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9,Monday

삼성전자, 매출 기록 새로 썼다

-작년 279조6000억원, 사상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성과 큰편

삼성전자가 지난해 사상최대의 매출과 역대 세 번째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실적호조를 기록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27일 보도했다.

삼성측 발표에 따르면 2021년 4분기 매출은 76조5700억원, 영업이익은 13조8700억원이었으며 연간으로는 매출 279조6000억원, 영업이익 51조6300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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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매출 신장은 불확실성이 지속된 가운데서도 차별화된 제품과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했다는게 삼성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개 분기 모두 해당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연간기준 매출도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4분기 매출 76조5700억원은 전분기대비 3.5%, 전년동기대비 24.4% 늘어난 것으로 폴더블폰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 확대, 연말 성수기 TV·가전 판매 호조 등 세트사업이 큰 역할을 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특별격려금 지급 영향에 메모리가격 하락과 스마트폰 연말 마케팅비 증가 등으로 전분기대비 1조9500억원 감소한 13조87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18.1%였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 모두 전년동기대비로는 크게 개선됐다.

사업부별 4분기 실적은 반도체가 매출 26조100억원, 영업이익 8조84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체의 64.2%에 달한다. 메모리는 평균판매단가(ASP) 하락 등에 따라 전분기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전년동기대비로는 첨단공정 확대, ASP상승으로 대폭 개선됐다.

파운드리는 전반적인 공급확대로 분기 최대매출을 달성했지만, 첨단공정 비용 증가 등으로 전분기대비 수익성은 소폭 하락했다. 전년동기대비로는 평택 S5라인 가동과 가격조정 효과로 실적이 개선됐다.

디스플레이는 매출 9조600억원, 영업이익 1조3200억원을 기록했다. 중소형패널은 주요 고객사의 스마트폰 신제품 견조한 수요, 신규 응용처 판매 확대로 전분기대비 성장했으나, 대형패널은 LCD가격 하락, QD디스플레이 초기비용 영향으로 적자폭이 크게 확대됐다.

IM(IT & Mobile Communications) 부문은 4분기 매출 28조9500억원, 영업이익 2조6600억원이었다. MX(Mobile eXperience)의 매출은 폴더블폰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 확대와 PC·태블릿·웨어러블 등 갤럭시 생태계(Device ecosystem) 제품군의 견조한 판매로 소폭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연말 마케팅비 증가로 전분기대비 감소했지만, 전년동기대비로는 증가했다. 네트워크는 국내외 사업 매출 성장으로 전분기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CE(Consumer Electronics) 부문은 4분기 매출 15조3500억원, 영업이익 7000억원을 기록했다. 연말 성수기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으나 물류비 상승 등으로 이익은 전분기대비 소폭 감소했다.

환율 영향은 전분기대비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영업이익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세트사업 중심으로 일부 부정적 영향이 있었지만 달러화 강세 영향이 큰 부품사업에서의 긍정적 효과가 이를 상회했다.

삼성전자의 지난해 시설투자는 48조2000억원이었으며, 사업별로는 반도체 43조6000억원, 디스플레이 2조6000억원 규모였다.  

삼성전자는 올해 실적도 긍정적으로 내다보고 있다. 글로벌 IT 수요 회복이 기대되기 때문에 실적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부품사업은 첨단공정을 확대하고 차세대 제품·기술 리더십을 제고할 방침이다. 세트사업에서는 프리미엄 리더십과 제품 라인업의 지속적 강화와 함께 기기간의 연결성을 강화해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인사이드비나 2022.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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