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호치민 한인 족구단 Saigon JC

지난 2017년 5월 정식 출범한 호치민 사이공JC한인족구단은 최근 급속히 자리매김하고 있는 족구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베트남대한체육회에 소속되어 있는 족구팀은 현재 강태훈회장을 주측으로 윤진섭 감독과 이승윤총무 등 총 34명의 회원들과 족구회를 이끌고 있다.
호치민에 족구협회가 출범한 지는 1년 6개월여의 짧은 세월이지만, 이전보다 조직적이고 체계 있는 동호인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어 강회장은 “지난 몇 년간 호치민 족구회는 다소 소극적인 참여로 침체된 경향이 있었다”며 “코로나사태 이후, 교민들의 취미와 건강을 위한 생활체육을 위하여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 중이다”고 말한다.
호치민 한인 족구의 현재 동호인수는 34여명으로 임원진은 강태훈 회장을 비롯하여 부회장, 감독, 총무, 감사 및 홍보 그리고 고문단으로 조직이 구성되어 있다. 호치민 사이공JC 족구회는 연중 분기별 자체 공식대회 등 경기에 참가하고 있을 정도로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있고, 최근에는 한국의 홍성우 족구교실팀과 국제 교류전 및 베트남의 하노이 건우회 족구단과도 교류전을 통해 꾸준히 실력을 향상하고 있고, 최근 20년 1월 8일에 서울특별시족구 협회와 상호교류협정서(MOU)를 체결하기도 하였다.
족구를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 강태훈 회장은 대회 개최와 참가를 통해 족구의 보급과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 함께하는 운동 친목도모에 큰 역할
스트레스 해소 · 체력관리에 으뜸 ”

l 강태훈 회장과의 일문일답 l  

회장님의 간략한 소개와 사이공 족구 클럽의 소개 부탁드립니다.
씬짜오베트남 구독자와 베트남 교민 여러분 안녕하세요. 호치민 사이공JC 한인족구클럽 회장 강태훈입니다. 저희 사이공JC 한인족구클럽은 2017년 5월에 마음 맞는 사회친구들로 시작해 매주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user image

동호회 모임은 언제? 어디서 이루어지나요?
매주 일요일 5시 호치민 7군 냐베 테니스구장에서 정기모임을 갖고 운동 후 회식자리에서의 친목도모를 하고 있습니다. 경기간 휴식 시간과 회식자리 등으로 족구 노하우를 공유하고 한주간 있었던 이슈들을 풀어가며 베트남 생활에 대한 정보 및 노하우도 공유하면서 회원들의 원활한 베트남 정착에 도움을 주고 받는 시간을 가지기도 합니다.

창립 당시 회원은 몇 명이었나요?
초창기 9명의 시작하였지만 정기적인 만나는 설렘으로 현재 베트남 30여명의 최다 회원수를 자랑하는 SAIGON JC가 될 수 있었습니다.

족구경기를 하면 어떤 기분이 드시나요?
족구는 네트만 있으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쉬운 운동 입니다. 축구나 농구와 같이 과격한 몸싸움이 없어 부상의 위험이 낮습니다. 지속적인 달리기와 같은 계속적인 움직임이 필요치 않기 때문이죠. 체력적인 부담이 적은 운동입니다. 또한 족구는 공격수의 강한 공을 완벽하게 막아내거나, 묵직하게 찬 공이 상대 수비수를 가르며 경기에서 승리하게 되면 묵혀있던 스트레스가 전부 달아납니다. 그 희열감때문에 족구를 사랑합니다.

회장님의 족구실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족구의 애정은 얼만큼 인가요?
아직 출중한 수준은 아니지만 매주 참석하여 새로운 기술을 연마하고 있습니다. 저의 족구 실력이 궁금하신분께서는 저희 유튜브채널에 들어오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등번호 3번입니다. ㅎㅎㅎ 아직도 배우고는 있지만 실력 향상도 중요하지만 회원들간의 건강과 친목도모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실력만큼 꾸준하고 회원들간의 끈끈한 족구 클럽을 만들고 싶기 때문입니다.

회장님은 월 몇 회 정도 족구를 하시는지?
저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매주 참여하면서 한 주의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회원들과 좋은 시간과 추억과 전통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족구 동호회의 감독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저희 윤진섭 감독님은 저희 클럽에서 가장 실력이 뛰어나며 족구에 대한 열정이 많은 사람 중의 한 사람입니다. 경기 간 휴식 시간에 회원들을 지도하고 회원들의 보완점을 그때그때 말하여 보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하노이, 박린 족구팀과 교류전을 추진하는등 대외 적으로도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줘 우리 클럽의 보물입니다.

회원 분들중 최고의 귀염둥이는 누구인가?
윤병혁선수(Hak하크) 이며, 사이공JC에 없어서는 안될 아주 중요한 포지션의 선수입니다. 클럽의 사기증진은 물론 회원간의 끈끈한 정을 돈독하게 만드는데 아주 일등공신의 역할을 하고 있고, 특히 회원간의 아래로는 동생을 잘 챙기고 다독거려주며, 위로는 선배 형들과 의견을 나누어 클럽을 이끌어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클럽에 없어서는 안될 보물입니다.

