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September 23,Thursday

베테랑커리어 인력업체 ISIRIUS VINA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헤드헌터’! 채용문화의 선진화를 만든다.
누구나 한 번쯤은 이직을 꿈꿔 본다. 연봉을 높이고 싶어서, 더 높은 직급에서 꿈을 펼치기 위해, 직장 상사에게 받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려고, 일이 적성에 안 맞아서…. 그 이유도 너무 다양하다. 그러나 이 같은 생각을 실행에 옮기는 직장인의 비율로 따지면 많지 않다. 먼저 들어오는 제안도 없고, 지금보다 더 좋은 일자리를 어디서 어떻게 찾는지 알기 어렵다. 막상 이직을 해도 새로운 조직에 적응해야 한다는 막연한 두려움이 크다. 다행히 이직 시장에는 검증된 중개인이 있다. 우리가 ‘헤드헌터’라고 부르는 그들이다. 아주 옛날처럼 부티크 형태로 운영하며 취업 알선과 수수료만 받아 챙기는 헤드헌터를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오늘날 헤드헌터는 체계적인 고강도 훈련을 받고 해당 업종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노무 지식까지 겸비한 ‘종합 리크루트 컨설턴트’다.

베트남내에서만 3년 역사를 가진 헤드헌팅 업체 ‘아이시리우스`는 한국에서 10년차 베테랑 헤드헌팅 / 채용전문 업체이다.
물론 이직이 꼭 헤드헌터를 통해야만 가능한 건 아니다. 각 기업의 웹사이트에 수시로 올라오는 경력직 채용 공고, 업계의 지인을 통해 이루어지는 다이렉트한 스카우트 제안, 잡포털 사이트를 통한 구직 등 다양한 루트가 존재한다. 하지만 자신이 지금껏 쌓아온 나름의 전문성을 무기로 과감한 커리어의 전환 혹은 2막으로의 도약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우, 어디서 어떻게 시작할지 난감하기 마련인데 그럴 때 간절한 게 바로 ‘헤드헌터’다.
이 기사는 봄은 왔으나, 코로나여파로 인한 무급휴가와 인원삭감이라는 회사들의 긴축정책으로 모든 직장인들은 답답한 심정으로 버티고 있는 지금, 모든 직장인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는, 경력 이직자가 궁금해 할 만한, 헤드헌팅에 대한 몇 가지 본질적인 질문과 얘기들을 들어 봤다.

안녕하세요.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주 아이시리우스 ISIRIUS VINA에 대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사는 2010년에 주요 대기업 및 외국계기업 출신의 HR 전문가들이 “Total HR Service Group”을 목표로 설립된 HR Service 전문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영역은 Headhunting, Outsourcing, 인재파견, 채용대행 등으로써 한국의 강남 본사를 중심으로 경기도의 수원, 평택, 일산 등지에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2017년에는 세계 제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고 있는 베트남의 호치민 및 하노이에 진출함으로써 한국내의 기반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HR Service 기업으로의 도약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헤드헌팅 사업을 하시게 된 동기/ 계기는 무엇이였으며 언제 창립하셨나요?
2016년경 베트남의 성장과 발전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던 차에 우연히 베트남 현지 산업시찰 프로그램을 참여하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현지의 성장 가능성을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었던 시간으로써 이후 귀국하여 회사의 구성원과 목표를 수립하는 과정과 여러 준비를 거쳐 1년후( 2017년) 100% FDI 외투자기업으로 베트남에 진출하여 습니다. HR 분야는 한국에서의 성공경험과 축적된 Know-How가지고 있었고, 우리 회사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표하기에 한국에 다른 경쟁사에 앞서 자신감을 가지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아이시리우스 ISIRIUS VINA 만의 남다른 서비스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헤드헌팅은 기본적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발굴하여 고객에 추천 드리는 비즈니스입니다. 그래서 우수인재의 확보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당사는 한국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 현지의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확보한 다양한 분야에 우수인재 DB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지 베트남의 특성에 맞는 “찾아가는 서비스”, “통번역 서비스” 등의 특화된 對고객서비스 제도 등이 고객사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더불어 한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정식 라이센스를 가지고 진출한 기업이 주는 안정감이 고객사에 어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파트너쉽을 맺고 있는 기업들의 소개와 어떤 인재를 뽑고 있는지, 인재상에 대해 들을 수 있을까요?
고객사의 상호는 고객사와의 계약사항 및 기업정보 보호차원에서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현재 베트남에 진출한 제조업 중심의 한국계 대기업 및 중소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더불어 의료, 쇼핑, 프랜차이즈 등의 업종의 고객사도 최근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지난해부터는 베트남 현지 로컬의 영업을 강화하여 현지기업을 중심으로 신규 고객사를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저희가 한국계 기업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 보니 기본적으로 한국적인 인재상을 바탕으로 채용을 진행하는 회사가 많이 있습니다. 직무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도전정신과 열정, 창의와 혁신적인 사고를 하는 인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저희 나름대로 정의 내리고 있습니다.

