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May 26,Thursday

한주필 칼럼 – 10년을 더 사는 방법

한 3-4년전쯤인가 봅니다. 베트남에서 혼자 지내던 시절이 있었죠. 방이 3개나 되는 넓은 아파트에서 혼자 지내는 것이 갑자기 낯설어지던 때였죠. 밤에 잠도 안오는데 그냥 침대에 누워있기만 하고, 누구를 만나기도 내키지 않던 시기, 아마도 나이가 들어가는 것을 스스로 인지할 정도의 세월을 보낸 탓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튼 별로 사는게 재미있다고 느껴지지 않던 시절이었죠.  

그때 우연히, 친구가 준 새끼 검은 고양이를 하나 얻어서 키웠는데, 엄청 위로가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예전에 키워보았던, 번잡스럽던 강아지와는 달리 고양이의 쿨한 독립성은 저의 게으름을 채워주면서도 반려동물로부터의 위로를 동시에 갖게 하는 참으로 괜찮은 한 수였습니다. 

별다른 대화도 없이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며 몸을 비비며 살았죠. 고양이가 집사의 몸을 비벼 대거나, 집사의 푹신한 배를 발로 꾹꾹 눌러대는 모습은 사랑을 전하고, 사랑을 행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오늘은 반려동물 키워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반려동물이 주는 사랑에 대한 얘기를 해보고 싶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은 반려동물은 가능하시다면, 무조건 키우는것이 삶에 보탬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 반려동물을 키운 후 부터 불면증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묘하게 잠이 들기까지의 과정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개나 고양이의 털을 만져주고 있을 동안에 느끼는 편안함은 수면제 못지 않은 효과를 내는 듯합니다. 그리고 혼잠이 외롭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넓은 집에 나혼자가 아니라 나를 신뢰하는 누군가, 그것이 비록 동물이긴하지만, 함께 숨쉬고 존재한다는 것만으로 상당한 위로를 받았습니다.  

반려동물의 사랑은 어쩌면 가장 이상적인 사랑입니다.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돌려 받을 것을 기대하지 않은 사랑입니다. 그리고 반려동물 역시 주인에게 무조건적인 신뢰를 줍니다. 주인의 외모를 평가하지도 않고, 돈이 적고 많음도 사랑의 조건이 되지 않지요. 

설사 내가 사랑을 덜 주어도 반려동물은 무조건 사랑을 줍니다. 

이렇게 반려동물이 주는 주인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는, 내가 챙겨주지 않으면, 내 손길이 없으며 살아갈 수 없는 생명이 있다는 책임감을 가져다 줍니다. 그런 책임감은 하루를 살아가는 이유를 하나 더 보태줍니다. 

반려동물을 입양할 때 스스로를 돌아봐야 합니다. 끝까지 이 생명을 책임 질 각오가 되어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야 합니다. 그리고 정성을 다해 내 아이처럼 돌보고, 그리고 나 또한 그에게 의지하며 위로를 받으며 살아가는 거죠. 

많은 연구에서 밝혀낸 것인데,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10년은 더 장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바로 그들과 교감을 통해 생기는 사랑의 묘약 덕분이라고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오래산다는 것은 그야말로 하늘이 인간에게 주는 가장 큰 축복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런 축복을 인간의 사랑으로부터 이루기는 참으로 어렵습니다. 서로의 사랑에 대한 기대가 갈등을 만들고, 의심을 부르며 사랑으로부터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반려동물과의 사랑은 그런 염려가 없습니다. 아무런 기대도 없이 그저 주기만 하는 절대 사랑입니다. 그런 순수한 사랑에서 얻는 미소가 우리 수명을 길게하는 듯합니다. 

인간과의 사랑에 대한 대안은 아니더라도, 반려동물과의 사랑을 통해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배울 만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사랑을 만나지 못하신 분들, 그리고 사랑의 갈등으로 고뇌가 깊으신 분들, 반려동물과의 사랑으로 부터 뭔가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그야말로 진정한 반려자를 얻는 셈이 되는 거지요.  

모두 사랑으로 장수를 누리시길 기원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