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스탠다드차타드, 3분기 베트남 GDP 10.8% 성장 전망

-연간 6.7% 유지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이 3분기 베트남 GDP(국내총생산)는 10.8%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28일 보도했다.

전날 스탠다드차타드가 최근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3분기 10.8%, 4분기 3.9% 성장해 연간으로는 6.7% 성장할 것이라는 종전 전망치를 유지했다.

스탠다드차타드의 베트남·태국 담당 이코노미스트 팀 릴라하판(Tim Leelahaphan)은 “베트남은 경제회복 과정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였고, 거시경제 지표가 이달도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다”며 “이런 추세로 회복은 하반기에 더 강력하게 나타날 것이며, 특히 관광부문은 연말까지 경이로운 회복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user image

보고서에 따르면 중앙은행(SBV)은 인플레이션 압력에도 불구하고 기업과 경제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기준금리를 4% 이내로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저금리 기조로 소매판매는 6월 27.3%, 7월 30.2%로 계속 강력하게 성장하고, 수출 및 수입, 산업생산은 지난달에 이어 이달도 계속 두자릿수 증가하며, 무역수지도 두달 연속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베트남의 6월 인플레이션을 3.4%, 7월은 3.6%로 추정했다. 이는 주로 공급측 압력 때문이지만 수요측 압력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릴라하판은 “최근 물가는 지난 2년중 가장 빠른 속도로 오르고 있지만 여전히 정부의 목표치(4%) 이내에서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처럼 안정적인 인플레는 연료가격 상승폭이 큰 반면 식료품 등 인플레에 큰 영향을 주는 다른 상품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 하반기와 내년에 식품 및 연료가격이 더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은 우려되는 대목이다.

최근 정부는 고공행진하던 휘발유가를 세차례 낮춰 고점대비 20%가량 인하했다. 그러나 연초대비로는 여전히 20% 이상 비싼 수준이기 때문에 석유 수입관세를 현행 20%에서 10%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인사이드비나 2022.07.28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