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한주필 칼럼 – 한류에 편승한 사업의 기회

시대의 흐름이 빠르다는 것은 언제나 느끼는 일이지만, 요즘처럼 속도보다는 변화의 폭이 큰 경우는 드문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기존에 살아가던 삶의 방식이 완전히 바뀐 듯합니다. 거기에 4차 산업을 이끌어갈 첨단 요소들이 함께 등장하면서 이대로 몇 년만 보내면, 과연 우리가 알던 세상이 남아 있기나 할 것인지 의심이 들 정도로 세상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를 살아남기 위하여 시대에 맞게 기존의 사업을 변화시키던가, 새로운 사업을 구상해야 하는데, 새롭게 펼쳐지는 신세계에 대하여 아는 것이 없으니 요즘 사는 형편은 마치 장님 코끼리 만지기를 하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방향을 좀 바꿔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메타박스, 블록체인 화폐, NFT 등이 판치는 분야는 우리처럼 예전 시대의 개념으로 머리를 채운 사람들에게는 접근이 힘든 분야인 듯하여 넘보지 않기로 하고, 아예 세상이 돌아가는 한 변화되지 않은 의식주 기본 분야에서 세상의 변화에 호응하는 사업을 구상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게 생각을 바꿔보니 조금 눈앞에 안개가 걷히는 듯합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오히려 요즘이 우리 한국인에게는 상당한 사업의 기회가 있는 시대라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 이유는 한류입니다. 요즘 세계는 한류에 몰입되어 한국과 한국인이라는 대상에 온통 관심이 쏠려 있다는 점이 이유입니다. 

user image

제가 늘 드리는 말씀인데 “사업은 사람의 관심을 모으는 일이다”라는 정의를 기억하시나요? 사업의 시작도 관심이고 사업의 승패도 관심에 의해 좌우됩니다. 

그런데 지금 세상 사람들은 온통 한국에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것은 한국인에게는 엄청난 기회가 아닌가요? 

그런 한류에 대한 관심으로 대박을 친 사업을 한 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지금 외국에서는<김치시즈닝믹스>라는 가루로 된 소스가 날개 돋친 듯 팔립니다. 필리핀에 살던 젊은 여성 교민이 세운 서울 시스터즈 라는 회사에서 만든 소스인데, 김치를 라면 스프처럼 가루로 만든 것입니다. 현재 아마존에서 매운 소스 부분에 베트남, 태국의 핫소스나 미국의 타바스코를 제치고 1위를 기록 중이라 하네요. 한국에서도 100g 짜리 한 병에 85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사실 새롭긴 하지만, 이미 다른 제품들이 선점한 매운 소스 시장에 그들을 물리치고 대박을 치리란 기대를 하기는 좀 어렵지 않나요? 그런데 왜 인기몰이를 할까요?  

한류로 인한 관심이 그 바탕에 깔린 것이라는 데 공감하시나요?

맞습니다, 예전 같으면 성공할 것이라 기대하기 힘든 제품이 한류를 타고 시장을 석권한 것입니다. 한류가 없으면 김치가루를 누가 관심을 두겠습니까? 서울 시스터즈에서는 그것 외에 고추장 소스라는 이름의 양념도 만들어 팝니다. 아마도 우리가 만들어 먹는 양념 고추장 같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튼 그 회사는 한류를 이용하여 대박 상품을 만들어냈습니다.  

우리에게는 너무 평범하고 당연하여 눈길이 가지 않은 일상의 것들이 세계인에게는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는 시대를 우리가 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에게는 절호의 찬스가 다가온 것 아닌가요? 

이제 필요한 것은 창의력입니다. 기존의 한국의 것을 세계인의 취향에 어울리게 각색하여 상품으로 만들면 됩니다. 우리만 아는 것이 세계인의 관심을 끈다는 점에서, 한국의 전통에 시야를 돌리는 것도 추천 할 만합니다. 

혹시 이 얘기를 듣고도 설마, 하시는 분들, 아마도 몇 년만 지나면 한류의 흐름을 타고 만들어진 엄청 많은 상품을 발견하고 허탈한 웃음을 지을 것입니다.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시는 분들, 한류도 사업의 기회가 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시는 것이 시대를 읽는 일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