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ly 26,Monday

영어 뉴스를 통해 우리 아이 영어 잘 하는 글로벌 리더로 키우기

많은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들이 영어를 잘 했으면 하고 바라는 가장 큰 이유는 좋은 대학을 가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우리 아이가 글로벌 리더로

성공 하길 바라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잘 하면서도 글로벌 마인드와 사고력을 가지는 아이로 만들 수 있을까요?

이번 호에서는 영어 뉴스를 통해 영어와 글로벌한  마인드와 사고력을  키울수 있는 일석이조의 비법을 알려 드립니다.

영어가 모든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항상 숙제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단순히 학교 성적을 잘 받고 못 받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국제 교류가 늘고, 인터넷 기반의 실생활이 심화될수록 영어는 세계와 소통하는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학의 입학 사정관들도 다양한 뉴스나 사회 이슈와 현상들을 알고 그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학생을  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영어 뉴스 기사를 통해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은 실력 향상은 물론 다양한 지식과 논리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아주 좋은 영어 공부 방법입니다.

 

영어 뉴스 기사를  통해 영어 공부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첫번째, ‘흥미 유발’입니다.

뉴스의 생생한 이슈는 영어를 공부가 아닌 재미로 접근할 수 있고, 생활 주변에서 보고 들은 뉴스와 관련된 단어가 입력되면 학생들의 인지 속도와 저장 시간이 2배 이상 증가합니다.

 

두번째, 폭넓은 어휘와  어법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단순 교재로 어휘를 활용하는 것보다 영자 신문의  뉴스 포커스, 컬쳐, 비즈니스, 사회, 경제, 스포츠 등 폭넓은 내용을 공부하며 자연스럽게 다양한 단어와 영어 표현 등을 접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다양한 배경 지식과 시사 상식을 키울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활용하여 영어 공부를 할 경우 일반 영어 교재에서 접하기 힘든 사회, 문화, 라이프스타일, 연예, 스포츠 등 다양한 테마와 주제로 구성돼 재미있게 영어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실생활과 밀접한 영어 표현을 익힐 수 있는 장점을 갖췄고, 꾸준한 읽기를 통해 배경지식과 시사 상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네번째, 잘 써진 기사들을 읽으며 자연스럽게 리딩, 라이팅 실력이 향상 됩니다.

대부분의 영어 기사들은  콘텐츠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구성을 갖춘 정제된 고급 영어 문장을 담고 있어 기사들을 꾸준히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독해의 실력도 늘고 글을 쓸 때도 짜임새 있는 라이팅이 가능해 집니다.

 

다섯번째, 주제에 대한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이 커지는 것은 물론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 또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뉴스나 사설 들은 사실 전달 뿐 아니라 주제에 대하여 논쟁의 한 쪽을 선택하고 그것에 대해 논리적 비판적 시각을 보여 줍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사들을 공부 하며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 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장점이 많은 뉴스 기사를 활용한 영어 공부 방법~

효과적으로 공부 하려면 어떻게 공부 해야 할까요?

첫번째, 처음에는 자녀가 관심 있는 주제가 어떤 것인지부터 알아 보고 그와 관련된 기사를 찾아 보세요!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과학,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지역 뉴스에 더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치나 비즈니스 또는 환경 문제등 아이들이 좋아 하지 않는 딱딱한 주제의 기사보다는  좋아하는 섹션을 함께 찾아 보고 흥미있는 기사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어린 학생들의 경우 거창한 사회 이슈가 아니더라도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과학이나 인물, 역사, 행사 중심의 테마를 뽑아 내서 기사를 재미있게 접하는 습관을 키운다면 공부의 폭을 크게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 처음부터  바로 신문이나  인터넷  기사를 읽기보다는  비디오  클립부터 보며 내용을 이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뉴스  기사들은  고급 어휘나 단어들이 나오기 때문에 처음부터 기사를  읽을 경우 모르는 단어들이나 표현 때문에 어렵다고 느껴져 영어 공부를 포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동영상을 먼저 시청하면 함께 등장하는 영상 이미지를 통해 비록 단어를 다 알지 못하더라도 어떠한 내용인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이렇게 기사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바탕이 된 후 뉴스 기사를 읽게 된다면 좀 더 기사에 흥미를 가질 수 있고 내용에 집중 할 수 있게 됩니다.

 

세번째, 기사 내용을 요약하고,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우선 기사 내용을 요약 하는 훈련은 리딩 스킬 중에 가장 중요한 스킬이며 이러한 훈련은 바로 토플이나 SAT 같은 고난이도 테스트에 대비할 수 있는 훈련이기도 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무엇에 대한 내용이었을까?”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그게 좋을까 나쁠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기사 내용의 키포인트를 이야기 해 보거나 짧게 요약 해 보도록 지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 해 봄으로써 이미지로 기사의 내용을 기억 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아이들이 관심 있어 하는 기사의 주제에 대하여 영어로 간단하게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써 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뉴스 기사를 가지고 영어 공부를 하는 이유는 단순히 리딩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그 기사를 통해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하고 본인만의 논리와 관점을 가지게 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기사의 내용을 요약한 후에는 기사의 논점에 대하여 나의 생각은 어떤지, 다른 관점으로 기사 내용을 생각해 보고 설명 하도록 하는 훈련 등을 통해 폭넓은 가치관과 사고력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설명 한 것처럼 영어 공부를 하는 다양한 방법 중 영어 뉴스 기사를 통해 공부를 할 경우, 딱딱한 교재에서 벗어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영어에 접근 할 수 있어  생각을 체계화하고, 논리적으로 사회를 바라보는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접근으로 공부를 하는 훈련을 어렸

을때부터  꾸준히 한다면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

성장 할 수 있을 것입니다.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