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KAD-Assa Abloy 하성덕 법인장

‘KAD한국자동문’은 1990년 당시 해외의 고가 스피드도어를 국산화 하고자 제어 기술부터 기구 설계까지 모든 분야에 걸쳐 연구 개발을 시작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지난 역사속에서 ‘KAD한국자동문’ 은 기존 스피드도어 제품들의 단점을 혁신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품질을 크게 향상시켜왔다. 현재 ‘KAD한국자동문’은 ‘KAD-Assa Abloy’로 사명을 바꾸고, 국내 식품, 제약, 제조업, 물류센터, 상업시설 등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꼭 맞는 산업용 자동문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국내 자동문 기업 최초로 베트남 현지에 법인과 공장을 설립하여, 지난해 스피드도어 수출 실적 100만달러를 달성하기도 했다. 제조에서 수리, 24시간 서비스로 로컬업체의 신뢰를 받으며, 베트남 시장 개척 성공신화를 쓰고 있는 KAD산업자동문의 세계에 대해 하성덕 법인장에게 들었다.

안녕하세요 법인장님. 회사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KAD-Assa Abloy 스피드도어, 산업용 자동문, 고속자동문을 제작하는 맞춤형 자동문 전문 기업으로는 199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차별화된 혁신 기술과 합리적인 가격대의 산업용 자동문을 개발해 국내뿐만 아니라, 2013년에는 국내 자동문 기업 최초로 베트남 현지에 법인과 공장을 설립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에는 아사아 블로이(Assa Aboly) 스웨덴회사 도어록 전문기업 산하로 합병되어 해외 시장을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본사의 제품은 한국시장 점유율은 50%~60% 정도이고 특히 세차장, 모텔과 같이 특화된 분야에서는 약 70~80%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자동문 업계의 독보적인 업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KAD-ASSA ABLOY (’KAD-아사아 블로이’) 어떤 회사인가?
‘KAD한국자동문’으로 널리 알려진 ‘KA D’는 2018년 세계적인 도어 솔루션 기업인 ‘ASSA ABLOY’ 그룹의 한 가족이 되어 ‘KAD-ASSA ABLOY’ (‘KAD-아사아 블로이’)로 새롭게 태어났다. 국내 고속자동문 및 공장 자동문을 선도하는 KAD는 2018년 스웨덴에 본사를 둔 도어솔루션 전문기업 ASSA ABLOY와 손잡고 KAD-ASSA ABLOY로 브랜드를 만들었다. ASSA ABLOY는 알바니, 크로포드, 메가도어 등 선진 산업용 자동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KAD-ASSA ABLOY’는 국내뿐만 아닌 전 세계 해외 고객들에게도 KAD series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시너지 효과에 힘을 얻어 KAD-ASSA ABLOY(아사아 블로이)는 ‘2019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에서 자동문 부문 대상을 6년 연속 수상했다.

하성덕 법인장
1960년, 인천 출생.
슬하에 1남 1녀를 두었으며 30년 이상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종사했고 10년째 KAD에 재직중이다.
2013년 베트남 진출 이후 계속 법인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시장 개척을하고자 We are ready 24/7의 정신으로 고객에게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베트남 진출 계기를 알고 싶습니다.
산업용 자동문의 국내시장의 포화현상으로 인하여 좀 더 넓은 세계 시장 공략을 위한 첫 교두보로 베트남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 무렵, 아세안 지역인 인도네시아에서 본사의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이 쌓이면서 제조 주문이 늘어나게 되었고 미개척 시장 접근까지
용이한 베트남이 글로벌 시장을 열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지가 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user image

웹사이트에 베트남은 전세계에 있는 KAD의 5개 생산및 판매기지로 알고 있습니다. 어디에 수출됩니까?
KAD가 전 세계에 많이 진출한 것은 아닙니다. 다국적 기업인, ‘아사아 블로이’에 합병되면서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주로 인도네시아에 많이 수출되고 있습니다. 그곳에 산업체들이 많이 진출하면서 수요가 다른 동남아 지역보다 월등하게 높고, 세일즈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인도네시아 외에는 한국, 중국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기업활동이 어려웠는데 영향은 없으신가요?
2020년에는 매출이 전반적으로 유지되었다가하반기부터 11.2%정도 하강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어려움에 처한 다른 기업에 비하면 선방한 편이고, 저희 KAD에서 꾸준한 시장개척으로 현지화에 성공하면서 베트남 내 거래처가 지속적으로 늘어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희 제품은 특성상 애프터서비스가 소홀해지면 고객 충성도가 낮아집니다. 그래서 A/S (애프터서비스) 신속 출동 체계, 그리고 오작동 시 24시간 내로 달려가는 퀵서비스를 통하여 고객 만족을 위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자동문의 상품소개 부탁드립니다
산업용 도어는 산업 현장에서 쓰이고 생산 및 자재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문 입니다. 지금까지는 행거도어 및 일반 셔터를 사용했지만, 개폐 시 속도가 느려 생산성에 지장이 발생하면서 스피드 도어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기존 행어보다 속도는 5배 이상 빠른 초당 1.5미터 정도 속도입니다. 이 속도는 지게차의 이동 속도에 맞추어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희 제품은 문을 지탱하는 구조물, 그리고 감지센서와 안전센서로 구성되어 있는 전자제품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력제품은 KAD-1500, 2000, 3000모델입니다. 기본적으로 KAD-15000, 2000 모델은 미적으로 돋보이도록 제작됩니다. 그리고 Sheet (시트) 자체도 각종 컬러로 맞춤형 제작이 가능하여 시각적인 면도 만족할 수 있도록 제작하고 있습니다. 바이어들이나 외부인들이 고객사 공장을 방문할 때 현장에 대한 좋은 인상을 받게 됩니다. KAD-1500과 2000은 중간에 Wind-bar가 여러 개 있어서 바람에 견디는 시스템으로, 특히 바람이 많은 껀터 지역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KAD-3000모델은 복구형이라는 개념의 자동문입니다. 산업용 자동문을 사용하면 지게차와의 사고가 잦은 편이라, 문의 원형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본사의 KAD-3000모델은 피해가 발생하면 문이 올라가면서 원상복귀가 됩니다. 이러한 장점 덕에 지게차 및 중장비 이동이 잦은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KAD 자동문의 장점 중 하나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5년에서 7년간은 고장이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적은 소모품의 교체 정도가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KAD도어의 가격은 표준화된 가격은 없습니다. 고객의 니즈에 따라, 사업장의 여러 형태에 맞게 지어지는 맞춤형 제조물이라, 가격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대략적인 가격은 1대당 설계에 따라 약 500-700만원 정도 입니다.

