려합니다. 픽션을 읽으면서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새로운 단어나 책의 내용이 얼마나 어려울지 생각하지 않습니다. 좋아하는 캐릭터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 알고 싶은 충동이 책에 빠져들게 만듭니다. 이 즐거운 경험은 픽션 독자들이 새로운 책을 몇 번이나 다시 집어 들게 하는 요인입니다. 끊임없이 픽션을 즐겨 읽는 학생들은 가장 좋아하는 책의 주인공이 가장 친한 친구가 될 수 있고, 그들의 삶에 전적으로 열중 할 수 있습니다. 픽션 읽기를 일단 시작한다면, 계속해서 이야기에 몰두할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이 책을 즐겨 읽을 수 있을까요?
• 본보기를 보여주세요.
아이들은 항상 부모가 하는 행동을 관찰합니다. 만약 부모가 즐거움을 느끼고 책을 읽고 그것을 자녀가 보게 된다면, 아이들은 독서가 좋은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집에 서재나 독서 코너를 만들고 자녀가 도서 컬렉션을 만들도록 격려하십시오. 물론 독서는 자녀가 단지 책을 직접 선택만 하고 읽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 20분 동안 독서를 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정신적 긴장을 감소시키며 건강한 수면 패턴 갖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 자유를 주세요.
제가 어렸을 때, 엄마와 함께 도서관에 가서 자신만의 책을 고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스스로 책을 찾아보고 자신을 위해 뭔가를 선택할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특정 책을 읽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지만, 아이들 자신이 선택한 책이면 훨씬 더 즐겁게 독서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집 주변에 도서관이 없는 경우, 서점에 가서 시간을 보낸다면 아이들의 독서 스타일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독서가 일상화 되도록 노력하세요.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독서를 하게 환경을 조성 해 주세요. 아이들이 아주 어리다면 매일 정해진 시간에 책을 읽어 주도록 하세요. 재미있는 목소리, 행동, 심지어 의상을 통해 아이들에게 책의 즐거움을 전달 주세요! 그러면 아이들은 재미있고 행복한 기억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떠올립니다. 자녀가 더 이상 어리지 않다면 이 시간을 스스로 활용 할 수 있게 해 주고, 어쩌면 특정 의자나 독서실과 같은 분위기를 조성 해 주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책을 선물 하세요.
제가 어렸을 때 받았던 최고의 선물 중 하나는 크리스마스 도서였습니다. 그 책의 주인공 중 한 명은 제 이름과 같았습니다! 그렇기에 다른 책 들 보다 더욱 기대가 되고, 그 책 읽는 것이 너무나 기다려졌습니다. 자녀에게 책을 선물함으로써 독서가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만약 아이들이 책에 자신과 관련된 무언가가 있으면 제가 어렸을 때처럼 책 읽는 게 너무나 기다려지겠죠?

자녀가 독서 하도록 독려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종종 기본적인 조언들이 아주 유용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들에게 책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장소를 제공하여 독서가 즐겁고 유익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독서는 삶을 풍부하게 해 주고, 마음의 양식이 될 것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