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ly 28,Wednesday

특산물기행 1편, 베트남 삼 응옥린

베트남의 맛과 멋을 찾아 떠난 명물 이야기

20년 가까이 베트남에서 지내고 있는 기자는 무려 15년간 베트남의예스러웠던 물건들, 역사, 지역 내음 가득한 특산물에서 문화가 묻어나는 베트남의 음식 등을 게재했었다. 15년 동안 게재되었던 기사들을 다시 꺼내 수정하고, 보충해서 베트남 각지에서 생산되는 지방특산물을 소개한다. 전통공예품부터 생활 속에 함께 절여지는 음식, 땅과 바다가 길러낸 지방 특산물 이야기를 흥미롭게 연재하려 한다. 그 첫 번째 이야기로 꼰뚬(Kon Tum) 지역의 특산물로 알려진 베트남의 삼 응옥린을 소개한다.

특산물 기행 1편
세계 4대 삼(蔘)중 하나!베트남 삼 응옥린

베트남 삼(蔘) 응옥린은 1973년에 베트남 중부지방의 고지대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1985년에 새로운 종으로 간주되어 ‘파낙스 비엣나멘시스'(Panax Vietnamensis)라고 이름을 붙였다. 베트남 정부는 응옥린 유전자 품종을 보호하고 생산수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으며, 현재 3만 ha의 면적에 30여 농가가 약 65만여 뿌리를 생산하고 있다. 오는 2020년까지 14만 ha로 재배면적 확대를 계획 중이며, 7년산 응옥린은 kg당 1,000달러에 거래되는 고가의 인삼이다. 또한 베트남 소수민족인 써당(Sedang=Xo Dang)족의 비밀 약초로, 써당족이 여러 심각한 질병들을 치료하고 고산 지대에서의 장거리 여행에 필요한 신체의 힘을 강화하는 데에 사용하는 기적의 약초, 생명을 구하는 약초로도 알려져 있다.

응옥린 명칭의 유래
안남산맥 최고봉 2,598미터 ‘응옥린’ 산에서 자생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평균 고도에서 자라며, 대부분은 꼰뚬 성에서 채취한다. 응옥린의 또 다른 이름은 베트남인삼, 5구역삼(K5삼), 대나무삼 등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응옥린의 탁월한 효능
응옥린의 성분들에 관한 화학적 연구로 14종의 새로운 복합물질을 포함하여 많은 양의 오코틸롤계 사포닌, 즉 majonoside-R2가 확인되었다. 응옥린 삼은 뿌리, 구근과 줄기 모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삼의 잎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삼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세계의 다른 삼들에 비해 사포닌 함유량이 월등히 높아, 지혈, 상처치유, 강장제, 말라리아, 복통이나 부종 치료시 약 대신 약초로 오래 전부터 사용해왔다.
심리적 스트레스와 우울증에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 증가, 항산화작용, 노화방지, 암 예방, 간 보호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