한국과 베트남간 추구하는 인재상이 다를텐데, 베트남에 진출을 계획중에 있는 분이나 기업에게 조언을 하신다면? (00한 인재상은 어디서든 인기가 좋더라)
베트남은 한국과 전혀 다른 생각과 직장윤리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인들은 취직을 하면 거의 평생을 근무하고자 합니다. 이에 반해 베트남은 높은 이직률에서 보여 지듯 베트남은 이직을 당연하게 여기고 이직을 하면서 높은 처우를 바라는 것이 사실입니다.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이런 이직률을 줄이는데 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 할 것입니다. 왜냐면 이직이 높을수록 숙련된 인재를 만들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에 베트남에 처음 진출하는 기업들은 이직률을 줄이는 것이 곧, 업무 능률과 생산성 품질을 올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자리를 추천해주고 추천받는 아이시리우스와 고객이 모두 만족했던 사례가 있었나요? 혹은 기억에 남는 일이 있었는지요?
당사가 인재를 추천하고 현재까지 근무를 하고 좋은 평가를 받는 직원들이 있습니다. 또한 직접 채용으로 이직이 잦은 곳도 있습니다. 비단 당사에서 좋은 인재를 추천하여서 잘 근무하고 있을 수는 있겠지만, 이는 당사와 고객(기업)간에 함께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한국과 베트남 헤드헌팅은 어떻게 다른가요? 어려움은 없으신지요?
한국은 2000년 들어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 CDP (Career Development Program) 등의 다양한 육성프로그램 및 개인주도의 자기개발 등으로 직무 역량 및 전문성이 상당히 고도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에 반해 베트남은 아직 직무기반의 업무체계가 확립되지 못하였고 육성측면에서의 투자가 제한적이다 보니 인재 Pool이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하여 한국에서는 일반적인 직무 또는 역량이더라도 베트남에서는 흔하지 않은 특수 포지션일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종종 인재를 찾아내고, 직무를 설명하고, 기업을 설득하는 과정이 다소의 어려움이 있곤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베트남의 경제성장과 함께 한국의 그것에 비견될 만큼 베트남의 인재Pool이 폭과 넓이가 많이 확장되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는 상황입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미래비전과 향후 사업방향 계획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당사는 베트남에서 최고에 헤드헌팅 회사를 만들고자 항상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기업만 아니라 모든 외국계 기업, 베트남 로컬 기업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Total HR Service Group”을 비전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과 근로자가 WIN-WIN하는 상생기업”, “우수하고 건전한 문화기업”, “다양한 고용서비스개발”,”고개의 성장과 함께하는 든든한 협력체계” 등을 전략목표로 전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방향으로는 기존의 헤드헌팅 사업을 바탕으로 베트남에 특화된 취업 포탈 “IJOBS”를 2019년 12월에 오픈하였습니다. 온라인 취업포털 아이잡스( IJOBS )는 다양한 채용 및 구직 Contents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에게는 우수한 인재를, 구직자에게는 꿈과 삶의 터전이 될 수 있는 일자리를 연결할 것입니다.당사는 기술력과 know-how를 바탕으로 선진 취업 Contents를 개발함으로써 베트남을 대표하는 Recruiting Platform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당사의 헤드헌팅 서비스 및 취업포털 아이잡스( https://ijobs.vn )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며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그동안 더한 것도 이겨냈습니다.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모두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아이시리우스 Isirius Vina
Tel. 베트남 +028. 3636. 9120 / 한국인직통 베트남휴대폰 036. 744. 9302
한국 서울 +82 2 785 7341 / 한국인직통인터넷전화 070. 4192. 7025
www.isirius.co.kr | Kakaotalk: jobmanager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