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지중해의 맛 정통 이탈리아 맛집 – La Hostaria

꿈의 휴양지 사르데냐섬에서 날아온 이탈리아셰프를 만나다!


흔히 이탈리아를 세계 3대, 4대 요리 국가에 넣곤 한다. 세계 어디서든 가장 인기 있는 요리이기도 하다. 베트남에도 레스토랑이 생겼다 하면 상당수가 이탈리아식이다. 이탈리아는 알려지다시피 외국 음식을 거의 안먹는 나라라고 한다. 세계 미식의 최고봉 프랑스에도 이탈리아 식당이 있지만, 프랑스 식당은 이탈리아에서 만나기 어렵다.

하지만 얼마전 본지에서 연재되는 만화로 보는 이원복 교수의 현대문명진단 “이탈리아의 자존심 PP를 지켜라!”편에서는 이탈리아인들의 자존심인 피자와 파스타가 점점 세계인의 입맛에서 멀어져 간다는 이야기를 다루었다. 이번호에서는 이탈리안들이 잃어가는 자존심 피자와 파스타의 호찌민 맛집을 찾아, 이탈리아 정통식을 구현하는 La Hostaria로 떠나본다.

2007년 5월에 문을 연 La Hostaria(라호스테리아)는 레탕톤 거리에 위치한 정통 이탈리아 식당으로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PP 전문식당이다. PP란 ‘이탈리아 대표음식인 피자(Pizza)와 파스타(Pasta)’이다. 이곳에는 이탈리아 반도 서쪽에 위치한 사르데냐출신의 셰프가 직접 요리한다. 우리나라 냉면에 평양식과 함흥식이 있다면, 이탈리아 파스타에는 샤르데냐식과 볼로냐식이 있다.

‘사르데냐 식’의 요리의 특징은 해양기후의 특성을 살린 와인, 해산물, 낙농제품이 풍부하다. 그 때문인지 사르데냐출신 셰프가 직접요리하는 이곳의 음식은 신선한 해산물을 주로 이용한 음식 메뉴가 많다. 여느 이태리식당보다는 소스 맛이 강하지 않으며 신선함과 담백한 식감을 그대로 살려낸다. 이탈리아 요리는 도도함보다는 친근함과 다양성에 더 가깝지 않을까? 소스의 흥건함보다는 재료의 맛을 침범하지 않는 담백함으로 파스타 면발의 중요한 식감이 모든 재료와 조화를 맞춘다. 치즈와 토핑에 욕심을 두지 않는 바삭함의 피자는 화덕에서 구워낸 도우(피자 반죽)에서부터 다르다. 바질, 마늘, 토마토, 올리브오일은 이탈리아 요리에서 빠지지 않는 건강식으로, 신선한 재료와 친근감이 느껴지는 식감들이 바로 이탈리아 음식이다.

파스타

크림 파스타를 주문했다. 다른 곳과는 많은 차별성이 나타난다.
크림 파스타는 재료의 비율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면 느끼함이 있어 피해오던 메뉴였는데, 라호스테리아의 맛은 느끼함을 교묘히 배제한 맛이었다. 파스타는 입 안 가득 넣고 오랫동안 씹어야 맛의 깊이를 느낄 수 있다. 노란색의 면은 하얀 접시위에 소스의 색감을 입고 도도하게 자리 잡는 매력적인 음식이다. 파스타는 정제되지 않은 통 곡물을 사용해 당지수가 높지 않고 올리브오일을 사용해 콜레스테롤 예방에도 좋은 지중해식 음식이다.

피자

개인적으로 상당히 기억에 남았던 피자의 맛은 시간이 지나도 맛의 여운이 오래가는 요리였다. 피자의 도우는 쫄깃함과 담백함과 고소함이 새겨져 있다. 깊은 풍미를 나타내는 치즈와 화덕에 구워 쫄깃하고 바삭하며 기름기가 없는 담백한 맛의 도우는 어떤 토핑하고도 잘 어울린다. 피자는 토마토 소스가 있는 레드피자와 토마토 소스가 없는 화이트피자로 나뉜다.

리조토

쌀이 흐물거리지도 퍽퍽하지도 않은 식감이 유지되어야 한다. 올리브 오일에 각종 채소와 쌀을 넣고 볶다가 육수를 넣어 중불에 서서히 끓이며 익히는 방식이기에 쌀이 약간 덜 익힌 듯한 느낌이다. 고소한 향과 부드러운 느낌은 새로운 질감이 느껴진다. 씹는 재미가 있어야 제대로 된 리조토이다.

메뉴 : 샐러드·피자·파스타·리조토·스테이크·치킨·해산물 바베큐·디저트·이탈리아 와인 등
A. 17B Le Thanh Ton, D1, HCMC
T. 08. 3823 1080
O. 10:30~ 15:00, 17:00~23:00
W. www.hostariasaigon.com

PDF 보기

9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