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October 31,Saturday

가지(Cà tím)

이곳 베트남에서 사랑받고 있는 컬러푸드 중에서 매력적인 보라색의 ‘까띰’(Cà tím: 가지)을 소개합니다. 까띰(Cà tím), 즉 가지는 베트남 사람들이 즐겨먹는 대표적인 야채의 하나로, 남부에서는 흔히 ‘까 야이 예’(cà dái dê), 서구에서는 계란 모양으로 생겼다 해서 에그플란트(eggplant)라고 부릅니다. 까띰은 베트남에서 천연 항암제로 통하는 웰빙식품으로 현지인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볶음, 전, 찜, 구이, 수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즐겨먹죠. 우리보다 무려 20~30배나 더 많이 먹는 현지인들, 구태여 값비싼 보약을 먹지 않아도 하루 몇 천동만 투자하면 암도 예방하고 건강도 지킬 수 있는 비결이 바로 여기 있는 것이 아닐까요.

까띰(Cà tím)이 뭐예요?
까띰은 가지(eggplant)를 뜻하며 고추나 감자, 토마토 등 가지과의 대표작물로 요긴한 반찬거리이자 항암성분이 듬뿍 들어있는 대표적인 건강 지킴이랍니다. 까띰은 인도가 원산지이며 열대에서 온대에 걸쳐 두루 재배됩니다.
베트남에서는 주로 남부에서 많이 재배되며 높이가 60~100cm로, 식물 전체가 별 모양의 회색털로 덮여있고 줄기는 검은 빛이 도는 짙은 보라색, 잎은 어긋난 달걀 모양이며 열매의 크기나 모양은 품종에 따라 다양해요.

어떤 효능이 있죠?
까띰이 얼마나 몸에 좋은지는 드셔보시면 압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가지는 조직이 스펀지 상태라 체내에 쌓여있는 기름기를 흡수하거나 씻어 내리는데 효과적이죠. 까띰을 자주 드시면 대장암, 위암, 후두암 등 소화기 계통의 암 발생률을 현저히 (80%이상) 낮춰줍니다. 특히 까띰의 자줏빛 색소에는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 알칼로이드, 페톨화합물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암을 예방하는 ‘파이토 케미컬’이 풍부하답니다. 흔히 탄 음식에서 나오는 벤조피렌, 아플라톡신같은 발암 물질이 세포 속 DNA를 손상시키면서 돌연변이 세포가 생기고 암과 같은 종양덩어리가 만들어질 수 있는데 이때 파이토케미컬은 돌연변이 세포에 있는 악성종양에 달라 붙어 암세포의 성장을 차단하고 암세포를 스스로 죽도록 유도하기 때문이죠. 항암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브로콜리와 시금치보다 항암효과가 2배나 높답니다.
이밖에도 까띰에는 시력개선, 고혈압, 염증치료, 피로회복, 혈액개선, 다이어트 시 변비예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 까띰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차가운 성질 때문에 천식이나 기침, 냉증 환자, 혹은 임산부는 많이 드시지 않는게 좋아요.

어떤 조리법이 있나요?
• 구이 손질한 가지를 노릇하게 굽기만 하면 되요. 기름은 아주 조금만 넣고 조리하세요.
• 튀김 가지에 반죽 옷을 입혀서 가볍게 튀긴 후 갖가지 소스를 만들어 드시면 베리 굿!
• 볶음 대표적인 밑반찬으로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중간불-약한불에 볶으면 됩니다.
• 찜 찜통에 쪄서(7~8분) 양념장과 먹어요. 나이드신 분들은 너무 좋아하세요.
• 그 외 샐러드, 무침, 전 등 다양한 조리방법들로 드실수 있어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