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엔젤유치원

호찌민 엔젤유치원

활기찬 유치원! 즐거운 유치원! 놀이와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육.

‘보여주기 식 교육’이 아닌 ‘아이들이 잘 놀수 있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그 해답을 위해, 보다 유익한 유치원 교육환경을 만들기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유치원임을 자임하는 푸미흥 소재 엔젤 유치원을 찾았다. 하루 중 짧게는 6시간에서 길게는 8시간 이상을 이곳에서 보내는 아이들이 여러 활동실에서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즐겁고 안전하게 생활하다 귀가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유치원이다. 2013년에 개원된 이곳은 올해 11년을 맞았고, 길고 길었던 코로나의 터널을 통과하여, 다시 오뚝이처럼 예전의 명성을 회복해 내고 있다고 한다. 무용을 전공한 최정아 원장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아이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되는 유년기 놀이와 활동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이번 호 Edu Corner 인터뷰에서는 최 정아 원장을 만나 엔젤유치원의 스토리를 들어봤다.

엔젤 유치원은 언제 설립되었나요?
저희 엔젤유치원은 2013년에 개원 하였고, 올해로 11년째 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엔젤유치원의 졸업생들이 고등학생이 된 걸 보니 시간이 이렇게 빨리 흘렀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팬데믹 기간과 이후 유아 가정 수의 감소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을 듯한데 어떠셨나요?
코로나로 인해 저희 엔젤 뿐 아니라 모든 유치원과 사업장들이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교육 부분에서는 처음부터 강하게 전면 휴교령이 내려지면서 원이 잠정적인 휴원 상태를 유지하였는데요. 저희도 많이 힘들었지만, 아이들과 함께 해왔던 시간과 노력들을 버리고 떠날 수 없기 때문에 최소한의 생활을 하면서 원을 유지하였고, 저희 엔젤유치원에 등원하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아이들에게도 나중에 유치원이라는 보금자리로 돌아올 수 있게 휴원 상태 상황에서도 계속 교수자료 준비를 하면서 다시 오픈 시기를 기다렸습니다. 다시 오픈 하였을 때 한국 귀국과 코로나로 인해 다시 들어오지 못하는 친구들이 있어서 많은 아쉬움은 있었으나, 또 새로 많은 주재원들과 사업하시는 분들이 재 입국하면서 엔젤유치원을 찾아 주시고 믿고 맡겨 주셔서 지금은 다시 원래 상태로 원상 되었습니다.

user image

 

