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한-베트남 외교장관 통화

-박진 장관 “양국관계 전방위적 확대 확신”

박진 외교부 장관은 13일 오후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부 장관과 취임 후 첫 통화를 하고 양국 관계 발전·심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같은날 보도했다.

박 장관은 “재임 기간 중 우리 정부의 대(對)아세안 정책 핵심 협력 국가이자 최적의 동반자인 베트남과의 협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 “올해 한-베 수교 30주년을 맞아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양국 관계를 격상키로 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양국 관계가 앞으로도 정치·외교, 국방·안보, 경제, 사회·문화 등 전방위적으로 확대·심화해 나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user image

구체적으로 박 장관은 교역, 투자, 인프라 협력, 금융협력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자고 희망했다.

아울러 한반도 정세가 매우 엄중함을 강조하고 북한의 대화 복귀를 위한 베트남의 건설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2030부산박람회 유치를 위한 베트남 지지를 당부하며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정상 차원의 교류를 통해 양국 관계가 크게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썬 장관은 양국 간 국방·안보 협력 강화를 통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썬 장관은 한반도 정세에 대한 우려에 공감을 표하고 오는 8월 캄보디아에서 열리는 아세안 관련 회의에서 베트남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표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양 장관은 공급망 안정화, 기후변화 대응, 디지털 전환 등에 대한 효과적 공조도 지속하기로 하고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차원의 협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연합뉴스 2022.07.13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