회원 가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카카오톡 단톡방, 지인소개, 온라인 홍보 등에 홍보글과 홍보영상을 통해 회원 모집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회원가입 시 까다로운 절차는 없습니다. 월 회비는 50만동이고, 회원가입없이 운동을 즐기고 싶으시면 소정의 참관비가 있습니다. 회비 및 참관비는 클럽 운영비로 사용되며, 구장임대료, 음료수, 족구용품등에 사용됩니다.
편하게 방문하여 족구를 즐기실 수 있으며, 저희 족구클럽은 신규 회원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유튜브 활동도 하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채널이름과 구성내용 등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유튜브 채널 이름은 ‘베트남 호치민 SAIGON JC 족구 클럽’입니다. 매주 경기 영상, 족구 강의 영상이 주를 이뤄져 있습니다. 또한 해당 영상들을 참고하여 회원들이 자신의 보완점, 단점등을 찾고 차주 경기 시 감독님께서 지도안내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의 영상은 회원들의 족구 실력 향상에 큰 역할을 했다고 믿어 의심치 않고 앞으로도 활발히 영상을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족구회 회원은 남성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는 것 같다. 여성회원도 있나요?
현재 모두 남성 회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 회원도 많이들 관심이 있으셔서 간혹 연락이 오지만 부담이 되시는지 운동은 안나오십니다.^^ 부담갖지 마시고 족구에 관심있으신 여성분들은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끝으로 하고 싶은 교민분들을 위해 또는 사이공 족구클럽에 대해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운동은 심신단련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삶의 활력소입니다. 평일 내 쌓여있던 스트레스를 풀고 싶은 분, 늘어나는 뱃살이 걱정되시는데 마땅한 운동을 찾지 못하신 분들은 저희 SAIGON JC로 오세요! COVID19로 교민 여러분 모두 어려운 시기를 겪고 계신데, 무탈하게 건강히 잘 이겨냅시다.

l 족구란? l

족구경기장
족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네트입니다. 네트의 높이는 1~1.1m입니다. 단, 여성 또는 초등생과 같이 경기가 이루어 질때에는 90cm로 책정하여 경기를 합니다. 경기를 하는 사람들을 고려하여 유동적으로 경기를 이어갑니다. 또한 엔드라인에서 후방 3미터를 넘는 구역, 서브 제한 구역(엔드라인 뒤쪽지역)은 경기장 라인의 가장 끝부분까지를 말합니다. 양쪽 사이드는 7~8m로 14~16m란 규격을 갖고 있습니다.

공이 몸에 닿을 수 있는 허용범위
볼에 닿을 수 있는 ‘허용 부분’은 머리 및 무릎입니다. 머리는 턱 이상의 두골을 말하며 무릎은 무릎 관절 미만까지로 제한합니다. 1인 1터치 후, 타 선수 터치 후 공을 다시 터치 할 수 있습니다.

족구 경기규칙
3판 2선승제이며, 한 세트당 15점을 선취하면 승리하게 됩니다. 듀스 룰은 있으며, 점수 상한은 19점으로써, 18-18이 되면 듀스 없이 먼저 점수 따는 쪽이 이기게 됩니다. 코트는 세트가 끝나고 바꾸며, 3세트는 한 쪽이 8점이 나오면 바꿉니다. 정식 규칙에도 2점짜리가 있습니다. 서브 에이스와 다이렉트 킬이 그것인데, 서브 에이스는 유효한 서브 직후 유효 터치가 없을 때이고, 다이렉트 킬은 넘어온 공을 노바운드로 첫 터치에 넘겼을 때 상대가 유효 터치를 못했을 때입니다.
아웃이면 1실점이지만, 아웃되는 공이라도 바디 터치를 범한 경우엔 2득점 인정됩니다. 듀스 때 성공하면 어드밴티지 안 거치고 바로 승리하게 됩니다. 물론 2득점 룰을 악용해 어설프게 넘어온 공을 노바운드로 상대 공격수 몸을 강타하는 플레이 역시 가능합니다.
사이공JC는 감독의 주관으로 대진표를 짜고 안전하게 경기에 임하고 있으며 족구 게임규칙은 대한체육회 대한민국족구협회에서 규정한 경기규칙에 따르고 있습니다.

l 사이공 JC 회원가입 문의 l

호치민 사이공JC 족구클럽은
언제나 문이 활짝 열려있습니다.
부담갖지 마시고 언제든 두드리세요.
아래의 카카오톡 및 다양한 경로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정기운동: 매주 일요일 오후 16:50 ~ 20:00 운동 후 간단식사모임
구장 주소: 호치민 7군 냐베구장 (https://goo.gl/maps/eAd12xEYW7iSZB3s6 )
유튜브 채널: 검색창에“ saigon JC ”
카카오 오픈 채팅: 검색창에“ saigon JC ”
네이버 밴드: 검색창에 “ saigon JC ”

문의전화 강태훈 회장: 086-918-2365
윤진섭 감독: 090-875-4808
이승윤 총무: 036-315-2455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