엔젤 유치원의 입학 절차와 기준은 무엇인가요?
유치원에 오셔서 우리 아이들이 직접 생활 할 활동 공간을 보시고, 자세한 연령별 맞춤 상담을 진행해 드립니다. 상담후에 전화 또는 재방문으로 입학을 희망하시면 반에 대기가 없다면 바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엔젤 유치원의 교육 철학과 비전은 무엇인가요?
엔젤의 교육은 언제나 아이들을 최우선으로 즐겁고 안전한 원생활을 하고 가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엔젤 유치원은 어떤 연령대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나요?
저희는 2024년 현재 2022년생(3세)~ 2018년생(7세)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각 연령대별 교육 과정의 주요 교육 프로그램과 특징은 무엇인가요?
영, 유아반이 함께 있다 보니 영아반과 유아반으로 나뉘어서 수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아반은 학습보다는 아이들이 부모님과 떨어져서 처음 단체활동을 하는 만큼 어려움 없이 생활하고,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케어 하고 있으며, 이 연령대에는 다양한 경험이 중요하나 외국이라는 점에서 부모님이 직접 알아보시고, 다양한 활동을 체험하게 하는데 한계가 있어서 저희 엔젤에서는 이부분을 충족시켜 드리기 위해서 다양한 놀이 중심의 활동으로 오감충족과 감성발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유아반은 아이들의 학습능력 향상뿐 아니라 다양한 사고 &창의의 발달을 위해서 교육과 감성발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한글, 수, 영어, 실험과학과 같이 학습의 발달을 위한 교육도 진행하지만, 아이들의 사고력과 창의성 발달을 위해서 가베, 보드게임, 논술, 생각수학 등의 수업도 동시에 진행합니다. 또한 유아반은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면서 아이들이 정해진 기간에 맞춰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탐색하는 수업도 진행합니다. 특히 저희 엔젤 유치원은 다른 유치원과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예, 체능 수업이 다양하는 점입니다. 아이들의 대근육 – 축구, 실내체육, 수영강습, 소근육-가베 ,게임, 레고실, 악기실, 모래놀이실 활동을 위하여 다양한 특기실과 특기수업이 준비 되어있으며, 엔젤의 가장 큰 장점은 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떤 교육 자료와 교구를 사용하고 있나요?
교육을 진행하는데 있어 그해에 맞는 트렌드도 있고, 항상 바뀌는 아이들의 다양한 교재교구가 있기 때문에 딱히 무엇이다 브랜드를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한글과 수는 꾸준하게 기탄 교재를 이용하여 진행하고 있고, 보드게임과 가베 교구 생각수학 시간에 사용하는 플레이팩토 교구와 교재를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선생님들은 항상 아이들 수준과 그 달의 목표와 주제에 맞추셔서 바뀌는 트렌드에 맞게 교수자료를 개발하여 엔젤에 맞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 교육 외 진행하는 주요 행사는 무엇인가요?
저희는 금요일에 진행하는 FUNDAY가 있습니다. 일주일 동안 아이들이 스케줄에 맞춰서 진행된 것과는 다르게 놀이를 확장시켜주며 다 함께 합동하여 진행되는 수업으로, 예를 들면 시장놀이를 진행한다면 아이들과 함께 시장놀이에 필요한 것들이 뭐가 있을지 이야기해보고, 아이들과 간판도 만들고, 물건의 가격도 써보고, 무엇을 팔지 이야기도 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크게 확장 시킴으로써 아이들에게 있어 즐거운 추억을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아이들이 직접 만든 놀이에 대해서 만족감과 성취감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엔젤 유치원의 교사 및 직원은 어떤 자격을 갖추고 있나요?
선생님들은 보육교사 및 유아교육을 전공하신 분들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아이들의 특기수업을 위하여 예체능 전공을 하신 분도 계십니다. 각기 다를 자격증 또는 전공을 하였어도 아이들을 사랑하고, 생각하는 마음을 가지신 것은 모두 동일 하십니다.

엔젤 유치원의 시설 및 환경은 어떤가요?
엔젤의 시설은 아이들을 위한 최상의 교육환경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각교실의 손잡이와 창문, 어린이 전용 화장실 등 생활하는 부분에서 아이들을 배려한 인테리어와 다양한 활동실은 우리 엔젤 친구들의 꿈과 희망을 더 자랄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환경이며
실내수영장이 원내있어 대근육활동을 밖에 나가지 않아도 충분히 원내에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엔젤 유치원의 강점과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엔젤의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아이들이 원에서 활동하는 시간동안 쾌적하고 넓은 교실, 다양한 활동실에서 끊임없이 활동하고, 에너지를 표출한다는 점입니다. 아이들에게 있어 경험만큼 소중한 활동은 없습니다. 날씨가 더운 베트남에서 실외에서의 활동은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그런 야외활동들을 원내에서 활동하면서 아이들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엔젤은 11년의 시간이 흘러서 더욱 많은 노하우와 꾸준한 교수자료 개발로 인해서 아이들에게 부족함 없는 활동 과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 부분에 있어서도 저희는 한국의 유치원과 소통하면서 새로 나오는 자료나 색다른 교육이 있다면 적극 활용하면서 외국에 있는 유치원이지만, 한국의 교육과 동떨어지지 않고 트렌드에 맞게 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끊임없는 유치원에 재투자라고 생각해주시고, 아이들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지원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엔젤 유치원의 미래 계획은 무엇인가요?
엔젤은 언제나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달려왔고, 앞으로도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끊임없이 달려갈 예정입니다.
지금도 그래왔지만 언제나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바라보며 교육과 케어를 할 것이고, 아이들에게 부족함 없이 풍족한 원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지금 졸업생 부모님들도 늘 연락 오셔서 해주시는 말씀이 엔젤에 다녀서 너무 좋았다. 엔젤에서 했던 다양한 경험들이 학교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라는 말과 같이 지금 다니는 친구들 역시 졸업 후에 부모님들이 저희 엔젤을 생각하였을 때 이런 생각이 들도록 계속 꾸준히 달려 나가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엔젤유치원 450 Pham Thai Buong, Tan Phong Ward, Dictrict 7, HCM City |  교육문의 090 280 939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