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베트남, 주식 최소주문단위 100주 유지키로

-국제관행 유지 명분

베트남 재정부가 주식시장의 거래 최소주문단위를 현행대로 100주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24일 보도했다.

응웬 득 찌(Nguyen Duc Chi) 재정부 차관은 최근 브이앤익스프레스(VnExpress)와의 인터뷰에서 “세계 대부분의 주식시장은 10주 단위로 거래하지 않는다”며 “재정부는 10주로 전환하는 것이 일반적인 투자에 적합하지 않다고 평가했고, 국제관행을 따르기 위해서는 베트남도 같은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100주 유지 이유를 설명했다.

재정부는 앞서 지난해 7월부터 호치민증시(HoSE)가 새 거래시스템 운용을 시작하면서 그동안 과부화를 보이던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판단, 100주인 최소주문단위를 10주로 낮추려고 시도한 바 있는데 이를 중단하겠다는 것이다.

user image

찌 차관은 “최소주문단위를 현행대로 유지하는 대신 단주거래(odd lot)를 허용하는 메커니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주거래란 최소주문단위(round lot) 이하의 거래를 말한다. 단주를 매매하는 투자자는 최소주문단위를 거래하는 사람보다 높은 단주차등수수료(odd-lot differential)를 지불하는데, 차등수수료는 중개인에 따라서 다양하지만 보통 주당 0.125이다.

최소주문단위가 100주로 유지되면 투자자들은 VIC, VCB, GAS, MSN, PNJ 등의 VN30 바스켓 종목을 매입하기 위해 수천만동을 지출해야 한다. 곧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는 기회는 10주일 때가 유리한 셈이다. 그럼에도 현행 규정을 유지하려는 것은 국제관행 부합 외 시장의 혼란을 야기하지 않으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사실 HoSE는 2000년 제도 도입 당시부터 2013년까지 최소주문단위를 100주로 유지하다가 유동성 촉진을 위해 그해 10주로 줄였다. 그러나 거래량이 비교적 적었던 시기에는 이 매커니즘이 별 문제 없었으나 2020년부터 거래량이 폭증하면서 시스템이 자주 멈추는 등 혼란이 계속되자 지난해 다시 100주로 변경했다.

현재 최소주문단위가 100주인 주식시장은 SET(태국), BM(말레이시아), SGX(싱가포르), SSE(상하이) 등이 있고, 이들 대부분 증시는 단주거래를 허용하고 있다.

인사이드비나 2022.01.2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