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SIKS(별유치원)

 

16년 전통의 호찌민 터줏대감 유치원
자연스럽게 체득하는 교육! 새로운 경험에 늘 설레인다.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바른 인성,
그리고 참된 교육을 지켜주자는 부모의 마음에서 출발”

이번호부터 준비하는 Focus / 교육 Report는 본지의 신생 코너로 호찌민 내 유치원 탐방을 이끌고자 한다. 그 첫 발걸음으로 16년간 우리 아이들과 함께 해 온 별유치원의 인기 비밀을 씬짜오 베트남과 함께 알아보자.

user image

호찌민에 운영되고 있는 유치원 중, 세월의 흐름 속에 가장 많은 교민들의 아이들의 정체성을 배우고, 인성을 깨우치고, 참된 교육으로 성장하도록 인도하고 있는 별유치원은 2002년 설립하여 약 16년째 운영 중인 교민사회의 유서 깊은 교육기관이 되었다. 이 곳에 근무하시는 선생님 또한 10여년 이상 장기근속 하는 분들로 이루어진 교사진이 이곳의 자랑이기도 하다. 워낙 활동량이 많은 원아들의 안전을 위하여 모던하고 넉넉한 실내면적 공간을 준비했고 아담한 앞마당에는 아이를 닮은 푸른 잔디가 편안함을 만든다. 별유치원은 학부모들의 입소문을 타고, 오랜 신뢰와 함께 호찌민 내 최고의 유치원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SIKS 오지연 원감 선생님과의 미니인터뷰

SIKS 별 유치원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씬짜오 독자여러분, 저희 별유치원은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바른 인성을 심어주고 아이들을 사랑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부모의 마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후 2008년 SIKS 별빛 국제학교(초등과정)를 설립하였고 현재 베트남 땅에서 한국인의 정체성을 확립한 국제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사립학교로, 많은 학부모님과 학생들의 성원을 받으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내년 2019년에는 SIKS 별빛국제학교 중등과정을 시작함으로써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이어서 중학교 과정까지 연계하여 교육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규모가 상당한 것 같습니다. 원생은 몇 명인가요?
저희 유치원은 3세(18개월)부터 7세의 유아들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총 9개 학급으로 현재 120명 가량의 어린이들이 재원 중입니다.

현재 위치로는 언제 이사하셨나요?
지난 해 까지는 푸미흥 비보시티(vivo city) 쇼핑몰 옆쪽 자리에서 꽤 오랜 기간 학교를 운영해오다, 보다 좋은 환경의 학원 자리를 찾아 지난 2017년 9월에 지금의 자리로 확장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별유치원에서 제공하는 교육은 어떤 것인가요?
저희 유치원의 교육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지키려는 설립취지에 따라, 현재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기반한 교육을 기본 과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저희 유치원에서는 언어의 결정적 시기를 고려하여 원어민 영어교육을 4세부터 7세 어린이에게 하루 최소 30분 ~ 80분씩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베트남의 기후 특성상 마음껏 하기 어려운 신체 대근육 활동을 위해 넓은 실내 체육관을 이용한 발레, 태권도, 유아체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음악적 지능을 자극하여 창의성을 기르고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다중지능 놀이음악 수업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고, 인성 발달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저희 유치원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별유치원에서 상급학교 진학에 어떠한 유리한 점을 제공하는지요?
저희 별유치원을 졸업한 학생은 SIKS 별빛국제학교 진학 시, 1순위로 입학 우선권을 제공합니다. 7세에는 학교탐방 수업으로 초등학교를 미리 둘러볼 수 있습니다. 학교가 익숙해진 상황에서 초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다는 점과 유치원에서 같이 생활했던 친구들이 함께 진학한다는 점은 아이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있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7세반의 커리큘럼은 상급학교 준비를 위해 원어민 교사와 한국 교사에게 교환수업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거친 아이들은 상급학교에 진학하여도 낯선 학습환경에서 쉽게 적응이 가능하여, 다른 국제학교에 진학 할 경우에도 다양한 면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현재 별유치원 원생의 70% 정도는 SIKS 별빛국제학교로 진학하며, 30%는 타 국제학교로 진학하고 입습니다.

급식과 간식은 어떻게 제공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저희 유치원에서는 다양한 식재료와 영양이 골고루 짜여진 식단, 자극적이지 않고 아이들의 입맛에 맞는 급식을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우리 아이들은 하루에 오전 간식, 점심, 오후 간식으로 총 3회의 식사를 제공받습니다. 급식의 질을 개선하고자 급식업체와의 잦은 소통과 식사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을 통해 메뉴 개선과 위생부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치원 4층에 위치한 주방시설은 매일 마감 시 조리대 및 바닥에 세척제를 이용하여 닦은 후 물청소를 실시하여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많이 진학하는 SIKS School는 어떠한 학교 인가요?
SIKS School은 2008년에 개교하여, 현재 초등학교 G1부터 G6까지 영어교과과정을 중심으로 수학, 언어예술, 과학, 사회, 보건, 미술, 체육과목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영어중심교육을 실시함과 동시에 대한민국의 국어 교과서 중심으로 국어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어 수업은 매일 한 시간씩 일주일에 총 5시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영어중심학습을 통해 아이들로 하여금 국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지니게함과 동시에 국어 학습을 통해 기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익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베트남에서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초등 베트남어 교과과정”을 운영중이며, 이외 초등보건 교과과정을 통한 건강수업과 초등음악 교과과정 수업을 통한 정서 함량을 통하여 지덕체가 완성된 인재로써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나 독자분들께 하실 말씀이 있다면?
정든 한국을 떠나 낯선 이국 땅에서 생활하는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여러 가지 힘든 상황들이 있겠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함께 의지하고 위로하며 살 수 있는 우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아이들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우리의 희망이자 미래입니다. 베트남을 사랑하고 한국을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는 아이들을 양육하기 위해 우리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이 땅에서 저희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아이들을 사랑하고 교육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저희를 믿어 주시고 함께 해 주셨던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저희의 꿈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한성훈 : kosdaq62@gmail.com)

Star Light International Kindergarden & School 별유치원, 별빛 국제학교
전화 028.3781.7205 / 012.9322.2580
주소 1017/58 Le Van Lan Luong, Ap3, xa
Phuoc Kien, Nha B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