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주당 기본근로시간 48→44시간 단축 논란

경영계 반발, 노동계 환영

베트남 국내 노동계와 경영계에서 근로자의 주당 기본근로시간을 48시간에서 44시간으로 줄이는 문제를 두고 첨예한 대립이 진행중 이다
9월 10일 일간 Dan Tri에 의하면 지난 5월 29일 근로자의 주당 기본근로시간을 44시간으로 단축하는 노동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되면서 이에 관한 논란이 시작됐다.
노동법 개정안이 제출됨에 따라 경영계의 반발이 극심하다. 특히 캄보디아, 방글라데시등에 인건비에 밀리는 의류, 섬유업계, 수산물 업계의 반발이 극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산물 업계 대표자에 의하면 “주당 기본근로시간이 48시간인 지금도 섬유, 신발, 수산물 등의 많은 산업 분야 기업들이 연간 300시간까지 허용되는 초과 근무를 시키고 있으며 일부는 이 상한선을 어기는 실정”이기에 노동법 개정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호앙 꽝 퐁 베트남상공회의소 부회장도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기업의 경쟁력 하락을 우려하는 입장을 전했다. 경영계가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노동계는 “노동생산성의 향상은 근로자의 건강과 재생산 능력을 유지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기본근로시간 단축을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노동계는 형평성 측면에서 공무원은 1999년부터 주당 40시간으로 규정되어 있기에, 민간 노동계도 이에 맞추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9/10 연찌신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