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베트남, 가격안정화 참여기업들 생존 몸부림… 비용 증가에도 가격 못 올려

‘가격안정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베트남 기업들이 원자재가격 급등으로 원가부담이 늘었는데도 가격을 올리지 못하면서 생존에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24일 보도했다.

가격안정화 프로그램은 ▲자연재해 등 긴급상황 ▲뗏연휴(Tet 설) 및 공휴일 ▲연말 성수기 ▲신종 감염병 사태 등과 같이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 생필품의 안정적 공급과 가격 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정책으로, 현재 호민시에서는 ▲학용품 ▲식료품 ▲우유 등 60개 소비재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시장가격보다 5~10% 낮은 가격에 상품을 공급해야 하며, 생산비용이 5% 이상 상승시 당국의 승인을 거쳐 제품가를 인상할 수 있다. 그러나 호민시가 여러 이유를 들며 인상 요구를 들어주지 않고 있어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축산가공기업 비산(Vissan)의 응웬 당 푸(Nguyen Dang Phu) 부사장은 지난 21일 열린 관련 회의에서 “가격안정화 프로그램에서 정한 바대로 생산비용이 10% 이상 올랐음에도 물가상승을 우려한 당국이 인상을 허가하지 않고 있다”며 “소매가가 인상되지 않으면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된다”고 시의 빠른 승인을 요청했다.

유통대기업 사트라(Satra)에 따르면, 원가가 최대 40% 올랐지만 규정에 따라 5% 범위내에서만 단가를 인상할 수밖에 없어 부담이 크게 증가했다.

이에 따라 현재 호민시 외에도 동탑성(Dong Thap), 동나이성(Dong Nai) 등 각 지방에서 가격안정화 프로그램 참여한 기업들이 속속 이탈하고 있다.

가격안정화 프로그램은 당초 참여기업들에 무이자나 저리대출과 같은 혜택을 주며 참여를 유도해 물가안정에 기여해왔으나, 최근에는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이런 인센티브도 기업들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참여기업들은 최근 호민시에 저리대출 규모 확대, 저장시설 및 농작물 계약지 확대 지원 등을 요청했다.

부이 따 호앙 부(Bui Ta Hoang Vu) 호민시 공상국장은 “가격안정화 프로그램 참여기업들에 우선적으로 대출하고, 내년까지 이들 기업을 지원할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통계총국에 따르면 3분기까지 소비자물가지수(CPI)는 3.32%, 연말까지는 목표치인 4%를 넘어 최대 4.5%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인사이드비나 2022.10.2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