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30,Tuesday

한주필 칼럼-올림픽의 효과

요즘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화두죠.

올림픽을 모든 나라에서 목 매달고 유치 하려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외교적으로 경제적으로 그리고 정치적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니 무슨 수단을 쓰더라도 유치 하려고 혈안이 됩니다. 그러나 요즘은 좀 상황이 바뀌는 듯합니다. 엄청나게 비대해진 올림픽인 만큼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하지만, 관심이 큰 만큼 잘못하면 부정적인 면이 부각되어 국가 신인도가 오히려 떨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외국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것도 88년 서울 올림픽이 그 계기를 제공한 것을 기억합니다. 88 올림픽이 열리던 시절, 저는 미국의 거래처에 모임이 있어 뉴 올리온즈에 있는 어느 시골 오두막에서 열린 파티에 참석하고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세계 각국의 에이전트들과 얘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는데, 그들은 애초 한국에 별 관심이 없었던 친구들입니다. 그런데 그날은 저에게 와서 올림픽을 통해 서울의 멋진 모습을 봤다고 하며 한국의 발전이 경이롭다는 등 진심으로 칭송해주었고, 모두 함께 서울 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축배를 들자는 제의를 하여 함께 박수 치며 크게 축하하던 기억이 납니다. 한국도 올림픽을 통해 세계인들에게 인사를 올린 셈입니다. 전쟁의 폐허 속에서 다시 일어난 한강의 기적은 그때부터 세계인의 관심거리가 되었죠.

최근 들어 묘하게 동 아시아 3개국이 연이어 올림픽을 개최했습니다. 2018년 평창 올림픽, 2020년 도쿄 그리고 이번에 베이징. 이런 연 이은 동아시아 올림픽으로 인해 한중일 3개국의 모든 모습이 전 세계에 고스란히 드러났습니다. 그 결과를 한번 볼까요?

user image

평창은 운이 좋게 코로나 이전에 열리면서 최고의 찬사를 받았으니 접어 둡니다. 그러나 도쿄 올림픽도 그랬지만, 이번 베이징 동계 올림픽 역시, 홍보는 커녕 주최국의 치부만 드러내는 역 효과를 만들어 낸 듯합니다. 물론 펜데믹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긴 했지만 이런 특수한 환경 속에서 어떻게 축제를 치르는 가 하는 각국가의 역량이 드러난 것입니다.  

도쿄 올림픽의 경우, 팬데믹 방역에 대한 처리 기준이 일정하지 않아 오락가락하는 일본 정부의 무능을 보여주었지요. 보통 때라면 절대로 드러날 리 없는 일본의 아날로그 행적이 목격되면서 선진국의 위상과 다른 일본의 모습에 세계인이 모두 놀랐습니다. 그들은 시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듯합니다. 아무튼 도쿄 올림픽으로 일본은 체면을 단단히 구겼고 국가 신인도는 추락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베이징 올림픽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팬데믹 관리 면도 그렇지만, 중국인의 가장 큰 문제인, 천상천하 유아독존 한족의 무모한 횡포를 만 천하에 드러내며 세계인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습니다. 중국은 그래도 최고 문명국으로써 역사가 있는 나라인데, 최근에는 그런 명성은 커녕 마치 교육받지 못한 졸부 같은 무도한 모습만 드러내는 듯합니다. 참 안타깝습니다. 이번에는 무관중으로 인한 금전적 손실조차 언급이 안될 정도로 중국의 전반적 허점이 너무 많이 드러난, 유감스러운 올림픽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시대를 역행하는 두나라 사이에 낀 한국은 조금은 쑥스러운 입장이 되었습니다. 자꾸 그들과 비교되면서, 세계인의 찬사를 받는 만큼 두나라에게는 공연한 미움을 받을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된 것이죠. 엄친아가 친구들에게 미움을 받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우리가 처신을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는 듯합니다.

너무 대 놓고 그들을 자극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올림픽에서 조금 불공정한 일이 일어나도 그냥 웃으며 넘어가는 대인배의 모습을 보이자는 것입니다. 이미 차이는 확실히 드러난 셈이니, 우리는 조용히 우리의 일에 매진하는 것이 현명한 처신인 듯합니다.  

단지, 베이징에서 선전하는 우리 선수들 모두 다치지 않고 무사히 돌아오기를 기다릴 뿐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