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8,Sunday

이정식, 베트남 노동장관 면담…노동허가서 애로사항 개선 요청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2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다오 응옥 중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 장관을 만나 양국 간 고용노동 분야 협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고 22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노동부에 따르면 양국 장관은 한국의 고용허가제 관련 협력,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근로자들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노동허가서 발급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장관은 “한국의 고용허가제가 시행된 이래 베트남은 지금까지 13만7천명의 가장 많은 인력을 한국으로 송출한 매우 중요한 국가”라며 “앞으로도 많은 베트남 근로자가 한국을 찾아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E-9 비자(비전문 외국인력)로 입국한 3만2천여명의 베트남 인력이 제조업, 농축산업, 건설업, 어업 사업장에서 일하고 있다.

user image

이 장관은 “현재 베트남 현지에서 한국 근로자들에 대한 노동허가서 발급에 여러 애로사항이 있다”며 개선을 요청하기도 했다.

과거에는 국가 간 양해각서에 따라 한국의 ‘해외 취업 연수 사업'(K-Move) 수료생은 전문가 지위를 인정받아 베트남 정부의 노동허가서를 발급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2021년 베트남 노동법이 개정된 이후에는 전문가 지위를 인정받으려면 베트남 내 근무 경력이 3년 이상이어야 해 노동허가서 발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 장관은 “고용허가제의 중요성에 동감한다”며 “한국 취업을 희망하는 많은 베트남 청년에게 더 많은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노동허가서 발급 문제와 관련해서는 “협의가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곧 양측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한편 이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의 베트남 국빈 방문 일정에 동행하기 위해 이번에 베트남을 찾았다.

연합뉴스 2023.06.2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