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8,Sunday

북부에 이상한 날씨 그 ‘놈(nồm)’ 이 왔다

2월 7일 국립수문기상예보센터에 의하면 2월초부터 4월초까지 베트남 북부의 날씨는 ‘놈’(nồm) 현상이 지속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8일 아세안데일리지가 보도했다.

이 특별한 날씨 ‘놈(nồm)’은 공기의 습도가 85% 이상으로 습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이슬비와 안개가 동반되어 집, 토목 및 필수품에 축축하게 습기를 유발한다. 잠자리에 들어가면 이불이 축축하여 잠을 제대로 이루기가 어렵다. 

이 날씨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며 높은 습도는 모든 종류의 호흡기 병원체, 알레르기, 특히 어린이와 노인은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이 놈 현상은 설날 이후부터 봄 방학 전에 발생한다. 이런 날씨는 나무와 농작물은 왕성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사람들의 삶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옷이 마르지 않고 도로가 끈적끈적하고 이른 아침에는 짙은 안개로 시야가 제한되며 차량은 반드시 황색 등을 켜야 한다. 

국가수문기상예보센터의 예보에 따르면 2월 상반기 찬 공기는 약하고 동쪽으로 흐르며 밤에는 약한 비와 이슬비, 안개가 끼고 산간 지방과 중부지방은 춥고 유해하며 일 평균 기온은 섭씨 15도를 밑돈다.  80% 이상의 공기 습도는 벽, 바닥, 가구에 수증기를 응결시킨다. 밤 온도는 3일 전에 비해 4-5도, 약 18도 상승하고  낮 기온은 22~24도이다.

미국 웹사이트 Accuweather는 2월 거의 내내 하노이에 안개와 이슬비가 내릴 것이라고 예측했다. 

user image

 

아세안데일리 2023.02.08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