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수상인형 공예마을, 다오툭(Đào thục)

수상 인형극(Múa rối nước)은 11세기부터 시작된 북베트남의 홍 강 삼각주 유역에서 시작된 독특한 전통문화이다.농민들이 수확의 기쁨을 나누기 위해 연못이나 호수에서 로이 누억라는 인형을 만들어 공연을 시작했다. 인형을 가슴까지 찬 물에서 다채롭게 움직인다. 이 인형들은 대나무와 실로 연결되어 사람들이 직접 조정한다. 인형극은 농민들의 일상 생활, 고기잡이, 소싸움 등을 우스꽝스럽게 재현한다. 주요 내용은 악귀로부터 농민과 농사일을 보호하여 풍년을 기원한다는 것이다. 총 18장으로 구성되며 남녀 7인으로 구성된 악단인 떼우가 전통 악기를 연주하며 흥을 돋운다.

북부지방에서 지금도 수상인형극 문화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고, 남부지방과 중부지방에서도 수상인형극은 공연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전국에 걸쳐, 다오톡 마을, 지아 마을, 차송 마을, 등 약 14개의 수상인형 전문 마을이 있고 조상의 아름다운 문화를 보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여러 개의 수상인형 전문 마을 중, 오래된 역사와 함께 수상 인형의 원천인 되고 있는 하노이 다오툭 마을을 찾아 수상 인형의 대해 알아본다.

브랜드가 된 다오톡( Đào thục )의 수상인형
수상인형극이 처음 등장한 곳은 홍강 삼각주였다. 전설과 역사적 신화에 따르면 기원전 255년에 안즈엉브엉(安陽王)이 꼬로아 성(古螺城)을 세웠을 때 등장했다고 한다. 최초의 문헌 기록은 1121년에 세워진 리 왕조 시대의 제4대 왕의 비석에 등장했다. 옛날부터 명절이나 좋은 날에 베트남 사람들은 물 위에서 인형극을 공연하였다. 이 수상인형극은 2012년 베트남의 국가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특히 이 다오툭 마을에서는 레주동 (Lê Dụ Tông, 1706~1729) 왕 시대에 응웬 당 빙 (Nguyễn Đăng Vinh) 장인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 수상인형극의 테마는 농촌이며, 베트남 사람들의 정서가 강하게 녹아 있다. 이 극에서는 베트남 농촌 백성들의 일상이 할아버지로부터 손자에게 전해져 왔다. 수확, 고기잡이, 축제 등의 이야기가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user image

 

 

One comment

  1. 안녕하십니까.
    하노이에서 대우세계경영연구회(GYBM 10기) 교육중인 연수생입니다.
    베트남이라는 나라와 국민들에 대한 깊은 이해를 목적으로 전통공예마을들을 조사하려고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추후 직장에서 현지인 직원들과 원활한 신뢰관계를 형성하려고 합니다.

    관련 자료를 찾던 중 베트남 전통 공예마을 관련기사를 보고 연락드리고, 저희도 이와같은 전통공예마을에 관심이 있어 마을탐방 및 취재를 하려고 합니다.
    혹시 어떤시기에 마을을 방문하셨는지, 마을 연락처 혹은 기사에는 없었던 마을들이 있는지 궁금한데 괜찮으시다면 알려주실수 있는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