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30,Tuesday

SSI증권, 올해 베트남 경제성장률 6.8~7.2% 전망

– 3분기 두자릿수 성장도 가능, 소매판매 12.3%↑, 금리는 소폭 상승

-153억달러 규모 경기부양책에 큰 기대

 SSI증권연구소가 올해 베트남의 GDP성장률을 6.8~7.2%로 전망했다. 이는 정부의 전망치 6~6.5%보다 07~0.8%p 높은 수준으로 경제는 3분기 정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10일 보도했다.

연구소가 최근 내놓은 ‘2022년 베트남 거시경제 지표 및 시장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위드코로나’ 정책 및 높은 코로나19 백신 접종률로 작년 4분기 베트남 경제는 강력한 회복세를 보였다. 경제 전부문은 V자형 회복세를 기록했으며, 경제의 펀더멘탈도 여전히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다.

user image

특히 GDP는 6.8~7.2%, 소매판매는 12.3%로 작년의 1.1%보다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반면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 6~6.5%, 소비자물가지수(CPI) 4%로 설정했다.

보고서는 곧 발표될, 향후 2년간 153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이 효과적으로 시행되면 올해 7% 성장도 무난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는 지난해 성장률 잠정치 2.58%의 기저효과가 반영된 결과다.

특히 올해 경제는 3분기에 정점(두자릿수도 가능)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수출과 제조업이 계속 성장을 견인하며 ▲소비 및 관광 등 서비스업도 국제선 재개로 급격히 반등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올해 공공투자 지출 계획(경제부양 패키지 포함)이 작년보다 30% 증가한 630조동(278억달러)에 이르는 것도 성장을 지원하는 주요 동인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와 내년은 코로나19 이후 경제가 본격적으로 회복하는 시기로 정부의 통화 및 재정정책은 글로벌 추세와 일치할 것으로 전망한다. 인플레이션 위험은 여전하지만 단계적 경제재개와 일상회복은 물가상승 압박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2분기부터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악화돼 금리가 바닥을 칠 수 있다고 예상하나 금리 추이는 경기회복 속도에 좌우될 것으로 내다봤다. SSI의 기본 시나리오에 따르면, 금리는 올해 소폭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기업 및 투자환경에 크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11일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153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이 경제에 강력한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경기부양책은 ▲세금 감면 또는 면제 ▲직접 현금 지원 ▲대출금리 인하 ▲인프라 투자 확대 등으로 코로나19의 영향권에 놓인 개인 및 기업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이를 위해 민관협력(PPP) 프로젝트를 100% 공공투자로 전환하고 남북고속도로, 지하철 등 주요 국책사업에 대한 자금을 신속히 집행해 공사를 조기에 완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인사이드비나 2022.01.10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