KAD의 자동문은 주로 어디서 사용됩니까?
말씀드렸듯이, 한국에서는 산업현장과 특히 세차장, 모텔 등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과 베트남의 삼성과 LG, Kinh Do, Toyota, THACO 같은 대기업에 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지난달에는 42대 정도를 북부지역에 설치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빈페스트에서 2019년 미-북 정상회담 전 130대를 구매했고, 그 외에도 많은 업체들도 저희 KAD도어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진출 초기에는 베트남 고객이 40프로 내외였다면 지금은 베트남 기업에 60프로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KAD자동문이 설치된 업체 중 공장환경개선 혹은 경영 개선에 성공한 한 사례가 있습니까?
업체명을 말씀드리기 그렇지만, 섬유봉제업체 중에 제조특성상 먼지가 많은 공장이 있는데, 해외 바이어가 방문하면서 왜 산업용 도어 설치를 안 했는지를 따졌다고 합니다. 그 후 산업용 도어를 설치 하면서 바이어가 보기에 상품의 품질이 향상된 것으로 평가 받아서, 매출이 올라가서 저희에게 고마움을 표시한적이 있습니다.

자동문은 어떠한 공정을 통하여 제조되나요?
저희 KAD자동문의 공정과정을 아시려면 우선 자동문 자체는 구동부(모터) 실행부(문) 그리고 문 통제버튼 및 그리고 이를 조절하기 위한 센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산업용 자동문 공정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실행부 인 ‘문’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한국에서 수입한 알루미늄 자제를 압축과 금형하고, 그리고 구동모터를 각각 조립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기능내구성을 시험한 후, 포장을 거쳐서 고객분들이 원하시는 사업장에 출하 후, 사업장에 설치를 거쳐, 동시험을 마치면 전 제조 공정이 마무리됩니다.

자동문은 A/S가 중요할거 같습니다. 한국자동문의 상품을 설치한 후에는 어떠한 사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까?
설치 후 무상수리 기간은 1년정도 입니다. 주로 문이 자동문이다 보니까 사용미숙으로 인하여 고장이 잦은 편입니다. 이럴 때는 베트남 전역 24시간내 출동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분들의 문제해결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문을 받는 순간부터 1주일내에 저희 제품설치는 베트남 전역 어디에서나 가능합니다.

베트남에서 사회공헌 활동에 열심인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저희가 베트남에 진출 준비를 하고 있을 때, 발생한 빈증지역의 시위가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역사회와의 소통이 필요한 시기였으므로 베트남인들과 유대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사회공헌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베트남 진출 2년 정도 되었던 2015년경 떤빈군 인민위원회를 찾아가서 저희가 지역사회에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조언을 부탁했고, 인민위원회의 협조 하에 독거노인 쌀 제공 및 현금 50만동 제공, 그리고 주택 용접 및 수리서비스 정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 유행으로 인하여 중단됐지만, 코로나가 풀리는 대로 사회공헌 활동을 이전보다 크게 확대할 계획입니다.

추가로 하고 싶으신 말은?
저희가 세계적으로 5만명, 연 매출 10조원대인 스웨덴의 다국적 기업인 아사아 블로이사에 가족이 된 이후, 세계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되었습니다. 글로벌화 시스템이 갖추어지면서 다국적 수출이 활발해지고 본사의 철저한 교육 및 지원으로 생산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고객분들께서 저희에게 견적을 요청하시면 고객의 원하시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드립니다. 가격에서 제품의 재설계, 안전성 확충까지 원하는 모든 사항을 We are Ready 24/7의 슬로건 하에 고객분들의 모든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최선의 기업이 저희 ‘KAD-Assa Abloy’라는 점을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

A: Kho số 7, Cụm 6, Nhóm Công Nghiệp II, Đường CN 11,
KCN Tân Bình, Tây Thạnh, Tân Phú, TP. HCM (호치민 사무실, 공장)
16/158/168 Ngọc Hà, Ba Đình, Hà Nội (하노이 사무실)
Email : kadvn@assaabloy.com
T : 028 3816 5424, 028 3815 3475
Zalo : 0978 805 424 (Ms.Nguyên, TP. HCM)
0934 165 424 (Ms.Huyền, HaNoi)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