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검사. 측정장비 전문 업체 – VIONTEC

산업용 X-ray검사장비, 주차전자현미경등 검사, 분석용 장비를 개발하여 판매하는 국내 최고의 검사장비 전문기업입니다. 1991년 창립이후 20년 이상 축적된 기술노하우를 바탕으로 e-beam 검사장비의 근간을 세우며 지속적으로 발전해 온 VIONTEC가 베트남 하노이에 진출하여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고 있다. 우수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적기 공급한다는 원칙을 지켜나가고 최상의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만들어 내는 VIONTEC만의 모덴텀을 정지현 팀장에게 들어본다.

VIONTEC의 뜻은?
VIETNAM에서 ON을 하겠다는 뜻입니다. 검사기기에서 ON의 의미는 불량이나 NG없이, 즉 아무런 문제가 없이 잘 진행된다는 의미가 있는 만큼 베트남의 검사업종에 파란불만을 켜겠다는 의지를 담은 사명 입니다.

VIONTEC은 어떤 회사인가요?
대표적으로 SEC社의 X-ray검사장비와 MITUTOYO社의 검사.측정기기, OLYMPUS社의 현미경, AND社의 전자 정밀저울 등 제조업의 생산공정과 품질검사에 꼭 필요한 검사장비 및 측정기기의 판매와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검사나 측정장비에 생소하신 분들을 위하여 첨언을 드리자면, 핸드폰을 생산하였는데 어느 부품에 납땜이 제대로 안되어서 접촉불량이 나타난다면 당연히 불량 제품으로 제품출하를 할 수가 없겠죠? 하지만 납땜 내부에 기포가 있다고 한다면, 현재는 작동이 되지만 나중에 고객이 사용하다가 불량으로 진행될 확률이 많이 높습니다.
요즘에는 거의 없지만, 예전에만 해도 어느 부분을 누르면 접촉이 되어 작동이 되고, 손을 떼면 작동이 되지 않던 전자기기들을 종종 접해보셨을 겁니다. 저희집에는 TV리모컨이 그러했죠… 그런 제품들이 대부분 ‘진행성불량’으로 공장 출하시에는 불량이 아니었으나, 사용하시다가 불량으로 진행이 되어지는 그런 경우 입니다. 현재는 사후에 발생할 수 있는 불량 까지도 검사를 통하여 미리 걸러내는데, 초기불량이나 진행성불량까지도 검출하는 곳에 쓰여지는 장비들이 저희들이 취급하는 검사. 측정장비 입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이 사업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타사 검사장비의 주재원으로 베트남에 진출하게 되었으나, 베트남 현지에서 제대로된 검사 솔루션과 사후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기에 제조업에 종사하시는 한국분들이 힘들어 하시는 것을 보고, 장기간 검사 및 측정장비 회사에 몸담았던 경험으로 부족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 시키고자 창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user image

얼핏 주차된 오토바이만 봐도 수가 많던데 직원은 몇명인가요?
네. 모두 직원의 오토바이 입니다. 초기에는 한국인 두 명과 현지인 네 명으로 업무를 시작 하였습니다. 폐사의 영업방침은 ‘서비스가 안 되는 제품은 판매하지도 않는다’ 입니다. 대부분 판매업의 회사들은 판매를 목적으로 영업을 하고, 사후 처리는 판매사가 아닌 제조사에서 서비스를 받으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베트남의 특성상, 한국과 같은 서비스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의 검사장비 메이커社들은 글로벌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구매를 한 지역에서만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A社의 제품이라도 한국에서 구매한 장비는 베트남에서 수리를 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많은 제조업체에서 값비싼 장비를 투자하고도 수리를 받지 못하여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폐사는 메이커社와 협의하여, 한국인뿐만 아니라 베트남 현지 직원들도 한국이나 일본등의 메이커 본사에서 교육을 이수 하였고, 현지에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기술 교육과 스킬업에 집중 하였습니다. 아직까지도 판매보다는 사후관리에 관한 문의가 많고, 혹자는 서비스보다는 판매에 집중해야 이윤을 낸다고도 합니다만, 초기부터 폐사의 일관된 방침은 판매로 종결짓는 것이 아니라 현지에서도 만족할만한 서비스로 대응함에 따라 추가구매를 이끌어내고자 함입니다. 따라서 매출규모에 비해서 직원이 많습니다. 현재 한국인 3명과 베트남 현지직원 11명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향후의 마스터 플랜은?
현재 갖추고 있는 데모설비의 확충과 검교정 사무실 통합을 위하여 올해 안에 확장 이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은 직원의 기술향상과 검교정서비스와 같은 고객 편의를 위한 서비스의 발판을 구축하는 단계였다면, 앞으로는 수준 높은 기술력과 현장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을 먼저 찾아가고자 합니다.
아직도 검사에 필요한 장비를 어디서 구매하고, 어떻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모르시는 고객사가 너무나 많습니다. 앉아서 기다리는 것보다는 폐사를 필요로 하시는 곳을 찾고 발로 뛰어서 고객에게 만족할만한 도움을 드림과 동시에 VIONTEC도 성장할 수 있는 모멘텀을 만들겠습니다.
베트남 진출 기업들이 모두 win-win하는 그날까지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