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날개 단 베트남 제 3의 화폐,

전지전능한 플라스틱 머니 신용카드

보편적인 계산방식은 현금이다. 하지만 그 방식이 차차 줄어들고 있다. 은행을 통해 계산하는 플라스틱 머니!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신용카드가 없는 일상은 상상할 수도 없다. 상품 구매에서부터 인터넷 홈쇼핑 결제, 부가서비스로 제공되는 포인트 혜택까지, 신용카드로 누릴 수 있는 편리함은 한 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20세기에 탄생해 신용사회의 대표적인 상징으로 자리 잡으며 끊임없이 변신을 거듭해온 제3의 화폐 신용카드는 때로는 과소비의 주범으로 몰리며 지탄을 받기도 하지만 이곳 베트남에서는 아직 걸음마 수준이다.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카드 사용을 하고 있다. 모바일 시대를 맞아, 베트남도 변화되고 있다. 제 2의 변신을 시도하고 있는 플라스틱 화폐 베트남 신용카드! 에 대해 알아본다.

 

베트남 내 신용카드 시장은

베트남에 10년 전쯤 신용카드가 소개되었지만, 실제로 고객의 신용 카드 사용 실적은 기대한 만큼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꾸준히 베트남에 있는 은행들은 신용카드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신용카드 시장이 점차 호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변국인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와 같은 아세안 지역의 신흥 개발 국가에서는 소비자라면 누구나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다.신용카드의 장점 중 가장 큰 것은 소비자의 신용만으로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려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user image

특히, 갑자기 돈이 필요한 경우에 신용카드 보유자가 신용만을 담보로 쉽게 돈을 빌릴 수 있다는 편의성은 소비자에게 유리하게 지원해 주는 혜택이다. 그 외에 신용카드의 편의성은 현금을 지불하는 것에 비해 아주 다양하며 많다. 이러한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소비자들은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지 않고 있다.

베트남 중앙은행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4년 1/4분기까지 은행에 의해 6천 8백만 장의 각종 카드(체크카드,선불카드, 신용카드 등) 가 발급되었지만, 신용카드는 3.6%(약 243장)에 불과했다.

그 이유로 신용 카드 사용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불안과 신용카드 서비스의 미발달로 인한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현재 신용카드 서비스 제공이 주로 호텔이나 무역센터 등으로 한정적이라는 점도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신용카드 발급 조건이 너무 복잡하고 까다로워 누구나 발급 받을 수 없는 점이다.

신용카드 시장에 대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베트남에 있는 은행들은 여러 긍정적인 극복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베트남 카드시장 속으로

2015년 1월 기준, 베트남 국내에는 American Express, Visa, Master Card, JCB, Diners Club, Discover, UnionPay 등 세계 각국의 신용카드가 사용되고 있으며, 현지 시중은행에서 발급되는 각종 카드까지 총 8,600백만장의 카드가 발급, 이중 6,300만장이 유통되고 있는 등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카드 결제율도 작년 대비 13% 이상 증가)

신용카드는 현재 이곳에서도 양적 질적인 면에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하며 경제적인 장점을 내세워 현지인들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한국발행 신용카드 사용시 해외사용한도액(5,000불)을 초과할 경우 세무조사를 받거나 사용사유서를 제출하는 불편이 있으므로, 현지 교민들 또한 베트남 발행 신용카드를 선호하고 있다. 특히 최근 환율이 등폭이 심할 경우 베트남발행 신용카드는 환율차이에 따른 손실을 줄일 수 있어 더욱 유리하다.

 

베트남 발급 신용카드의 전형적인 예

소비자 그룹별로 신용카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이제 신용카드 종류는 다양해지고 있고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자신에 적합한 신용카드를 쉽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대부분 현지 카드의 발급방법, 비용, 발급대상이 비슷하다.

 

① 테콤뱅크(Techcombank)

■ 비자 플래티넘(Visa Platinum) 시간, 장소 제약없이 호텔, 식당 예약, 항공권예약, 세관 및 비자 관련 정보 등 제공

■ 드림카드(Dream Card) 월급여 400만동 정도에 머무르는 근로자를 위한 신용카드다. 드림카드는 발급조건이나 수속절차가   간단하여 공업단지나 수출경제구역 근로자에게 적합.

 

② 동아은행 (DongA Bank)

■ 특전 급여날짜가 돌아오지 않았을 경우도 물건구입시 45일   한도에서 무이자 대출. 전세계 어디서나! 인터넷 결제 가능.

■ 카드내용

– 골드카드(Thẻ Vàng)는 1억 5천만동까지

– 클래식 카드(Thẻ Chuẩn)는 7천만동까지

– 일체 담보나 보증없음, 45일 무이자

– 전 세계 2,500만 업소 이용 및 인터넷 구매 가능

■ 우대 발급 시 다양한 가맹점 할인혜택과 선물 증정

■ 연회비   클래식카드 200,000 VND 골드카드 300,000 VND

■ 발급대상과 조건

– 개인 18세 이상 , 카드한도액 상당의 현금이나 적금 있을 것

– 경제기관 근무자, 혹은 공무원

① 거주지 증명서

② 장기노동 허가서 (6개월 이상 효력이 남아있을 경우)

③ 월 급여 4백만동 이상 급여 명세가 기록된 은행계좌

④ 18세 이상 55세, 혹은 60세 미만, 국가 지도자급은 65세까지

 

외국계 최고 은행

신한베트남 신용카드

베트남은 현재 견조한 경제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의 신용카드에 대한 인식 또한 변하고 있다. 카드 이용시장 연간 성장율은 30~40% 수준으로, 당행의 카드 이용액은 현재 전년 대비 100%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아직은 베트남에서의 카드 사용 지역은 대도시 중심으로 제한적이나, 신용상태가 좋은 고객의 경우 신용카드의 편리성 및 다양한 제휴 혜택을 누리고 있다.

신한은행은 현재 남부 8개, 북부 6개 지점, 총 14개지점, 직원수 750여명 등 전국적 영업망을 구축하고, 총자산 20억불, 고객수 34만명 (현지고객 31만)으로, 올해 베트남 정부 수반인 총리가 수여하는 ‘2014 우수기업상’을 수상하는 등 명실상부 외국계 최고 은행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4년 당기 순이익, HSBC에 이어 2위 달성)

 

20여개의 카드사업자가 경쟁을 벌이고 있는 베트남에서 신한베트남은행은 2011년 한국계 은행 최초로 카드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시장진출 3년만에 베트남 카드시장 8위 수준의 취급액을 달성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2012년까지는 한국인 주재원 및 법인카드 발급에 중점을 두었으나, 2013년부터 설계사 조직을 적극 활용하는 등 베트남 현지 고객 유치에 역량을 집중하였으며, 현재(7월말)까지 신용카드 5만좌, 데빗카드 7만좌 총 12만좌 발급에 월100억 수준의 카드이용액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개인 신용카드 고객 구성비는 베트남 현지인이 90%로 현지화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으며, 베트남 Visa카드사에서 주최한 ‘2013 및 2014 Visa Annual Awards’에서 베트남 법인카드 부문 1위 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성공적인 카드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여신 수신 등의 기본적인 은행상품외에도 외환, CMS, 인터넷/모바일 뱅킹 등 다양한 상품라인을 구축하고 있으며, 한국계 중 유일하게 신용카드 업무를 제공하고 있는 은행이다.

 

PDF 보기

3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